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적인 인터넷쇼핑몰 디자인에 대한 연구( 감성공학 홈페이지)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인터넷 쇼핑몰
(1)연구목적
(2) 연구방법
2.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선행 연구
(1) 홈페이지 디자인에 관한 기존 연구
(2) 사이버 쇼핑몰 연구의 한계점
3. 감성공학적 쇼핑몰 Design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감성공학의 정의 및 등장배경
(2) `감성공학`의 국내 외 적용현황
(3) 감성공학의 접근방법
4. 쇼핑몰설계를 위한 디자인요소의 선정
(1) 홈페이지 디자인 요소의 선정
(2) 홈페이지 디자인 요소별 내용
5. 실증 분석
(1) 연구모형
(2) 온라인 설문지의 구성
(3) 온라인 설문지 작동원리
(4) 설문지의 구성
(5) 설문지 홍보 및 자료수집 방법
6. 사이버 쇼핑몰 설계를 위한 디자인제언
(1) 연구결과의 요약
(2) 쇼핑몰 디자이닝을 위한 전략적 제언
(3)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본문내용

기존에 이러한 접근방법이 없었던 탐색적인 연구임을 감안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② 구매의향이 높을수록 "네비게이션 도움"을 더욱 선호하였으며, 제품사진의 제시형태에 관한 집단간 차이분석 결과, 인터넷 사용경험이 작을수록, 화려하고, 동영상과 그래픽을 선호하는 반면, 인터넷 경험이 풍부할수록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GVU의 8차 이용자조사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다.
5) 회귀분석 결과
요인분석을 통해 선정된 6개의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구매의사결정에의 도움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한 결과 모형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R²는 0.107로서 약 11%였으며, 전체모형에 대한 F-검증통계량은 5.247로서 99%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냈다. 디자인 요인 중 "멀티미디어요인"과 "정형성"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냈는데, 결과적으로, 사이버 쇼핑몰을 구축하는데 있어 "멀티미디어"와 "정형성"을 강조하여 쇼핑몰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앞의 연구결과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멀티미디어 기능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에서 단순화하길 원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멀티미디어 기능은 최소한 단순화시키되, 그래픽과 관련한 기초적인 기능을 홈페이지 상에 효과적으로 배치하고 정형화하여 구성할 수 있는 노력이 요구되어진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 쇼핑몰 디자이닝을 위한 전략적 제언
실증분석 결과 쇼핑몰 구축에 필요한 여러 제반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와 함께 실제적으로 홈페이지를 설계할 때,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디자이닝 요소가 어떤 형태로 설계되어질 때, 이용자 편의의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가 될 수 있는지 개별 디자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해 보았다.
1) 메뉴 및 아이콘
.글자와 아이콘이 동시에 제시되어야 한다.
.메뉴 바의 위치는 페이지마다 고정되어야 한다.
.메뉴를 설명하는 아이콘의 형태는 단순화해야 한다.
.아이콘에 사용된 이미지는 목적지 내용을 암시하고 있어야 한다.
("정보수집"을 주로하는 집단의 경우, 더욱 동의하는 입장이었다.)
2) 그래픽
.국내의 이용자들은 고해상도와 3차원의 이미지와 그래픽에도 전반적으로 동의하고 있으나, 이는 인터넷 사용이 초보에 있기 때문으로, 앞으로 쇼핑몰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전송속도를 최대한 고려하는 그래픽의 설계가 요구되어진다.
.사진을 제시할 때는 썸네일 이미지(Thumb-nail Image)를 사용해야 한다.
.홈페이지에 사용되는 이미지는 독창적이어야 한다.
3) 색상
.이용자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색상의 홈페이지에 더욱 호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기적인 고객의 색상선호를 파악하여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인터넷 경험이 많을수록 화려한 홈페이지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점을 주목하여 향후 시장성장에 따른 쇼핑몰 디자이닝은 홈페이지 자체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데에서 이용자들에게 쉽게 정보를 찾고, 친근하게 와 닿을수 있게 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4) 멀티미디어
. 재방문을 유도한다는 의도를 포함하는 "멀티미디어"에 대한 반응은 본 연구에서는 냉담하였다. 실제로 GVU의 인터넷 조사결과에서도 중립적인 면을 보였는데, 이는 대다수의 이용자들의 시스템환경이 멀티미디어의 발전에 쉽게 따라가지 못하는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는 꼭 필요한 경우만 사용하도록 하며, 모든 이용자들의 웹 브라우져에서 가능하도록 단순하게 제작해야 한다. 사용자의 웹 브라우져에서 지원되지 않는 멀티미디어의 홈페이지는 이용자의 재방문을 막는 걸림돌이 될 수 있다.
5) 화면의 구성 및 배치
.홈페이지의 내용은 되도록 한 화면 안에 다 들어오는 것이 좋다.
.왼쪽에는 메뉴 오른쪽에는 본문형태로 정형화하여 구성해야 한다.
.대체적으로 본문내용을 안 읽고 제목만 읽거나, 화면상단의 내용을 읽는 경향이 강하므로, 제목선정에 더 세심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성이 있으며, 중요한 내용은 되도록 윗쪽에 배치하여 노출효과를 높일 수 있다.
6) 홈페이지 구조
.복잡한 홈페이지의 경우, Site-Map을 포함하여 홈페이지를 구조이해를 도울 수 있어야 한다.
.홈페이지 구조는 자주 변경되지 말아야 하고, 구조파악이 가능하도록 단순하게 구성해야 한다.
.이용자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게끔 구성해야 한다.
(3)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1) 본 연구의 한계점
본 연구는 쇼핑몰 홈페이지 설계에 있어 이용자의 선호를 반영한 감성공학적 디자이닝을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 사용인구를 분석표본으로 이용하기 위해 인터넷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인터넷 설문조사의 특성상 무작위 추출이 아니라, 광고와 이메일을 통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표본의 선정에 있어 바이어스(Bias)가 있을 수 있다.
다음으로, 요인분석을 통해서 추출된 디자인 요인의 Cronbach α값이 전반적으로 낮고 회귀분석의 R²값이 낮기 때문에 홈페이지 디자인과 구매의사결정과의 관계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한 점이 있다.
2) 앞으로의 연구방향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홈페이지 디자인 요소를 최대한 설문지에 반영하여 측정하였다. 그러나 디자인 요인선정에 있어 더욱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문헌연구 및 실증적 연구를 보완하여 더욱 정교한 모델을 만들어 내도록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온라인 설문지의 장점을 더욱 살려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배치하여 다양한 종속변수(이를테면, 재방문 의도, 신뢰감, 구매 등등.)에 대해 측정하여 종속변수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는 요소들을 선정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GVU에서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검색과 구매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국내 이용자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고객에 관한 다양한 정보 통해 시장을 세분화한다거나 쇼핑몰 디자인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인공신경망(Neural Network)이나, CBR(Case-Based Reasoning)등과 같은 데이터마이닝(Data minning) 기법의 적용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가격2,700
  • 페이지수42페이지
  • 등록일2002.09.20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7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