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과 개신교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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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신론
1. 들어가는글
2. 신론의 역사적 개관
1) 고대교회
2) 중세교회
3) 종교개혁기의 교회
4) 계몽주의의 도전과 근대 가톨릭, 개신교 교회
3. 연속성
1) 삼위일체 하나님 교리
4. 불연속성
1) 신인식의 문제
(1) 아퀴나스의 신관
(2) 종교 개혁자들의 신관
(3) 현대 가톨릭 신이해의 방향
5. 나오는글

II. 계시론 10
1. 들어가는글
2. 가톨릭의 계시론
1) 트렌트공의회
2) 제1차바티칸공의회
3) 제2차바티칸공의회
(1) 신적 계시에 관하여
(2) 전통에 관하여
3. 불연속성 : 성서와전통, 또는 오직 성서만으로?
1) 가톨릭이 주장하는 계시의 근거로서의 성서와 전통
2) 개신교의 오직 성경만으로
4. 연속성 : 예수 그리스도, 복음, 계시 그 자체
5. 나오는글

III 구원론 20
1. 들어가는글
2. 가톨릭과 개신교의 구원모델
1) 점진적 변형모델과 순간적 전가모델
2) 논쟁적 대결로서의 두 구원론에 관한 역사적인 검토
(1) 점진적 변형의 구원모델
(2) 순간적 전가의 구원모델
3) 개방적 구도로서의 두 구원모델의 가능성
(1) 가톨릭
(2) 개신교
3. 연속성과 불연속성
1) 은총과 자유의지에 관하여
A. 연속성
B. 불연속성
2) 칭의와 성화의 관계에 관하여
A. 불연속성
B. 연속성
4. 나오는글

IV. 교회론 33
1. 들어가는글
2. 연속성
1) 교회의 근거 : 삼위일체 하나님
2) 교회의 성격 : 종말론적 공동체
3) 교회의 사명 :
(1) 선교하는 공동체
(2) 세상을 섬기는 공동체
3. 불연속성
1) 성서와 전통
2) 제도 혹은 사건?
3) 직제
4) 마리아론과 교회
4. 나오는글

V. 성례론 46
1. 들어가는글
2. 불연속성
1) 개신교의 말씀중심의 성례전
2) 가톨릭에 있어서 구원의 수단으로서의 7성례
(1) 성세성사
(2) 성체성사
(3) 견진성사
(4) 고해성사
(5) 신품성사
(6) 혼인성사
(7) 종부성사
3) 성만찬시 그리스도의 임재형태
(1) 가톨릭의 화체설
(2) 루터의 공재설
(3) 쯔빙글리의 상징설
(4) 깔뱅의 영적임재설
4) 세례의 유효성 : 사효성? 또는 인효성?
3. 연속성
1) 하나님나라 공동체의 미리맛봄으로서의 세례
2) 은혜의 수단으로서의 성만찬
4. 나오는글

