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화]불교 회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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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문화]불교 회화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화의 뜻

2. 불화의 기원

3. 불화의 시대적 배경

4. 불화의 특징

5. 불화의 재료

6. 불화의 색

7. 불화의 종류
(1) 장엄용(莊嚴用) 불화
(2) 교화용(敎化用) 불화
(3) 예배용(禮拜用) 불화

8. 불화의 주제
(1) 불화
1) 석가모니 후불화
2) 영산회상도
3) 팔상도
4) 비로자나 불화
5) 아미타 불화
6) 약사여래 불화
(2) 보살화
1) 관음보살도
(3) 나한 조사도
1) 나한도
2) 조사도
(4) 신중도
1) 제석,신중탱화
2) 지옥계불화
3) 삼장탱화
4) 칠성탱화
5) 산신도
6) 용왕탱화
7) 조왕탱화
(5) 괘불
(6) 단청과 벽화
1) 단청
2) 벽화
(7) 심우도

본문내용

따라 그 양상을 달리하며, 또한 그 양식의 변화를 통해 그 시대의 사회·문화·종교·신앙적 배경을 알 수 있다. 불교를 억제하고 유교를 기본이념으로 삼았던 조선시대에는 고려시대까지의 고요하고 경건한 색감과 문양보다는 점차 토속적이고 무속적인 요소까지 융합되어 복잡한 양상을 띄고 있으며, 채색도 다채롭게 쓰이는 등 변화가 많아졌다.
즉 단청은 그 시대를 대변하는 복합적인 미(美)를 대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청은 단순히 건물을 치장하는 것으로서가 아닌 시대의 사상과 미적 가치를 대변해 준다 는 데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2) 벽화 : 사찰 벽에 그려진 그림으로 경전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벽화의 종류는 흙벽그림, 돌벽그림, 판벽그림 등으로 나뉠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사찰 건물의 대부분은 토벽을 지닌 목조건물이므로 사원벽화는 흙 벽면에 그려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사원건물의 파괴나 보수로 인해 없어졌기 때문에 조선조 전기 이전의 작품들은 거의 남아 있지 못한 형편이다. 흙벽화로는 영주 부석사 조사당의 사천왕도와 제석, 범천도, 강진 무위사 극락보전의 아미타 후불벽화와 미타여래영도, 안동 봉정사 대웅전 영산회도 후불벽화, 양산 통도사 다보탑 벽화 등이 유명하다.
(7) 심우도(尋牛圖)
심우/ 견적/ 견우/ 득우/ 목우/ 기우귀가/ 망우재인/ 인우구망/ 반본환원/ 입전수수
수행자가 정진(精進)을 통해 본성을 깨달아 가는 과정을 잃어버린 소를 찾는 일에 비유해서 그린 선화(禪畵)로 그 과정을 10단계로 구분하고 있어 십우도 또는 목우도(牧牛圖)라고도 합니다.
심우도란 본래 도교에서 나온 팔우도(八牛圖)가 그 시작으로 12세기 무렵 중국의 곽암선사(廓庵禪師)가 도교의 소 여덟마리에 두 마리를 추가하여 십우도(十牛圖)를 완성시켰다. 곽암선사가 보기에 도교의 팔우도는 무(無)에서 끝나므로 진정한 진리라고 보기에는 어렵다고 한 눈에 알아 보았던 것이다. 그리하여 진정한 진리, 불교의 진실로 나아가고자 하는 바를 소 두 마리에 담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도교의 팔우도를 무(無)의 결말이라면, 곽암선사의 십우도는 공(空)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심우(尋牛)
첫 번째는 동자승이 소를 찾고 있는 장면이다. 심우(尋牛)의 의미는 소를 찾는다는 것으로 여기서 소는 곧 내 마음, 나 자신 또는 어떤 목표를 말한다. 그러나 우선 중요한 것은 소를 잃어버렸다는 것을 아는 것, 즉 우리가 자신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우리는 무엇인가에 시달리고 있다. 자기의 본성을 잊고 수많은 유혹 속에서 소의 발자취를 잃어버린 것이다.
견적(見跡)
