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종문학분석)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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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줄거리(다이제스트)

2.어휘 및 구절 이해

3.작품 해제

4.작품 해설

5.작품 이해

본문내용

형식을 취하고 있다. 허구적인 이야기 속의 주인공인 그는 생활 능력이 없는 탓에 모든 것을 부인에게 의지하고 살아간다. 그가 하는 일이란 아내가 없는 방안에서 돋보기로 종이를 태우거나 아내의 화장품을 가지고 노는 것뿐이며, 아내의 내방객을 피해 길거리로 나서더라도 돈을 쓸 줄 모르고 누구와도 대화하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밤 외출에서 일찍 돌아온 탓에 그는 자신의 아내와 손님 사이의, 차마 보아서는 안 되는 장면을 보게 되어 아내에게 심한 구박을 받는다. 밤 외출로 인해 감기 기운이 있던 그는 아내가 사다 주는 약을 먹게 되는데, 어느 날 그것이 아스피린이 아니라 수면제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다시 거리로 나선 그는 정오 사이렌이 울리는 시간에 백화점의 옥상에서 예전에 자신의 겨드랑이에 돋았던 날개를 떠올리게 되고, 다시 날아보려는 소망을 피력한다. 이런 주인공의 마지막 행동은 자살을 결행하려는 태도로 해석되는데, 그럴 경우 작품 자체는 일종의 유서가 되고 만다. 이 작품에서 그려진 전도된 남녀관계, 그리고 밤과 낮이 뒤바뀐 주인공의 생활패턴 등은 모두 식민지 조선사회의 한 축도로 해석되며, 이 작품을 위시한 이상의 소설들은 모두 식민지 치하에서의 비극적 절망의식의 산물로 특이한 위치를 차지한다.
▶ 작품 이해
■ 주인공 '나'의 성격 분석
일인칭 서술자 시점에서의 '나'는 세 가지 복합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작가 자신의 분신으로서의 '나', 허구화된 등장 인물로서의 '나', 이들 중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는 제3의 형태로서의 '나'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나'는 이상의 체험의 대리자로서의 '나'인 동시에 허구화된 '나'이고, 이런 '나'를 총괄하는 의미에서의 '나'이다. 이 소설이 난해한 것은 이러한 '나'의 복합적 속성이 그대로 분석·기술되었기 때문이다.
■ "날개"에서의 '나'와 '아내'의 관계
나 : 남편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성적으로 열등한 상태에 놓여 있는 남성
아내 : 남편보다 우월한 존재로 종속 상태에 놓여 있는 남편 위에 군림하는 여성
<아내> <남편>
*가학적인 여성 : 밖의 현실 *학대받는 남성 : 안의 현실
*화려한 아랫방 *어둠침침한 윗방
■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에 대하여
이 기법은 감각 지각이 의식적 혹은 무의식 적인 사고, 기억, 연상 등과 뒤섞이게 되는 등장 인물의 끊임없는 의식의 흐름을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인물의 무한한 사고를 통해서 의식과 무의식의 연속적인 흐름을 제시하는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 비문법적인 언어의 흐름을 하나로 묶는 결속체는 논리적 관계를 나타내는 문법의 틀보다는 병치(倂置)에 의해 작동하는 연상적 논리이다. 정신작용을 재현하는 의식의 흐름은 그 성공이 주의깊은 선별 과정에 좌우됨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이고 억제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과 연관성이 많다. 이에 해당하는 작품들로는 이상의 "날개" 외에도 선우휘의 소설 "불꽃"과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도 나타난다.

키워드

이상,   날개,   문학분석,   의식,   ,   자아 분열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6.19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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