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현장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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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序論)

Ⅱ. 기독교 교육의 의미

Ⅲ. 기독교교육의 목적과 본질

Ⅳ. 청소년(靑少年) 교육(敎育)의 중요성(重要性)

Ⅵ. 청소년 교육을 위한 새 방향모색

Ⅶ. 결론

본문내용

민은 무려64.75%나 된다. 이들의 가정문제에 대한 고민의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6-2) : 청소년 가정문제 내용분류표
십대들의 쪽지, 54호, 1989, p.6.
내 용
인원
구성비
1.집에오면 답답하고 죽고 싶어요.
2.아버지의 독재, 폭력, 술, 어머니 학대
3.엄마의 간섭(공부 강요)
4.형제들간의 갈등, 불화
5.부모님의 차별대우
6.부모의 이혼( 새엄마, 이복형제의 갈등 )
78
53
47
36
26
22
29.8%
20.2%
17.9%
13.7%
9.9%
8.4%

262
100%
( 표6-2 ) 의 응답자 중 가정의 고민으로 인하여 자살을 생각하는 청소년들은 19.8%나 된다.
십대들의 쪽지, 54호, 1989. p.7.
(2) 대응방안(對應方案)
최정웅은 그의 논문에서 청소년 교육을 위한 가정의 나아 갈 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최정웅, 「산업사회에 있어서 청소년 문제」, (효성여자대학교생활지도 제3집, 1985).p.85.
1) 가족의 모든 구성원이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2) 자유(自由)롭고 온화하면서 사랑이 넘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3) 권위(權威)로서 부모가 자녀에게 대하는 전 근대적 권위주의적 복종과 순종만을 요구하는 지배적인 부모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4) 부모와 자녀의 대화의 시간 확대
5) 부모자신의 건전한 인간과 사회인이 되어 자녀들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6) 투기성 부모의 모습은 버려져야 한다.
이와 같은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농촌지역은 그 특수성에 맞는 교육을 교회와 연결되어 시도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농촌의 부모들의 학력수준과 경제적인 수준은 도시의 부모들과의 차이가 있다. 나아가서 그러한 부모들과 함께 가정생활을 하는 청소년들도 부모들의 틀을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으로 불충분한 가정의 환경 속에서 교회와 가정은 동시에 같은 목적을 가지고 청소년을 위한 교육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가정과 교회는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이 있다는 점에서 공동의 기원을 갖는다. 기독교 공동체에서 그들에 대한 지원은 공평해야 하며 인간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의 관심이 충분히 나누어지는 상호간의 동맹으로 연관되어야 한다.
또한 인간의 제도로서 교회와 가정은 사회에서 비슷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가정과 교회가 동시에 같은 화목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신창수, 「교회성장을 위한 가족교역 프로그램,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풀러신학교공동박사학위논문, 1987), p.64.
그러므로 교회는 가정과 서로 상호간의 관계를 유지하여 가정과 교회가 동시에 같은 목적을 가지고 문제를 대처해 나가야 한다.
(3)실제적 모델
(가) 주어진 환경
가정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그 구성원들은 공동적 운명을 가지고 살아 나간다. 청소년들은 아직도 가정이라는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시기이므로 그들은 가정이라는 일반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그 가정에서 그들의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나) 방법
가정과 교회는 각기 장점을 가지고 가정의 모든 구성원들이 찬성하고 동의하며 가능한 방법을 채택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다)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가정과 교회가 동시에 추구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각기 자신들이 가정에서 해야할 일이 무엇이며,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살펴 보아야할 것이다.
(라) 멤버쉽을 위한 조건들
a.가정 프로그램이 형성되고 일치하도록 공헌한다.
b.가정 프로그램 안에 자신의 감정을 몰입시킨다.
c.목표를 향하여 움직이도록 돕는다.
d.그룹 안의 규범을 준수한다.
e.그룹 안의 특별한 기능과 역할을 모색한다.
f.그룹 안에 친목의 분위기를 돕는다.
g.가족 구성원과 관계를 맺도록 노력한다.
h.그룹 안에서 자기의 위치를 확보한다.
i.가정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알아야한다.
(마) 가정 프로그램의 공통점 설정
a.가족 구성원의 합의
b.가정과 교회의 공통점 합의
(바) 가정과 교회의 공동적 작업
a.각 가정은 가정의 필요한 관심작업에 합의
b.여러 가정과 교회는 모여서 공동적 관심사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실제적인 문제를 상의
c.가정과 교회가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상호의견 교환 및 실제적 작업에 착수
d.공동과제의 목표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활용
* ( 실제적 프로그램의 예 )
가족 소그룹 활동(독서보고, 공개토론), 심층성서연구, 낚시, 음악교실(가족합창단) 고아원자매 결연활동, 양로원자매결연활동, 가정공예 (바구니 만들기, 목각, 조각, 사진 등 공동작업) 생일파티, 대화의 광장, 가족 역활극, 도시와 농촌가정의 자매결연. 등.
Ⅶ. 결론
기독교 교육에 대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하여 지금까지는 그렇게 목회 차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렇나 이제는 새롭게 기독교교육이 가지는 의미와 목적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그들이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우리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달란트를 개발하도록 고와 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기독교교육을 통하여 이 사회에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는 그들을 인도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현대의 교회에 교육의 뿌리를 올바로 심을 때이다. 그래서 살아져가는 인간성 등을 새롭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들에게 사랑을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렇때에 한국 사회가 새로운 밝은 모습이 보일 것이다.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인 염려는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또한 스스로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특별히 경제적으로, 교육적으로 낙후한 농촌 청소년들에 대한 문제는 우리에게 심각한 염려를 남기고 있다. 아직도 오염되지 아니한 이들에게 아무런 관심과 교육적 의미를 부여치 아니하고 방치한다면 이들의 장래는 아무도 기대할 수 없는 절망의 열매만이 남을 것이다.
필자가 이 논문을 통하여 바라는 한가지 소망이 있다면 교회가 그 역할을 감당함에 있어서 청소년에게 아낌없는 사랑과 절대적 관심을 말미암아 땅에 있는 모든 청소년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를 바라는 간절함뿐이다. 그리고 교회가 기독교교육의 목적과 중요성을 올바로 인식하여 이제는 새롭게 가르치기를 바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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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7.10
  • 저작시기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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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98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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