심리주의 비평- 이상 <오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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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주의 비평- 이상 <오감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이상이라는 필명에 담긴 뜻
2.라캉의 상징계와 상상계로 본 <오감도>
3.<오감도>에 나타난 아버지 죽이기
4.서사구조를 파괴한 <오감도>
5.<오감도>에 나타난 이분법적 진술의 해체
6.거울과 숫자 그리고 주체의 불안

본문내용

읽을수 있다. 그렇다면이는 라캉이 말하는 결핍의 점선으로 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시제4호>말고 <시제15호>에도 거울이 등장한다. 이 시의 화자는 1인칭 화법을 써서 직접적으로 거울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나는거울없는실내에있다거울속의나는역시외출중이다나는지금거울속의나를무서워하며떨고있다거울속의나는어디가서나를어떻게하려는음모를하는중일까
-<오감도 시제15호>중에서
화자의 마음속에 있는 거울은 라캉이 말하는 거울과 같고 그렇다면 거울속의 나는 이상화된 화자의 모습일 것이다. 그런데 거울속의 내가 왜 (실제의) 내게 음모를 꾸미려는 것일까? 이는 실제의 내가 파편화되고 분열돼 있고 또한 불완전하기 때문에 실제의 내가 (마음의 거울 속에 있는) 내게 자격지심을 갖고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다. 여기서 상상이라고 하는 것은 무의식으로 바꿔 놓아도 큰 의미상의 변화는 없다. 이 시가 띄어쓰기를 무시하고 쓰였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이 시는 무의식적의 표출로 잃힌다. 그의 시에는 실험성이 과다하여 우리가 통념적으로 알고있는 순수문학적인 시는 아니다. 그러나 이같은 실험성은 시의 영역을 넓히는 계기로 작용했으며 이를 읽기위해 문학이론이 아닌 다른 영역의 이론까지도 끌어들이지 않으면 안되게 만들었다. 이 글에서 필자는 이상의 시를 보다 잘 읽기위하여 정신분석이론등 최근의 이론을 원용해 보았다. 이렇게 한 이유는 이상은 문학이라는 한정된 영역에 갇힐 수 있는 폭이 좁은 인물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그의 시가 최근의 이론에 의해서도 접근이 가능한 것은 그의 천재성이 그가 살던 시대를 훨씬 앞섰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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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5.01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3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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