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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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5. 지혜서들
욥기, 잠언, 전도서

-캐슬린 파머(KATHLEEM A. FARMER)

1. 이스라엘의 지혜 문학
A.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
B. 지혜의 두 얼굴
C. 고대 근동의 평행구절들

D. 지혜의 정경화
Ⅱ. 비판적 학계의 간단한 역사

A. 지혜 문학의 생성 연대


B. 지혜의 특징

C. 지혜의 자기 모순성에 관한 설명
D. `초기`의 지혜와 `후기`의 지혜?
E. 지혜의 근원
1. 고대 근동의 자료로부터?

2. 이스라엘 내에서의 기원?
F. `지혜`가 다른 전통들에 영향을 주었는가?

G. 최근의 주제와 경향들

1. 이스라엘에서 지혜의 위치


2. 자신의 경험에 대한 평가
3. 지혜에 대한 페미니스트적 접근
4. 초기 그리고 후기 지혜?

5. 지혜와 신앙
6. 창조 신학

본문내용

음부터 종교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었고,"
) James L. Crenshaw, Old Testament Wisdom: An Introduction (Atlanta: John Knox, 1981), 92.
잠언 지혜 안의 명백한 신학적 진술은 "세속 지혜의 근본적인 종교적 배경에 대한 설명이고,"
) Wilson, "Sacred and Profane?" 318.
"하나님의 말씀(잠언에서의)은 지혜 전통의 본질적인 부분으로 간주될 수 있다"
) Lennart Bostrom, The God of the Sages: The Portrayal of God in the Book of Proverbs (ConBOT 29; Stockholm: Almqvist & Wiksell, 1990), 136.
라고 믿는 경향이다. 뚜렷하게 종교적이거나 비종교적인 말들이 다른 시대로부터 온 다른 그룹에 속하는 것인지를 증명할 길이 없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인정된 사실이다. 이집트의 아멘엠오페 교훈과 아히카에 대한 아람 사람의 말과 같이 비이스라엘 사회로부터 나온 증거들도 "지혜 문학은 이스라엘에 들어오기 전부터, 그것이 그들에게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 할지라도, 전통적으로 종교적 요소와 결합되었다"
) Stuart Weeks, Early Israelite Wisdom (Oxford Theological Monographs; Oxford: Clarendon Press, 1944), 73.
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5. 지혜와 신앙
이스라엘 사람들의 신앙 안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지혜의 위치에 대해 아직까지는 광범위하게 인식될 수 있는 어떤 의견일치는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은 더 이상 지혜의 사유 방식이 신앙보다 열등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일반 계시에 대한 지혜의 호소는 이제 "세속적 휴머니즘(secular humanism)"보다는 오히려 신앙의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이해된다. 소수의 급진적 작가들만이 성서의 지혜는 선천적으로 이교도적인 것이라는 생각을 유지하고 있다.
) H. D. Preuss, "Das Gottesbild der alteren Weiheit," in Anderson et al. (eds.), Studies in the Religion of Ancient Israel, 117-45, and idem, Einfuhrung in die alttestamentliche Weisheitsliteratur (Kohlhammer UrbanTaschenbuher 383; Stuttgart: Kohlhammer, 1987).
하지만 최근 대부분의 해석자들은 지혜를 경시하거나 이스라엘 신학의 범위 중 한 가장자리로 격하시키는 초기의 경향에서 탈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혜는 이제 정경의 형성에 기여한 여러 뚜렷하고 핵심적인 증거나 신학적 초점중의 하나로서 자주 묘사된다.
) Brevard S. Childs, Biblical Theology of the Old and New Testaments: Theological Reflection on the Cristian Bible (Minneapolis: Fortress, 1993).
오늘날 학자들은 "이성과, 전통, 그리고 상식이 신학적 사유와의 반대 입장에서 이해될 필요가 없다"
) Bostrom, The God of the sages, 36.
라거나 "잠언의 지혜적 세계관은 그 외의 고대 이스라엘 사회와 충돌하지 않고 다만 강조점과 관심에서의 다른 것들을 반영할 뿐이다"
) Fontaine, "Wisdom in Proverbs," 111.
라고 말하기를 더 좋아한다.
6. 창조 신학
창조 신학이 오랫동안 지혜와 동일시되었지만
) Walther Zimmerli, "The Place and Limit of the Wisdom in the Framework of the Old Testament Theology," SJT 17 (1964): 146-58, reprinted in J. Crenshaw (ed.), Studies in Ancient Israelite Wisdom, 314-25.
, 영향력 있는 신학자들이 이스라엘 신앙의 원리를 만드신 창조자(구원자나 구속자로서의 하나님보다도)로서의 하나님을 생각하는 신학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한 것은 20세기 마지막 10여 년 동안에 와서이다. 만약 창조가 전통의 다양한 요소들을 조사하는 렌즈로 사용된다면, 지혜 문학은 이스라엘 신학의 가장자리에서 중심으로 옮겨질 것이다.
) See Rolf Knierim, "Cosmos and History in Israel's Theology," HBT 3 (1981): 59-123, and Leo G. Perdue, Wisdom and Creation: The Theology of Wisdom Literature (Nashville: Abingdon, 1994).
만약 하나님이 맨 처음 창조자라는 관점에서 생각한다면, 하나님이 단지 이스라엘에만 관여하지 않고, 전체 인류에 관여하신다는 사실은 분명해진다. 더 나아가 창조자 하나님이 인간의 안위뿐 아니라 전체 우주의 안위에도 관여하시는 것이 확실하다. 욥기 38-41장에 나오는 하나님의 말은 자연 세계에 대해 하나님이 아낌없이 주시는 보호와 관심을 강조한다. 하나님이 특히 관심을 갖고 있는 동물들은 인간이 이용하기 위해 길들여진 것들이 아니다. 이러한 말씀들은 하나님의 관심과 하나님의 행동들이 특별히 인간에게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 See Tyron Inbody, The Transforming God: An Interpretation of Suffering and Evil (Louisville, Ky.: Westminster John Knox, 1997), 41, 73-74, 83.
따라서, 지난 20세기 마지막 십 수년간의 지혜 문학과 지혜의 사유 방식은 양쪽 다 인간의 필요뿐만 아니라 그 외의 피조물의 필요도 중요하다는 것을 역설하는 생태학적 신학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지지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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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2.06.21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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