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지혜에 관한 연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이스라엘 지혜에 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이스라엘 지혜에 관한 연구

-잠언 8:22-31절을 중심으로-


- 목 차 -


I 서 론

II 고대 근동 지혜문학의 영향

III이스라엘 지혜의 특성

A 의인화된 지혜

B 신격화된 지혜

C 이스라엘 지혜 형성의 요인 (지혜의 토착화)


IV 후기 문학에 나타난 지혜

A중간기 문헌에 나타난 지혜

B 신약에 나타난 지혜

V 결 론

본문내용

바다가 생기지아니 하였고... 이미 났다. (선재성) * 요1;1-2 태초에 말씀( s)이 있었다.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잠 27-30절- 그가 하늘을 지으시며 궁창으로 해면을 두르실때 내가 거기 있었고 .... 땅의 기초를 정할때 그의 곁에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 요 1;3-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다 ..
**잠 30절- 내가 양육받는 아이(창조자)가되어.. * 요 1;1 이 말씀은 곧 하나님 이시니라 (본문은 s에 관사를 생략함으로서 하나님과 동일한 존재가 아니라 신적인 속성을 가진 존재임을 나타낸다)
이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요한복음의 로고스는 잠언의 지혜의 영향을 입었으나 그보다 더 발전되었다. 요한복음의 로고스는 어떤 인격적, 신적인 존재를 넘어서 온전히 하나님과 거의 동등한 존재로서 기독교 신앙의 대상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또한 단지 단어 그자체의 의미를 넘어서 그속에 기독교 신앙 자체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V. 결 론
고대 근동의 지혜 문학보다 후기에 형성된 이스라엘의 지혜 문학은 이들 제국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입었다. 그러나 이스라엘 지혜 문학은 이 지혜의 개념들을 그대로 수용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고유의 야훼 신앙과 연결시키면서 야웨 경외를 지혜의 근본으로, 그리고 인격화된 존재, 신격화된 존재로 발전시켰다. 이것은 잠언 1-9장 특히 8:22-30절에 잘 나타난다. 이 본문 역시 고대 근동의 지혜 곧 이집트 여신 마아트'나 우가릿 문서 라스 샤므로의 신적인 속성을 가진 호크마라는 개념의 영향등이 나타기는 하나 이스라엘의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포로기 이후 이스라엘 민족은 자신들의 다른 민족과 구별되는 정체성을 찾고 지키려는 데 온 힘을 기울였다. 그결과 그들의 신앙은 개인주의적이며 배타적이 되어갔다. 이와 함께 지혜 역시 사변화되어 인격화 존재, 신격화된 존재로 표현되었다. 지혜가 인생의 성공의 길을 알려주는 실천적인 기술이 아니라 선재적인 존재요, 신의 창조의 동역자라는 것이다. 이런 특징은 후대에 갈수록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중간기 문헌인 솔로몬의 지혜서나 시락서에는 지혜의 신적인 모습이 강조되었을 뿐만 아니라 영원히 멸망치 않는 존재로, 더 나아가서는 율법과도 동일시 되고 있다. 이는 지혜가 이스라엘 신앙의 근거로 발전되어 나감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 이는 신약성서에도 볼 수 있다. 신약성서의 거의 모든 지혜의 언급은 그리스도와 관련되어 있다. 공관복음에는 (특히 마태복음) 예수가 지혜의 스승으로 그리고 고린도 전서에서는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지혜라 말한다(고전 1:24). 요한 복음에서는 로고스'라는 어휘를 통해 이를 선재적이며 창조의 중재자요 하나님과 거의 동일한 속성을 가진 존재로까지 그리고 있다. 이것은 어떤 개념에 종교적인 의미가 부여되고 그것이 강조되고 발전되면 그의 마지막 자리는 결국은 신앙의 궁극적인 대상인 신적인 위치에까지 나아가는 것임을 보여주는 한 예로 볼 수 있다.
** 참 고 문 헌
Brown R.E,The Gospel According to John,Vol.2 New York:Doubleday,1981.
Blank H,The Interpreter's Dictionary of Bible, Abingdon, 1962.
Bruce Vawter C.M,"Prov 8;22;Wisdem and Creation" JBL.99\2,1980.
Child S,Introduction to the OT as Scripture,Philadelphia:Fortress Press.1976.
Crenshaw J.L,Old Testament Wisdom: An Introduction,London:SCM Press,1981.
Dodd C.H,Interpretation of the Fourth Gospel,London:Cambridge University
Press,1980.
Fritsch C.T,The Interpreter's Bible, Abingdon, 1955.
Mckane W, Proverbs,OTL London:SCM Press,1980.
Murphy R.E,O.Carm,"Wisdom and Creation" JBL 104\1,1985.
"The Kerygma of the Book of Proverbs" Interpretation,
Vol 20,Jan,1966,
-----------, "The Interpretation of Old Testament Wisdem Literrature"
Interpretation,Vol. July,1969.
Norman C. Habel," The Symbolism of Wisdom in Proverbs 1-9"Interpretation,
Vol 26. April,1972.
Scott R.B.Y,"Wisdom in Creation:The 'AMON of Proverbs 8;30",Vetus testamentum,
Vol,10,1960.
----------- "The Study of the Wisdom Literature" Interpretation, Vol 24,Jan.1970.
구덕관, 지혜 전승과 설교, 대한 기독교 서회, 1991.
----- ,지혜와 율법, 대한 기독교 출판사,1982.
------, 히브리 지혜 문학과 잠언 종교, 기독교 사상 1974,6월.
김 달 수, 하나님의 지혜와 그리스도론 기독교 사상 1989,6-7월 .
링그렌 H, 잠언,국제 성서 주석, 한국신학 연구소,1983.
문희석편, 오늘의 지혜 문학 연구 ,대한 기독교 서회, 1976.
방경혁 역, 외 경, 보문 출판사,1990.
부르거만 W,장영일역,오늘의 지혜문학 연구, 대한기독교서회, 1976.
서인석, 오늘의 구약성서, 성 바오르 출판사.1983.
앤더슨 B W, 이 성배역, 구약성서의 이해 III,성바오르출판사,1984.
전경연, 고린도 서신의 신학논제, 대한 기독교 출판사,1988.
폰라트 G., 구약성서신학 제 3권, 허혁역,분도출판사, 1980.
차일 B.S., 김갑동 역 구약 정경 개론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78.
조신권, 성서 문학의 이해, 연세대 출판부. 1987.
  • 가격2,3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2.06.16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1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