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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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객주 속의 조선후기 변화의 상공업적 배경.

2.객주에 나타나는 상거래의 장소
(1) 시장과 장시
(2) 포구상업

3.객주에 나타난 상거래의 주체
(1) 보부상

결론

본문내용

중회에서 보부상을 품에 안으려는 민씨정권에 대해 소를 올리는 것에서 볼 수 있으며, 상단 자체적으로 죄를 지은 이를 엄하게 단속하므로 해서 결속력을 가지게 하는 장면을 볼 수 있는 것이다.여기에 대해 다음 항에서 좀더 자세히 논하고자 한다.
(1) 보부상
보부상을 '객주'속에서는 도부꾼이나 난전꾼들로 불러진다. 이러한 보부상들은 유기적으로 연게된 장시나 포구를 이어주며 상품을 유통하게 된다. 선돌이와 작반한 봉삼이 일행이나 조성준의 일행들은 밤새 걸어 다음 장에 들어서고 잠깐 새우잠을 잔 후 물화를 푸는 것을 볼 수 있다. 물화를 푸는 것도 객주나 여각에서 임치한 후 물화를 팔거나 장시에서 곧바로 다른 보부상들과 흥정하여 팔게 되는 것이다. 그후 다른 물화를 산 뒤 그 물화가 귀한 곳으로 파는 것이 기본이다. 이러한 거래의 모습은 봉삼이가 평강에서 마방을 차린 후, 자리잡고자 평강의 면목을 가지고 원산까지 가서 물화를 그곳 객주에게 푼 후 북어를 사가지고 다시평강으로 오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보부상이 여러 물화를 다루기도 하지만 특정적인 물화만을 다룬 도부꾼들도 있다.그 예로 조성준이나 천봉삼이 쇠살쭈로 마방을 열고, 소금만을 전문적으로 다룬다든지, 신석주처럼 담배나 메주등을 물화로 삼는 예가 있다. 이러한 보부상들은 각 지역을 돌아다니기에 정보에 빠르고, 상리를 취하기에 어느 정도 다른 이들과 달리 임기응변이 빠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그들 사이에서 보부상단같은 조합조직이 생겨남을 알 수 있다.
결론
우리는 고등학교에서 조선후기 변화에 여러 가지를 배웠다. 특히 상공업면에서, 사상이라는 자유상인이 시인.공인으로 불리는 어영상인의 억압으로부터 성장해 나가고 있고, 시장과 장시가 성립되며 이러한 상품유통망을 중심으로 객주.여각.거간과 같은 새로운 상인층이 성장하고 있었다. 또한 청.일간의 중개무역이 성행하며 역관자본이 형성되고 관장제 수공업이 사장제 수공업으로 대체되며 상인자본이 유입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상공업의 발달과 아울러 여러 사회적 변화가 조선 후기에는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보면서도 나는 내심 의심해 왔다.과연 이러한 변화가 있었나? 피부로 느낄 수 없었고 또한 자본주의 맹아론이라 불리는 조선후기 상업적 변화가 어찌하여 이어지지 못했자 하고 말이다.그런 연유로 해서 나는 '객주'라는 책을 택하게 된 것이다.'객주'라는 책을 보고 조금이나마 조선후기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그러나 가상현실인 소설을 통해 그 시대를 이해한다는 것은 무리이기도 하고, 어차피 작가 김주영의 눈을 통해 본다는 것을 전제해야 할 것 같다.
'객주' 속에는 조선후기의 여러 사회적인 변화가 보여지고 있다. 과부의 재가라든지 상인의 양반화 등이 나타나고 또한 상거래에서도 우리가 지금까지 눈여겨 본지 못한 변화가 있다. 나는 여기서 '객주' 속에 나타나는 여러 변화의 배경을 상공업적 발전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객주' 속에 나타나는 상거래의 장소 및 상인들의 모습을 재구성해보고자 한 것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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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7.05
  • 저작시기2002.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7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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