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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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멀티미디어 개요

1.2. 멀티디어어 응용

발전방향

▣ 멀티미디어 산업의 기술적 투자와 정책보완 시급

▣ 멀티미디어 관련제품 기술지도와 유통구조의 개선

▣ 특화된 기반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를 하여 응용분야 개발

▣ 해외시장 개척과 해외업체 기술제휴 추진, 공동 마케팅

▣ 대기업과 전문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마케팅 강화

▣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기관설립과 정보센타 설립

▣ 중소 멀티미디어 업체의 병역특례지원 확대

▣ 무담보기술 보증제 확대실시 및 창원지원

본문내용

터를 사용하는 거실용 PC를 발표하였다. 원거리에서 무선으로 조작되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고 텔레비전 시청은 내장된 튜너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여 조간 신문 대신 인터넷을 통한 뉴스를 전달받을 수 있으며 이는 전자신문의 미래의 모습이 된다. 모니터 대신 대형 액정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식탁에서 아침 식사를 하면서 전자 신문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
<그림1.4-4> 게이트웨이의 거실용 PC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크게 변화시킬 기술은 PDA에서 요구하는 펜 입력의 인식과 음성입력의 인식이다. 음성을 인식할 경우에는 키보드로 입력하여야 할 많은 부분이 음성으로 대체될 수 있으며 초보자다도 쉽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분야가 매우 빠른 기술의 발전을 보이는 것에 비해 전문가들은 만족할 만한 음성 인식 기술의 개발에는 오랜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4.4.4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인터넷의 웹 페이지는 처음에는 텍스트만으로 구성되었으나 다음 그래픽 파일을 연결할 수 있어 초보적인 멀티미디어 환경을 갖출 수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홈페이지에도 텍스트와 그래픽 외에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와 같은 표현방법을 추가하여 완벽한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발전되고 있다.
텍스트와 그래픽은 정적 미디어로 시간의 제약이 따르지 않는다. 그러나 이에 비해 사운드나 비디오와 같은 동적 미디어의 경우에는 정해진 시간에 정보를 보내 줄 수 없으면 정보는 쓸모없는 것이 되고 만다. 사용자에게 소리를 들려주거나 비디오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일정한 속도로 전송되지 않는다면 모든 정보를 받은 이후에 이를 재생하여야 가능하다. 그러나 보내려는 정보가 1시간 이상의 영화나 비디오로 보여 주는 강의 내용이라고 한다면 이를 보거나 듣기 위해서 꽤나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문제가 제기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따라서 통신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보내는 측에서는 스트림 방식으로 정보를 보내야 하며 받는 측에서는 일정량의 정보가 수신되면 정보를 재생하기 시작한다.
멀티미디어 기능은 웹 브리우저에 플러그인(plug-in)이라는 멀티미디어 처리 모듈을 추가함으로 가능하다. 스트림 방식으로 소리를 보내는 기술로는 리얼오디오(RealAudio), 트루스피치( Truespeech)도 플러그인의 한 가지이다. 제한된 대역폭을 이용하여 오디오 정보를 보내기 위해서는 압축기술을 사용한다. 소리에는 연속적으로 소리가 들려야 하는 음악 연주와 같은 것과 단속적으로 공백이 있을 수 있는 음성과 같은 특징이 다른 소리가 있으며 목적에 따라 다른 압축기술이 사용된다. 현 기술로 14.4 Kbps의 모뎀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림 1.4-5> 비디오라이브의 재생화면
비디오의 경우에는 스트림웍스(StreamWorks)나 비디오라이브(VDOLive)라는 플러그인이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다. 스트림웍스는 MPEG-1기술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림 1.4-5>에 볼 수 있는 비디오라이브의 경우에는 웨이브렛이라는 영상압축기술을 사용한다. 그러나 28.8 Kbps 모뎀을 사용할 경우 초당 한 개의 프레임을 보낼 수 있는 수준이며 비디오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144 Kbps 의 전송이 가능한 ISDN을 필요로 한다.
사운드와 비디오를 추가하는 기능외에 인터넷의 대화기능을 개선하는 노력도 보이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인 마크로미디어에서 발표한 쇽웨이브(Shockwave)라는 기술이다. 쇽웨이브는 디렉터나 오서웨어로 만들어진 결과물을 압축하여 낮은 인터넷 대역폭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운드와 비디오와 달리 무손실 압축 방법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압축률을 얻지는 못한다. 그러나 CD-ROM 타이틀에서 가능했던 다양한 대화기능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또 다른 대화기능을 부여하기 위한 노력중 하나는 자바(Java)라고 알려진 언어를 사용하여 인터넷 문서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이다. 자바를 사용하면 문서간의 연결뿐만 아니라 문서내의 오브젝트의 특성을 객체지향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 페이지 방식의 저작도구에서 사용하든 기법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자바는 플랫폼과 무관한 새로운 프로그램 언어로 C++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나 C++는 매 플랫폼에 따라 약간의 변형이 있는 것과는 달리 모든 플랫폼에서 똑 같이 사용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1.4.4.5 가상 오피스
정보통신이 발달하면서 모든 사람이 한 사무실에 모여 함께 일해야 하는 이유는 근거를 잃고있다. 더구나 교통체증이 일러나며 에너지를 소비하며 출근하여야 한다는 것은 경제적으로도 낭비이다. 이러한 것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상 오피스이며 이의 초보적인 단계를 재택 근무나 화상회의 서비스로 볼 수 있다.
가상 오피스는 사무직 근무자에게 한편으로 집에서 편하게 근무할 수 있다는 면에서 환영을 받고 있지만 한 편으로는 사회적으로 성공하려는 젊은 층에게는 경영층에 인정받기가 어려움을 이유로 불안해하기도 한다. 가상 오피스가 아직 자리잡고 있지는 못하지만 이의 전 단계라고 할 수 있는 화상회의는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현재의 화상회의는 전용선과 화상회의 전용으로 꾸며진 회의실에서 주로 본사와 지점간의 회의에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투자되는 비용은 아직은 수만불 단위로 대기업 중심으로 진행된다.
원거리의 화상회의가 아닌 근무하는 환경에서 같은 화면을 보며 여러 사람이 일할 수 있는 데스크탑 화상회의 관련 기술은 이미 확보되었으나 카메라와 고속의 LAN 환경 구축이 완성되지 않아 아직 일부에서만 실험 중에 있다.
1.4.5 발전방향
▣ 멀티미디어 산업의 기술적 투자와 정책보완 시급
▣ 멀티미디어 관련제품 기술지도와 유통구조의 개선
▣ 특화된 기반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를 하여 응용분야 개발
▣ 해외시장 개척과 해외업체 기술제휴 추진, 공동 마케팅
▣ 대기업과 전문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마케팅 강화
▣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기관설립과 정보센타 설립
▣ 중소 멀티미디어 업체의 병역특례지원 확대
▣ 무담보기술 보증제 확대실시 및 창원지원

키워드

  • 가격2,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09.19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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