두 번째는 동자승이 소의 발자국을 발견한 모습을 그리고 있다. 견적(見跡)이란 흔적을 보았다는 것으로 소의 발자국을본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가야할 길을 보여주는 것으로 스승들 선인들의 발자취를 찾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향기로운 풀밭에도, 마을에서 먼 깊은 산 속에도 소 발자국이 있다. 마치 하나의 쇠붙이에서 여러 가지 기구가 나오듯이 수많은 존재가 내 자신의 내부로부터 만들어짐을 배워야 한다는 의미이다.
견우(見牛)
세 번째는 동자승이 소의 꼬리를 발견하는 그림이다. 견우(見牛)란 소를 보았다는 것으로 우리의 각 작용에 몰입하면 마음의 움직임을 뚜렷이 느낄 수 있으며, 우리는 소의 꼬리를 보게 되는 것이다.
득우(得牛)
네 번째는 득우(得牛), 즉 '소를 얻다' 이니, 동자승이 드디어 소의 꼬리를 잡은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우리가 마음을 발견하긴 했지만 아직도 마음은 갈 길을 잡지 못하고 헤메고 있다.
목우(牧牛)
다섯 번째는 동자승이 소에게 코뚜레를 꿰어 끌고 가고 있는 모습으로 이제 우리는 마음을 잡은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오랜 동안의 습관으로 제멋대로인 마음을 고행과 끊임없는 수행을 통해 길들여 나가야 한다는 뜻에서 소를 기른다는 의미로 목우라고 이름을 붙인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언제 또 이 소가 어떤 진흙탕, 어떤 삼 독(三毒)과 유혹 속에 빠질지 모른다. 길을 잘 들이면 소도 점잖아질 것이다. 그때에는 고삐를 풀어줘도 주인을 잘 따를 것이다.
기우귀가(騎牛歸家)
여섯 번째는 동자승이 소에 올라타고 피리를 부르며 집으로 돌아가고 있다. 천신만고 끝에 소를 잡아서 채찍과 고삐를 달고, 드디어 그 소를 타고 느릿느릿 집으로 돌아오고 있는 것 이다.이제 모든 투쟁은 끝났다. 얻은 것도 잃은 것도 없다. 아니 본래 그러한 것들이 없었던 것이다.
망우재인(忘牛在人)
일곱 번째는 소는 없고 동자승만 앉아 있다. 망우재인, 소는 잊고, 사람만 있다. 이제 때가 왔으니 우리는 채찍과 고삐를 다 내버리고, 초가집에서 살아간다. 모든 것은 둘이 아니라 하나이다.
인우구망(人牛俱忘)
인우구망, 사람도 소도 완전히 잊었다. 모든 것이 무(無) 속으로 사라졌다. 무(無)는 바로 한계가 없음이요, 모든 편견과 벽이 사라진 자리이다. 하늘은 너무나 광대하며 어떤 메세지도 닿을 수 없다. 의심, 분별, 차별은 지혜속에 존재할 수 없다. 여기에는 수많은 스승들의 발자취가 있으며, 범용한 것은 사라졌다. 마음은 한없이 한없이 열려 있다. 우리는 더 이상 깨달음 같은 것은 찾지 않는다. 또한 나에게 깨닫지 못한 어떤 것도 남아 있지 않다. 나는 어떠한 상태에도 머물지 않아 눈으로는 나를 볼 수 없다.
반본환원(返本還源)
근원으로 되돌아간다. 강은 잔잔히 흐르고 꽃은 빨갛게 피어 있는 여실한 모습, 진리는 맑디 맑습니다. 고요한 마음의 평정 속에서 나타나고 사라지는 모든 형상들을 바라본다. 형상에 집착하지 않는 자는 어떠한 꾸밈도, 성형(成形)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 근원으로 되돌아오기 위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발걸음을 옮겼다. 또한 수많은 어려움과 고통이 있었다. 그러나 참된 집에 살게 되어 그 무엇도 꺼릴 것이 없는 소중한 나를 찾았다.
입전수수(入전垂手)
손을 드리우고 세상에 나간다. 옷은 누더기, 때가 찌들어도 언제나 지복으로 넘쳐흐른다. 술병을 차고 시장바닥으로 나가 지팡이를 짚고 집으로 돌아온다. 술집과 시장으로 가니, 내가 바라보는 모든 사람들이 깨닫게 된다. 도(道)를 세상에 돌리니, 남과 내가 하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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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4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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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5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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