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광수 다락방전도 운동의 신학적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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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B.연구의 방법과 범위

Ⅱ. 다락방전도운동이란
A.기원과 현황

Ⅲ. 다락방운동의 신학적 문제점
A.계시관
B.성경관
C.신 론
1.천사동원권
2.삼위일체론
D.인죄론
E.기독론
1.사단배상설
2.사단결박권
F.구원론
1.재 영접설
2.반 구원설
G.교회론

Ⅳ.다락방운동의 현상적 측면
A.긍정적인 면
B.부정적인 면

Ⅴ. 결론

본문내용

,재인용.
와 안양대 신대원 실천신학 교수 리영일교수
) 1996년9월9일 한국 개혁 주의 신학 연구소 주관 "류광수 다락방 무엇이 문제인가?" 주제로 서울 남포 교회에서 있은 세미나에서
는 다락방의 좋은점을 이렇게 말한다.
1.류씨의 다락방 전도 운동은 일부 잠자고 있는 교회들에게 전도에 대한 경종을 울려 주었다.
2.전도에 자신감이 없어 주저하는 교인들로 하여금 전도는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3.다락방 운동에 쓰이는 교재가 쉽게 편집되어 일반 평신도들이 활용하기에 용이하다. 다만 신학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4.기성교회 손이 닿기 어려운 공단, 군부대, 학원가, 대학가를 효과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5.다락방 운동을 통하여 일부 교회가 실효를 거두어 양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락방 운동은 많은 성경 적인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성 교회 전도의 열심을 고취시킨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런 도전과 각성에 신앙을 다시 점검하며, 잠자는 교회는 깨어야 할 것이다.
B.부정적인 면
1.교회 분열을 조장하게 된다.
2.목회자가 설교 준비 없는 설교를 하게 될 위험에 빠지기 쉽다.
3.진리가 아닌 것을 전하게 될 위험성이 많다.
4.공회를 무시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5.전도를 하려면 류씨의 다락방 전도 방식이 제일 낫다고 강조하는 것이 문제다
방법론이 아무리 좋고 효과가 있다 하더라도 성경을 넘어서는 것을 따라서는 안된다. 비록 좋은 점이 있다 할지라도 노회나, 총회 상회서 연구하고 내린 결론에 순복하는 것이 공교회로서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Ⅴ. 결 론
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다락방 운동은 한국 교회를 혼란하게 하여 주님의 몸된 교회에 많은 폐해를 끼치고 있다. 류씨와 다락방 전도훈련의 내용이 복음적이요, 기존 교회의 전도 운동과 별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내용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앞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계시관 성경관에 문제가 있으므로,신론, 기독론 ,인죄론, 구원론, 교회론에 이르기까지 문제가 드러난다. 그의 다락방 전도 운동은 한국 교회를 강타하는 태풍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이 선풍적인 인기도 결과가 좋아야 한다. 그런데 결과적으로는 성도간의 이간 반목, 질시, 심지어 교회가 분리되는 현상을 초래하고 말았다.
위의 사실을 통해 류씨의 다락방 운동의 신학은 이미 이단으로 정죄된 김기동과 위트니스리의 사상과 흡사한 부분이 많을 뿐만 아니라, 비성경적이요, 비개혁주의 신학사상이요. 균형을 잃은 신학이다. 그의 신학은 체험과 증거를 강조하며 사단, 마귀, 귀신을 중심으로 인간의 죄와 구원의 문제를 풀어 가는 일종의 사단 신학 내지 축사 신학이라 하겠다.
) 예장 고려 총회 신학부 연구 보고서,1996, p. 15.
이단들이 상투적으로 사용하는 "열매를 보면 안다." "위로부터 난 지혜는 반드시 의의 열매를 맺는 것인데"(약3:13-18)라고 말하는데, 그들의 말대로 좋은 열매를 맺고있는가? 다락방 전도운동이 교회에 유익한 점이 있다는 것은 부인할수 없다. 그러나 유익보다는 훨씬 더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안겨 주었다.
웨스터 민스터 신학교의 교장을 역임했던 카이퍼(R.B.Kuiper)는 "인간적이고 세속적인 방법으로 교인들의 숫자를 불리는 것은 도리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욕을 돌리고 그리스도의 영광을 탈취하는 것과 같다" 했다. 개혁주의 신학은 어떤 방법이나 기교나 기술적인 면보다 성령과 성경과 신학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모이는 숫자에 연연하지 말고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을 믿고 말씀에 순종하는 삶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는 사역 자가 되어야 하겠다.
참 고 도 서
= 단행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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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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