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당회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회의 시작
2. 교회의 조직
1) 사도교회
2) 조직의 필요
3. 장로에 대하여
1) 장로제도의 기원
a. 구약의 장로
b. 신약의 장로
2) 장로의 자격
a. 성경적 자격
b. 헌법적 자격
3) 장로의 직무와 권한
4. 장로정치의 제 유형
1) 교황정치
2) 감독정치
3) 회중정치
4) 장로정치
5. 장로정치의 성경적 배경
1) 구약의 배경
6. 당회에 대하여
1) 당회의 조직
2) 당회의 권한
3) 당회의 직무
4) 당회의 필요성
Ⅲ. 결론
Ⅰ. 서론
Ⅱ. 본론
1. 교회의 시작
2. 교회의 조직
1) 사도교회
2) 조직의 필요
3. 장로에 대하여
1) 장로제도의 기원
a. 구약의 장로
b. 신약의 장로
2) 장로의 자격
a. 성경적 자격
b. 헌법적 자격
3) 장로의 직무와 권한
4. 장로정치의 제 유형
1) 교황정치
2) 감독정치
3) 회중정치
4) 장로정치
5. 장로정치의 성경적 배경
1) 구약의 배경
6. 당회에 대하여
1) 당회의 조직
2) 당회의 권한
3) 당회의 직무
4) 당회의 필요성
Ⅲ. 결론
본문내용
가진다.
5. 교인심방, 연합교도, 강설회, 기도회, 찬양대, 전도, 공동의회 소집 등을 주관.
6. 상회에 파송할 총대를 선택한다.
4) 당회의 필요성
당회는 지 교회를 다스리는 교회회의를 말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당에서 모였던 모임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초대 공의회로 발전을 하였다가 중세 카돌릭 시대에는 이 회의가 없어 졌다가 종교개혁자들에 의해 다시 이 회가 시작이 되었다. 장로회는 의회제도로서 목사와 장로가 모여 회를 구성하며 지 교회 내에서 정치 행정 사법권을 가지고 있다.
당회장은 개 교회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노회가 당회장권을 부여함으로서 될 수 있으며 장로는 당회장이 될 수 없다.
Ⅲ. 결론
교회의 치리회로서 또한 교회의 대표회의 기관으로서 교인들을 돌아보고, 신앙성장을 위하여 권면하며, 교회를 관리하는 당회가 공회로서 교회를 섬기고 하나님을 섬기는 자세로 한다면 우리 교회는 언제나 민주적이며 발전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러나 교회의 정치구조를 본받아 간 국가 정치체제나 사회의 여러 기관들의 회의는 발전되어 가는데 교회의 모습은 언제나 제자리걸음인 것 같다.
교회의 문제를 교회 내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사회법을 적용해야 하고 당회의 회의 내용이 어느 한 사람의 의사에 따라 죄지 우지하며 교회 내부의 문제들을 세상 곳곳에 알려야 하는 현 시대에 우리는 다시 한번 당회와 교회의 구조를 돌아보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교회의 회의가 다시 한번 거듭나기를 소망해 본다, 구약시대처럼 하나님이 직접적으로 간섭하시는 것도 아니요 그렇다고 목사 한사람이나 장로한 사람의 개인적인 판단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당회원 모두가 하나님이 뜻이 어디에 있는가를 먼저 살핀다면 모든 회의는 순조로워 질 것이다.
초대 교회의 사도들처럼 모든 일을 독단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의논하고 서로 역할을 분담함으로서 각자의 받은 달란트대로 봉사하며 섬긴다면 우리들의 교회는 사랑이 넘치는 교회가 될 것이다. 성도는 당회를 잘 따르고 당회는 성도를 잘 보살피며 섬기는 교회가 되어서 세상이 교회를 욕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사람들이 교회와 성도들의 생활보습을 보고 교회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과제라 할 수 있겠다.
참고도서
우병조 지음「교회정치 및 권징해설」 보문출판사. 1984
오덕교 「장로 교회사」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4.
박용규,「한국장로교사상사」총신대학출판부. 2002.
5. 교인심방, 연합교도, 강설회, 기도회, 찬양대, 전도, 공동의회 소집 등을 주관.
6. 상회에 파송할 총대를 선택한다.
4) 당회의 필요성
당회는 지 교회를 다스리는 교회회의를 말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당에서 모였던 모임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초대 공의회로 발전을 하였다가 중세 카돌릭 시대에는 이 회의가 없어 졌다가 종교개혁자들에 의해 다시 이 회가 시작이 되었다. 장로회는 의회제도로서 목사와 장로가 모여 회를 구성하며 지 교회 내에서 정치 행정 사법권을 가지고 있다.
당회장은 개 교회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노회가 당회장권을 부여함으로서 될 수 있으며 장로는 당회장이 될 수 없다.
Ⅲ. 결론
교회의 치리회로서 또한 교회의 대표회의 기관으로서 교인들을 돌아보고, 신앙성장을 위하여 권면하며, 교회를 관리하는 당회가 공회로서 교회를 섬기고 하나님을 섬기는 자세로 한다면 우리 교회는 언제나 민주적이며 발전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러나 교회의 정치구조를 본받아 간 국가 정치체제나 사회의 여러 기관들의 회의는 발전되어 가는데 교회의 모습은 언제나 제자리걸음인 것 같다.
교회의 문제를 교회 내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사회법을 적용해야 하고 당회의 회의 내용이 어느 한 사람의 의사에 따라 죄지 우지하며 교회 내부의 문제들을 세상 곳곳에 알려야 하는 현 시대에 우리는 다시 한번 당회와 교회의 구조를 돌아보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교회의 회의가 다시 한번 거듭나기를 소망해 본다, 구약시대처럼 하나님이 직접적으로 간섭하시는 것도 아니요 그렇다고 목사 한사람이나 장로한 사람의 개인적인 판단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당회원 모두가 하나님이 뜻이 어디에 있는가를 먼저 살핀다면 모든 회의는 순조로워 질 것이다.
초대 교회의 사도들처럼 모든 일을 독단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의논하고 서로 역할을 분담함으로서 각자의 받은 달란트대로 봉사하며 섬긴다면 우리들의 교회는 사랑이 넘치는 교회가 될 것이다. 성도는 당회를 잘 따르고 당회는 성도를 잘 보살피며 섬기는 교회가 되어서 세상이 교회를 욕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사람들이 교회와 성도들의 생활보습을 보고 교회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과제라 할 수 있겠다.
참고도서
우병조 지음「교회정치 및 권징해설」 보문출판사. 1984
오덕교 「장로 교회사」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4.
박용규,「한국장로교사상사」총신대학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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