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관점에 의한 선교 이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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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언

본론
1 신학적 관점에 의한 선교 이론의 변화
1 피터 베이어 하우스(Peter Beyerhaus)
2 오를란도 코스타스(Orlando E. Costas)
3 하나님의 선교( )
4 칼 바르트(Karl barth)
5 그스타프 바네크(G. warneck)
6 해롤드 쿡(Harold R. Cook)
2 역사적 상황에 의한 선교 방향의 변화
1 자발적 확대
2 정치적 세력을 통한 확대
3 수도원 제도를 통한 확대
4 신교의 선교회
5 19세기의 폭발
6 20 세기의 혼란

결론

본문내용

기도 한다. 윌리암 케리의 선교 강조점은 다음과 같다.
1 도든 가능한 수단에 의하여 복음을 광벙의하게 선표함
2 그나라의 언어로 성경을 베포함으로 선교를 후원함」
3 초기의 가능한 때 교회를 설립
4 초기의 가능한 때 본토인 목사의 훈련
허드슨 테일러(James Hudson Taylor)는 7년간 중극에서 선교를 하며 중국인과 동일화를 시도하였다.그의 선교회의 즉성은 아래와 같다.
1 선교회는 초교파적이었다.
2 형식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자에게 선교의 문을 열어 주었다.
3 선교회의 방향은 중국이지 영국은 아니었다.
4 선교사들은 중국인 옷을 입기를 바랏다.
5 선교의 기본 목적을 광범위한 전도에 두었다.
유럽과 북미에서의 경건주의의 영적인 역동성은 1787~1914년 사이에 여러 선교회를 낳게 하였다. 그당시의 산교의 목표는 개인 전도에 있었고 교회 세움에 있지 않앗다. 그리고 현지 문화의 존재에 무관심 하였고 다만 서양 문화의 우월성만을 믿고 그것을 복음과 함께 선교지에 심으려고만 하였다. 이것은 선교의 목적으로서 복음화 보다도 무영화를 더 우선시 하는 견해이다. 여하튼 19세기 유럽인의 세계 진출은 기독교로하여금 세계종교가 되게 하였다. 19세기에 이르러 세계 전역에 기독교가 퍼졌다 그래서 라투렛은 19세기를 "위대한 세기"라고 하였다. 19세기를 전후하여 세계 선교를 위한 선교회가 많이 조직 되었다.
6 20 세기의 혼란
유럽과 이국에 의해 주도된 선교운동이 경제적 식민지적 그리고 정치적 힘에 배경을 둔 문화와 결탁하여 확장된 것은 사실 이었다. 그힘은 선교의 문을 열었다는 점에서 유용하였지만 복음의 순수성에 타격을 입현다. 20 세기에 이르러 선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것은 국제 정세의 변화 대문이었다.1910년 에딘버러 대회는 세계 복음화의 전략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1928년 예루살렘 대회에 화서는 그 강조점이 사회복음 쪽으로 전환되었다.윌리암 혹킹은 『선교의 재고』에서 예루살렘대회의 사상을 강조한다.
1938년 마드라스에서 모인 국제 선교 대회에서는 타종교가 사람을 하나님께 인도한다는 주장을 거절하고 성경의 권의를 주장하였다. 1947년 휫트빗대회에서는 복음의 덩참자의 의식이 고취되었다. 1961년 뉴델리 대회(W.C.C.)에서 무었이 교회이며 무었이 선교인가. 어떻게 기독교 신앙이 비기독교의 것과 관계를 가져야 할것인가 ? 등의 문제가 에큐메니칼의 조화를 위해 폐지 되었다. 거기에서는 교회 연합을 강조한 나며지 나라를 복음화하는 것에 대한 관심은 삭감되었다.
결론
우월한 문화 경제적 바탕위에서 이루어지는 선교가 복음의 사업으로 보다는 국가적예속화를 가속화 하는 방편을 이해되어지는 현실은 선교적 관점에서 볼때 크나큰 문네가 아닐수 없다. 중세와 근세에서 식민지 점령의 국가적 정책을 이용하여 선교가 이루어 졌고 현제에도 소의 선진국의 국가 우위의 배경에서 이루어진 상황이 이러한 오늘의 문제를 낳았다고 볼수있다.
문제의 심각성은 선교의 사회적 역활에 대한 관심 이동으로 종국적으로는 복음의 선포 보다는 인간의 삶의 질적 향상 즉 새로운 휴머니즘으로 선교의 진리가 변질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선교의 내용인 복음의 독단적 강요가 아니라 선교 대상지의 정신세계와 포용적 화합으로 극단적인 종교의 포스트 모더니즘을 만들게 까지 되었다. 압제의 세계로 부터 제 3세계의 탈출은 선교를 식민지적 도구로 배척하게 만들었고 기독교 국가에서는 극단의 합리적 사고의 가치관으로, 기독교 진리 자체가 그 호소력을 잃고 있다.
간략하고 단순한 예수님의 명령인 선교가 그 시대와 각 개인에 의하여서 그리고 지역과 이데올로기에 의하여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보편적 신학의 선교적 관점과 실천것 실천실학의 선교적 관점은 판이하게 틀린다. 캘빈과 W.C.C.의 관점이 그 좋은 예라 하겠다. 따라서 우리는 현실을 무시한 극단의 사변적 선교관과 복음의 진리를 외면한채 사회변혁만을 주장하는 실천적 선교등은 피해야 할것이다. 선교의 대상은 바로 현재에 살고 있는 인간이며 또한 동시에 선교의 내용은 바로 우리에게 주어진 복음이다.
복음없는 실천은 무의미하며 실천없는 복음은 공허할 뿐이다.우리는 온전히 선교의 주인이신 성령의 역사에 민감히 반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겸허히 신 중심적인 입장에서 모든것을 버리고 초대교회의 선교 현장으로 돌아가는 선교의 혁명이 있어야 될것이다.
참고 도서
선교학 총론 (christian missions) 채은수 기독 지혜사 1991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10.19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7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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