본문내용

BEM문서 35쪽.
그것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완전한 행위이나, 하나님께 감사드림, 그리스도를 기념함, 성령의 임재를 바람, 성도들의 교제, 하나님 나라의 식사의 관점에서 고려해 본다.
(1) 성부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로서의 성만찬
성만찬은 축복으로서 이것을 통해 교회는 창조, 구원, 성화 등 하나님의 모든 은덕에 대하여 감사를 표현한다. 이것은 교회가 모든 피조물을 대신하여 드리는 찬양의 대제사이고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 그리스도와 함께 할 때만, 또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하며, 이 세상의 미래의 모습을 상징한다.
(2) 그리스도에 대한 기념으로서의 성만찬
성만찬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다시 사신 그리스도에 대한 기념으로 하나님의 백성에 의해 예전으로써 거행될 때 하나님의 일의 현재적 효과가 나타난다. 그리스도는 우리와 모든 피조물을 위하여 그가 이루신 모든 일들과 함께 이 기념 속에 임재하며 교제를 나누고, 재림과 마지막 왕국을 미리 맛보게 한다. 기념은 상징이며 기대로서 하나님의 행위와 약속에 대한 교회의 효과적 선포이고 감사와 중보기도를 통해 표현된다.
(3) 성령 초대로서의 성만찬
성령은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성만찬 때 우리에게 실제로 임재하도록 하시며 성만찬 제정 때 하신 말씀에 담긴 약속을 성취하신다. 성만찬 거행과 삼위일체 하나님의 신비가 결합됨으로써 예수의 역사적인 말씀을 현재화하고 살아 있게 만드는 성령의 역할이 드러나게 된다. 떡과 포도주가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나타내는 성례전적 상징들이 되는 것은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말씀에 의해서, 또 성령의 능력에 의해서 가능하다. 성만찬의 모든 행위는 '성령 초대의 기원'의 성격을 갖고, 새 계약의 공동체로서 교회는 성화되고 새로워지고 모든 정의와 진리와 하나됨을 이루기 위하여, 그리고 세계 안에서 자신의 사명을 완수할 힘을 얻기 위하여 확신 가운데 성령을 기원한다. 성령은 성만찬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미리 맛보게하여 새 창조의 생명과 재림에 대한 확신을 얻게 한다.
(4) 성도의 교제로서의 성만찬
교회의 삶을 양육하시는 그리스도와의 성만찬적 사귐은 동시에 교회되시는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서 교제하는 것을 말한다. 성만찬 거행은 언제나 온 교회와 관련되어 있고 온 교회는 각각의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성만찬 거행과 관계되어 있다. 성만찬은 삶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동참할 때 모든 종류의 부정의, 인종차별, 인종분리주의, 자유의 결핍이 근본적으로 도전받게 되고, 성만찬을 통하여 모든 것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총은 인간의 인격과 존엄성에 스며들어 그것을 회복시킨다. 성찬식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몸과 교제하는 가운데 생기는 연대성과 기독교인들 상호간에 대한, 또 이 세상에 대한 책임적 관심은 예전들(평화의 표시, 중보기도 등)을 통해서 특별하게 표현된다.
(5) 하나님 나라의 식사로서의 성만찬
성만찬은 갱신의 징표들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그리스도 안에서 임해 오는 하나님 나라를 기쁜 마음으로 기념하고 또 고대하는 축제이다. 새롭게 될 것이라고 약속된 이 세계는 전체 성만찬예전에 동참한다.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된 자들은 성만찬을 통해 화해되었고 사람들 가운데서 화해의 종이 되도록, 또 부활의 기쁨에 대한 증인이 되도록 부름을 받았다. 성만찬을 거행하는 자체가 교회가 이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한다는 증거이다. 성만찬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사이기 때문에 기독교인들을 변화시켜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게 만들며, 그럼으로써 그리스도의 유능한 증인이 되도록 하는 새로운 현실을 현세대에 가져온다.
) 이형기 옮김, BEM 문서 35-42쪽.
제5차 신앙과직제 위원회 세계대회 분과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성만찬을 설명해 준다.
"성만찬은 세례에서 시작된 것을 완성한다 이 두 성례는 교회의 삶과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하나의 화해된 공동체요, 화해케 하는 공동체로 모인 기독교인들은 우리들 사이에 현존하시고 우리들과 연합하신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축하한다. 우리는 말씀을 선포하고 하나의 놀라운 일들에 대하여 감사를 올리며 성령의 선물을 달라고 기도하고 이 식탁에서 신천신지의 도래를 기대한다."
) 이형기 옮김, 세계교회가 고백해야 할 하나의 신앙고백 255쪽.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 교제는 성례전을 통하여 주어진다. 따라서 만일 교회들 가운데 성례전이 예식에 참여하는 헌신되고 활발한 신도들의 참여를 통해 중심적 의의가질 때 비로소 일치를 향한 결정적 발을 내딛는 것이다.
) Meyer and Visher 편집, Growth in Agreement, 228쪽.
4. 나오는글
지금까지 우리는 개신교와 가톨릭에 있어서의 불연속성과 연속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불연속성을 다루면서 성례와 말씀의 관계, 성례의 수, 세례의 유효성 등을 다루었다. 연속성의 측면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의 미리 맛봄과 은혜의 수단으로써의 성만찬 등을 언급했다. 글의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교회의 역사는 분열의 위기와 그에 대한 일치추구의 역사라고 할 때 교회의 분열을 야기한 불연속성의 문제에 대한 관심은 교회일치를 향한 새로운 연속성을 가능케하는 것이다.
불연속성의 측면에서는 리마본문에 표현되었듯이 상당한 수준의 의견일치(agreement)에 도달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확실히 우리는 아직 가시적인 교회의 일치를 실현하고 유지하는 데 필한 삶의 경험과 신앙으로 이해되는 일치(consensus)에는 아직 도달하지는 못하였다. 완전한 일치란 오직 교인들의 일치가운데 살고 함께 행하는 가운데 이루어 질, 우리가 져야할 또 하나의 무거운 과제가 될 것이다.
*-- 함께 준비한 사람들 --*
지도 : 이형기 교수
고문 : 강희창, 송인설, 박형국, 손은실
책임 : 김성은
행사기획 : 김승곤,안광국,이승진
학술준비 : 백충현
번역 : 이상호
신론 : 조철한, 강연준, 박동근, 김지덕, 손갑석
계시론 : 김성은, 이학주, 박동식, 안성덕
구원론 : 이상조, 고재동, 김승곤, 윤요한, 이은주
교회론 : 소기범, 박민수, 이현민, 진성아, 김수경
성례론 : 박원빈, 임재량, 이승진, 박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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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5페이지
  • 등록일2002.09.26
  • 저작시기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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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4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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