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아이젠만의 하우스에 나타나는 해체주의적특성에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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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연구목적 및 배경
1-2 연구조사방법
2.구조주의 철학
2-1 구조주의 철학이념의 고찰
2-1-1 구조주의의 개념
2-1-2 소쉬르의 구조언어학
2-2 탈구조주의 철학이념의 고찰
3 해체주의 철학이념의 고찰
3-1 데리다의 건축적 담론
3-2 해체전략용어
3-2-1 사이성
3-2-2 흔적
3-2-3 탈중심성
3-2-4 위계적 역전
4 해체주의적 건축
4-1 해체주의적 건축의 특성
4-2 아이젠만 해체건축
4-2-1 사이성
4-2-2 흔적
4-2-3 탈중심성
4-2-4 위계적 역전
5 결론

본문내용

은 주택 구조에서는 rotation이 나타나지만 나머지 주택에서는 병형 Transportation들이 나타난다. 이러한 작업이 사용되는 형태는 정방형이다. 정방형을 변형시켜 L자형의 형태요소를 생성시키고 이들을 중첩 또는 스케일을 통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재구성한다. <그림P.64,65> 스케일링은 주택 2-a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정방형 입방체는 단순한 입방체가 아니라 하나의 건축으로서 개방된 공간의 개념으로 다루어지게 될 것이며 하나의
그림 주택11a 개념도 및 Axonometric
그림 투시도
그림 2 투시도
이물 또는 외래인으로서의 위치를 점하고 있기도 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자의적의 모든 결정의 결과이다. 다시말해 EL입방체는 일종의 기초관계를 만드는데 그것은 자의적이고 결정 불가능한 하나의 과잉을 나타내는 흔적과 압인이 이 건물 전체의 벽과 바닥을 조성하는 체계가 되는 것이다.
4-2-3. 탈중심성
그림 4 House ⅠⅡⅢ Ⅳ
건축적 담론에서 탈중심의 개념은 중심(탈중심이라는 이분법적 대립의 형태로 언급되는데 Eisenman에게 있어 이 단어는 종종 "중심의 상실" 또는 더 특수하게 "비중심(not-center)"의 형태를 취한다.
Eisenman의 초기 주택프로젝트에서 이러한 탈중심은 도심이 없는 L자형 형태의 사용을 통해 취득되어졌다.
이 L자형 구조는 두 선의 비동등한 길이 때문에 그 형태에 있어 '비-중심'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체스게임에 대한 그의 관심이 접목되어 지는 것으로 해석되어지는데 기사(Knight)의 다양한 움직임이 L자형을 이루기 때문이다. Jencks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부분성과 불안정성을 상징화하는 L자형구조의 사용에 더해서 Eisenman은 과거와 무의식속으로 파고들어가며 비인간적 비례에 연속적으로 한 요소를 강조 또는 증가시키게 하는 스케일링을 기초화하는 발굴같은 중심의 상실을 재현시키기위한 수사학적인 전략들을 사용한다."
따라서 형태의 어느 요소에도 중심적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며 이렇게 함으로써 형태는 모든 의미나 원리로부터 자유로와지며 동시에 어떤 의미로도 해석이 가능해진다.
4-2-4 위계적 역전
Eisenman의 그의 초기 주택프로젝트에서 '디자인 행위'를 명백히 하기 위한 기도로서 건축의 고전적 위계를 창조하면서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고전적 위계에서 볼륨이 우선적으로 나타나고 형상의 가장 중요한 체계로서 등장하며 그 다음에 기둥. 벽이 그리고 제3으로 문과 창이 침투된다. 이러한 독해의 관습들을 해체하기 위해서는 HouseⅢ에서 형상적 요소들 즉 솔리드, 보이드, 기벽 등이 동일한 가치로 주어져 왔다." Eisenman의 HouseⅣ에서 극방공간에 벽기둥들과 기둥들을 포함시켰는데 그것들은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면 불필요하고 방해가 되는 것이다. House에서 기둥들이 지탱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예측할 수는 없다.
Eisenman은 기둥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기둥들은 그 집의 거주자에 따라 주방공간에서의 경험을 좀 더 실제적이고 중요하며 예측할 수 없는 형태로 변환시킨다... 이러한 주택을 디자인하는 과정이란 주택의 전위능력을 활성화하고 거주형태의 여러 가능성의 추구를 확대함으로서 건축행위를 건축형이상학과 관련된 자기 만족의 관계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이 기둥들은 기존건물에 의해 추적되어진 하나의 형상의 일부분으로서 구조로 담당하는 원래의 기능과 무관해진다. 이것은 기둥이 구조로 담당한다는 전통적 개념에 모순되는 것이다. 이것은 기능을 해체하는 것이고 따라서 건축의 고전적 위계를 역전시키는 것이다.
3, 4장을 통해서 고찰해본 Derrida의 해체용어와 건축적 담론들이 어떻게 Eisenman의 건축작품에서, 특히 House에서
번안되고 반영되었는가에 대한 물음에 답할 수 있다고 본다.
제 5 장 결 론
이상과 같이 Derrida의 문학적 해체이론이 Eisenman의 예술적인 창조작업으로 번안, 적용되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지닌다.
1. 건축이라는 영역은 개인적인 건축가에 의해서 다양한 해체적 해석들을 수용함에 있어서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모든 유형의 건축적 해체가 반드시 Derrida 에 연유되는 것은 아닌데 반하여 Eisenman은 언어학적 구조주의 단계에서부터 Derrida 에 이르기까지 철학과 연계된 건축작업을 통하여 해체이론을 자신의 프로젝트에 전개 발전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모더니즘의 하나의 대안으로 행하여지는 포스트모던 건축은 대부분 장식적인 요소를 택한 상업건물이나 공원 같은 우리 삶과 약간은 동떨어진 주택을 철학을 통하여 풀어나감으로써 그의 작품을 통해 한층 우리 삶에 다가갈 수 있다.
3. 해체적 원리는 아직까지도 보다 부정적이고 허무주의적으로 적용되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점이 다소 이용자에게 비실용적인 양상을 띠기도 하지만, 건축이라는 예술영역에 있어서 해체라는 개념을 탐구와 적용에 있어서 보다 다양한 관점의 가능성을 제고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서 적
1)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 김병호, 인간사랑
2) 해체주의란 무엇인가 이광래, 교보문고
3) 탈구조주의의 이해 최인환, 민음사
4) 데리다-데리다 철학의 개론적 이해 H.카멜레, 서광사
5) 데리다의 해체철학 김영호, 민음사
6) 자크데리다의 해체 김모현
7) Anyplace/장소의 논리, 현대건축사
8) A+U 피터아인젠만 특집
9) 건축과 환경 피터아이젠만 특집
● 학위 논문
1) 한혜승, 피터아이젠만 건축형태 생서원리에 관한 연구
- 석사논문, 1996
2) 유은주, 해체주의 건축의 해석에 관한 연구
-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논문
3) 강형구, 현대건축에 있어서 해체주의적 경향에 관한 연구
- Peter Eisenman을 중심으로, 조선대석사논문 1991
4) 서윤주, 해체주의 건축의 철학적 수용과 체계구성에 관한 연구
-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1
5) 이종우, 해체주의 건축의 형성배경과 성격에 관한 연구
- 디자인 개념고 형태표현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대 석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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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5.31
  • 저작시기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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