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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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정의

2. 모더니즘과의 차별성

3. 건축에서 시작된 예술 표현 이론 -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 발생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3) 멤피스의 전개

4. 포스트모던 건축의 정의와 용어
(1) 포스트모던 건축의 정의
(2) 용어에 관한 문제

5. 건축에서의 탈근대에 대한 고찰

6. 한국건축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본문내용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도시 맥락에 대한 고려를 '맥락주의'로까지 발전시켜 건축물 개체보다는 도시 조직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는 것이다. C.Ray Smith는 이 맥락주의를 대지 자체에 대한 은유적 대응에서부터 시각적 요소들의 조화를 위한 지역적이며 관습적인 색 및 재료의 사용, 역사적 전통에 대응한 유추와 대지내 동선의 흐름까지를 포함하고 장소의 정신에 대한 기억 및 커뮤니티의 연속성에 이르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해석하고 있다.
포스트 모던 건축은 이것이 표방하는 다양한 형태 언어들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는 근대 건축이 추구하는 형식주의의 한계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근대 건축에 대한 국부적이고 지엽말단적인 반발에서 출발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도 있다. 이것은 1960년대 이후 소위 후기 산업 사회가 형성한 풍요로운 산업 사회나 대중 문화의 폭발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현상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소비 문화의 엄청난 힘은 좀더 새로운 것을 요구하기 시작하였고, 따라서 모더니즘의 교조적이며 엘리트적인 문화에 대신하는 형태 논리가 근대라는 본질 위에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건축가는 항상 문화 창출의 선두에 있다는 자신감과 더불어 경제, 사회적인 여건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순응성이 이러한 새로운 형식의 건축을 시도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쨌든 탈근대가 제기한 역사와 환경이 건축의 두 측면이며 어떤 건물도 혼자서는 존재하지 못한다는 사실, 건축의 형태가 갖는 의미와 상징이 기능과 공간, 구조 못지않게 어쩌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주장, 하나의 올바른 방법만이 있는 게 아니고 다양한 모든 가능성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탐구와 실험정신, 사용자 대중이 중요하며 그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소통의 형식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그들의 주장은 경청해야 하리라 생각된다.
6. 한국건축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해방 이후 이땅에 본격적으로 이식되기 시작한 근대 건축은 때로는 근대화와 선진 문화의 동의어로서, 때로는 성장발전의 동의어로서 인식되면서 우리 도시 환경의 대부분을 점유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의 근대 건축의 수용은 자체 역량의 허약성으로 서구 모더니즘에 대한 깊 은 이해와 자기화의 능력 없이 수행되었고, 그것은 이제 많은 문제들을 노출시키고 있다. 오늘 우리의 건축 문화는 서구 건축의 피상적 수용이라는 취약성에다가 근대가 갖는 부정적 측면을 고스란히 물려 받고 있다는 이중적 부담을 안고 있다. 여기에다 전통 건축문화와의 충돌과 갈등이라는 난제까지 겹쳐서 한국 현대 건축의 좌표는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80년대 이전 한국 현대 건축에서 고건축 형태 모티비의 도입이 금기로 되어 왔던 것처럼 근대 건축에서도 전통적 형태나 역사적 고전적 형태의 인용 내지는 유추된 건축물은 건축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던 것이다. 그것은 근대 건축 자체가 신고전주의의 반동으로 태동한 만큼 역사적 건축의 인용은 허락될 수 없었다. 따라서 근대 건축에서는 상징성, 위계, 장식, 오더 등이 부정되었으며 추상적 형태와 균질공간 및 기계미학이 그 목표였다. 한국 현대 건축에서도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통한 전통이나 역사성 표현에 있어 1967년의 국립종합 박물관과 부여 박물관의 전통표현 방법론의 제시라는데 상당히 의미있게 받아들여졌다. 최근 국내에도 포스트 모더니즘이 상당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음을 알려주는 건축물들이 보이고 있다. 얼마전 완공된 한국은행 강남전산센터, 외대용인 캠퍼스 도서관, 단대 천안 캠퍼스 율곡기념 도서관이나 춘향문화예술화관, 경남사회복지관 부속 청소년회관 등에서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포스트 모던적 경향이 표출되고 있다. 또, 우리나라에서도 도시적 맥락을 추구한 예를 볼 수 있다. 대학로에 위치한 공간 설계의 일련의 건축물군이나 홍대 앞의 아람광장의 건축물군은 벽돌이라는 재료의 사용과 개성적인 형태 구성에 의해 장소적 형태적 맥락을 형성함으로써 건축물 개체와 장소, 그리고 도시 조직간의 유기적 연계에 의한 새로운 도시적 맥락을 창출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경우는 포스트 모던의 직접적 영향은 아니더라도 바람직한 예라고 할 수 있으며, 포스트 모던에 의한 도시적 맥락에 대한 인식의 제고는 나름대로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맥락주의의 방법론인 전형과 배경이나 꼴라쥬기법 등이 형태나 공간적 측면보다는 평면적 개념에 의해 디자인되는 모순에 대한 지적도 거론될 수 있으나 도시 디자인에 있어 새로운 방법의 제시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80년대 서구에서 불어 온 탈 근대의 바람은 우리로 하여금 서구의 특정 시대의 역사적 산물인 근대 건축을 서구 건축의 전부인 양 인식할 위험을 불식시키고 건축의 또다른 본질적 측면에 대한 관심을 제기해 주었다는 데서 긍정적이라 평가할 수 있으나 포스트 모던에서 전통이나 역사성을 도입하는 방법론을 응용, 한국 현대 건축의 현시점에 맞게 소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국내의 건축에서 표출되는 포스트 모더니즘은 아직 포장적 측면에 머무르고 있다. 찰스 무어 등에 의해 외형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실내 공 간적 장치나 개념이 제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건축은 건축적 노하우를 취하는 것도 표피적 단계에서만 머무르고 있다는 것이다.
90년대에 들어선 이후 국내 건축에 있어서의 가장 커다란 변화의 하나는 포스트 모더니즘과 더불어 모더니즘에 대한 재조명 작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의 배경에는 해체주의라는 사조의 등장이 커다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모더니즘 건축이 국제주의 양식과 기능주의라는 대표적 용어로만 축소됨으로써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은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과 반대의 입장으로서만 이해되었고 마찬가지로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이 고전적 요소들의 인용이라는 단편적 사실만 부각됨으로써 해체주의 건축은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을 거부하는 새로운 반대급부라는 인식이 등장했다. 그러나 포스트 모더니즘이 사용하는 수법들이 본질적으로는 이미 모더니즘에서 사용된 수법들이며, 해체주의가 이용하는 수법들 역시 포스트 모더니즘의 수법과 근본적으로 같다는 점은 이들이 전체적으로 커다란 하나의 맥락 안에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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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12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9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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