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연구에서 '인지주의'와 '역사적 시학'의 의의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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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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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연구에서 인지주의와 역사적 시학의 의의와 한계 : 장선우의 [거짓말 ]의 수용을 중심으로

Ⅰ. 서론 = 1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2절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 12

Ⅱ. 본론 = 17
1절 구성되는 주체 개념의 구성 = 17
2절 인지주의 = 25
1. 비판과 재구성 = 25
2. 인지주의의 기본 개요 = 28
3. 구성주의적 인지주의 = 29
3.1. 이성적 관객 / 능동적 관객 = 30
3.2. 촘스키의 복원 = 30
3.3. Top-down/Bottom-up = 31
(1) 전(前)의식적 과정으로서의 Bottom-up = 32
(2) 도식(schemata)의 사용 = 33
(3) 내러티브와 내레이션 = 33
3.4. 구성주의적 사실주의 = 34
3절 역사적 시학 = 35
4절 러시아 형식주의 = 39
5절 [거짓말] 사건 = 42
1. 장선우 = 45
1.1. 극영화 Vs. 다큐멘터리 = 45
1.2. 있는 그대로의 것 = 46
1.3. 엘리트 적인 것 Vs. 대중적인 것 = 47
1.4. 가르치려는 것 Vs. 배우는 것 = 49
1.5. 날 것 Vs. 익힌 것 = 51
1.6. 형식 Vs. 내용 = 51
1.7. 열려진 영화와 신명의 카메라 = 52
2. 수용자 들 = 55
2.1. 평론가 = 55
2.2. 관객 = 58
3. 실제 관객 반응분석 = 61
3.1. [O양 비디오] = 63
3.2. 에로 비디오 = 65
3.3. 장선우의 이전 영화들, 그리고 영화 이외의 텍스트들 = 65
3.4. 스타일에 대한 자의식성 = 67
4. 비디오 텍스트 분석 = 69
4.1. [거짓말] = 71
(1) 다큐멘터리 양식 = 71
(2) 육화된 카메라(embodied camera) = 73
(3) 자기 성찰성(Self-reflexivity) = 74
(4) 제한된 시야 = 75
4.2. [O양 비디오] = 76
4.3. [K양 비디오] = 77
(1) 자기 성찰성 = 78
(2) 제한된 시야 = 79
4.4. 소결 = 80

Ⅲ. 결론 = 80
1절 요약 및 인지주의와 역사적 시학의 의의 = 80
2절 인지주의와 역사적 시학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84

참고문헌 = 87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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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7페이지
  • 등록일2002.09.28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204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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