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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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특징을 갖는 요소들

2)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들

3)포스트 모더니즘의 예술들...

4)포스트 모더니즘시대의 무용가

본문내용

그의 아버지는 코카서스의 민요 수집 때문에 '그루지아의 글린카'라는 소리를 들은 인물이었다. 발란쉰의 이같은 음악적 배경은 후에 안무가로서의 그에게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1923년에 발란쉰은 탁월한 무대화가인 친구 디미트리예프와 함께 '젊은 발레의 밤'을 개최했다. 같은 나이 또래의 학생들로 구성된 15명의 댄서들이 구의회의 목조로 된 계단식 원형 홀에서 춤을 출 때 관객들은 의회 의원들 자리에 앉았고, 단원들은 반원형의 아래 쪽에서 움직였다. 거리의 포스터들은 이날 밤의 행사를 '시대의 정신에 따른 역사적인 사건'이라고 예고했다 . 프로그램에는 ' 발레의 발전-쁘띠빠로부터 포킨느를 거쳐 발란쉰 바쯔까지'라고 되어 있었다. 사실 이 프로그램의 부제가 암시하듯이 발레의 역사는 쁘띠빠의 고전주의와 포킨느의 신낭만주의를 거쳐 발란쉰의 신고전주의로 이어졌다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발란쉰의 '두 번째 젊은 발레의 저녁'은 그를 유명하게 만들었다. 그의 나이 20세때 디아길레프를 만나게 된다. 그는 러시아에서 발레의 역사, 전통 및 기본 윤리를 배우는 한편 발레에 대한 사랑을 품게 되고, 엄격한 훈련과 기율에 의해 발레 테크닉의 전반에 숙달하게 되었으며, 디아길레프와 함께 일한 4년 반이란 기간엔 그의 심미학적 윤곽이 구축됐고 가치판단의 기준이 섰으며, 경험과 취미가 완숙하게 되었다. 1929년 디아길레프가 죽고 발레 뒷스가 해체되었을 때 발란쉰은 안무가로서도, 발레 마스터로서도 굳건한 기반을 구축한 뒤였다. 그러나 확실한 기반없이 망명자처럼 떠도는 상태로 지냈다. 그러던 중 미국의 발레사가인 링컨 커스타인의 초청으로 미국을 향했다. 1924년에 친구 드리트리예프와 더불어 조국 러시아를 떠난 것과 같이 1933년, 이번에도 친구와 함께 미국을 향해 유럽을 떠난 것이다. 1934년에 커스타인과 함께 '스쿨 오브 아메리칸 발레'를 설립했다. 이 학교는 러시아의 황실 발레와 다른 국립학교들의 아카데미와 유사한 수준에 육박하는 성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발란쉰은 디미트리예프 및 다른 동료들과 미국의 국민적 발레의 토착화를 위하여, 또한 그와 유사하고 철저한 훈련을 시작하기 위하여 미국으로 건너온 것이었다. 발란쉰은 진정 네오클래식 발레의 창조자였으며, 거기에다 미국식 액센트를 창조하는데 성공했다. 그리하여 뉴욕은 세계 발레의 중심지가 되었다. 발란쉰을 통해 미국의 발레는 유럽의 발레 전통과 직접적이고 창조적인 연결을 갖게 된 동시에 발란쉰의 수많은 작품들이 유럽의 컴퍼니에서 공연됨으로써 대륙간의 발레 유대가 공고히 되었던 것이다.
♤라브로프스키(Leonid Mikhailovich Lavrovskii 1905∼1967)
소련 무용가·안무가. 페테르스부르크 출생. 1922년 레닌그라드 무용학교를 졸업하고 그곳의 말리극장·키로프극장의 수석 발레마스터를 거친 다음, 볼쇼이극장의 예술감독(1944∼56, 1960∼64)이 되었다. 종래의 옛날이야기와 설화를 주제로 한 발레와는 다르게 극적 진실을 지닌 사실적 무용극의 창조를 지향하였다. 40년 S.S.프로코피예프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안무하고 춤과 마임의 결합으로 등장인물의 성격과 심리를 부각시켰으며 등장하는 많은 군중을 기교적으로 처리하여 웅장한 무용극을 창조하였다. S.V.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를 주제로 한 광시곡》을 사용한 1막극 《파가니니(1960)》도 잘 된 작품으로 손꼽히고 또 44년에 안무한 《지젤》은 고전을 현대로 살린 가장 뛰어난 개정판으로 평가되고 있다.
♤플리세츠카야(Maiya M.Plisetskaya 1925∼)
옛 소련 무용가. 모스크바 출생. 1943년 볼쇼이무용학교를 졸업하고, 45년 볼쇼이극장 프리마 발레리나가 되었다. 뛰어난 용모로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속의 미녀》 등 고도의 기예·음악성이 요구되는 고전 및 신작에 출연, 50년대 후반 세계 최고의 발레리나로 불렸다. 무대예술의 가능성을 추구하여 M.베자르가 안무한 《레다》 《이사도라》 등 전위적 작품에도 출연하였고, 《안나 카레니나(1972)》 《갈매기(1980)》 등을 안무·연출하는 등 옛소련발레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64년 레닌 훈장을 받았다.
♤로빈스 (Jerome Robbins 1918~1998)
미국의 안무가. 튜더 등에게서 발레를 배우고, 그 밖의 각종 무용, 연극, 음악을 배웠다. 배우로서 1937년에 데뷔했다. 그 후 무용수로서 브로드웨이의 뮤지컬 등에 출연. 1944년 "팬시 프리"의 안무로 성공을 거두고. 1949년 뉴욕 시립 발레단의 부 예술 감독에 지명되었다. 튜더, 그레이엄, 벨런친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다양한 무용기법을 구사한 독창적인 작품을 많이 남겼다. 1958년에 발레 U.S.A.를 조직했다. "임금과 나", "지붕 위의 바이올리니스트",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등 뮤지컬의 연출, 안무에도 성공하여 오스카 상 등도 수상하고 있다
♤맥밀런(Kenneth Mac Millan 1929∼)
영국 무용가·안무가. 새들러즈 웰스 발레학교를 거쳐서 무용가로 활동했으며, 1953년 《몽유병자》에서 안무를 한 뒤로 많은 작품을 만들었다. 70∼71년의 시즌 개막에 F.W.M. 애시턴의 후임으로 로열발레단 예술감독에 취임했다. 71년 《아나스타샤》에서 극적인 것을 도입하고, 74년 3막의 《마농》을 만들어, A.F.프레보 소설의 발레화에 성공했다. 77년 예술감독을 사임한 뒤 로열발레단 수석안무가의 지위에 있다. 근래의 작품으로 《이사도라(1981)》 《오르페(1982)》가 있다.
♤튜더(Antony Tudor 1908∼1987)
영국 발레안무가. 런던 출생. 안무가 M.램버트의 지도를 받아 젊어서부터 작품을 만들기 시작하여 램버트발레단에서 명작 《리라의 동산(1936)》 《어두운 비가(悲歌, 1937)》 등을 상연하였다. 발레가 지닌 스펙터클성을 배제한 혁신적이고 의욕이 넘치는 작품이었다. 1940년 미국에 이주해 창설기의 아메리칸 발레 시어터에 참여, N.케이 등의 댄서들을 동원하여 《불기둥(1942)》 《저류(底流, 1945)》 등을 공연하였다. 60년대에는 활동이 뜸하다가 75년 걸작 《잎은 시들고》를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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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5.10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4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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