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본 론
1. 삼국문화의 계승과 발전
2. 한문학
3. 건축
4. 공예
결 론
본 론
1. 삼국문화의 계승과 발전
2. 한문학
3. 건축
4. 공예
결 론
본문내용
족의식은 뚜렷하면서도 자국중심의 생활은 어쩔수 없었을 것이다. 예술면에서도 각각 특이성을 보이고 있다. 만약 이런 상황이 더 지속되었더라면 동족이면서 언어, 문화가 다른 둘 혹은 셋의 국민으로 굳어졌을지도 모른다. 이런 점에서 신라의 민족통일은 오늘의 단일민족을 형성하게된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정치적으로 통일한 신라는 문화적인 통일에도 결코 소홀하지 않았다. 통일후 백제, 고구려의 문화를 수용함에 있어서 인색하지않았고 통일민족을 결합하기 위한 체제개편에도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 즉 단일민족체제가 200여년의 문화적 황금시대를 이루었고 이후 노쇠하여 왕조가 멸망할 즈음 다시 삼국으로 분립되었어도 곧 통일될수 있었다. 통일후 신라는 국내에서 경쟁없이 평화를 구가하며 당시 세계문명의 중심지였던 당과 빈번한 교류를 하여 당에 못지 않은 문화의 꽃을 피었다. 본격적인 한학의 수용을 보았고 불교는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하여 고승들의 국제적 활약도 있었다. 불교의 발전은 불교미술의 발전을 초래하여 불상조각 탑파와 사원의 건축등으로 미의 극치에 이른 많은 작품들을 남겼다. 이러한 문화적인 발전은 모두 민족이 통일되어 평화를 누리며 삼국문화가 융합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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