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트만의 기독론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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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들어가는 말
1. 생태학적 창조 신앙
(1)메시아적 세계 인식
(2) 하나님 나라를 향한 창조
(3) 메시아적 창조 신앙
2. 우주적 기독론과 셰계 해방
(1) 우주적 생명의 생태학적 이해
(2) 우주적 기독론과 생명 해방
(3) 우주적 기독론과 하나님 나라

3.나가는 말 -- 생태학적 기독론을 향하여

본문내용

성이다.
)몰트만, 예수 그리스도의 길,p.444.
그리하여 기독교 공동체는 역사의 종말과 구원의 완성 및 고난의 종말과 해방의 완성을 기대한다. 기독교 공동체는 그리스도의 파견을 뒤따르며, 그리스도의 섬김을 뒤따른다.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는 세상을 위한 교회이며, 하나님 나라를 위한 교회 이다.
)몰트만, 희망의 신학,p.439.
이는 세상의 갱신이며, 자신과 거주하는 사회로서의 세계를 용납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우주적 기독론의 실천적 전위자로서의 교회는 구약성서적 의미로 샬롬을 추구한다. 이는 종말론적 의의 희망, 인간의 인간화, 인류의 사회화 전 피조물의 평화의 실현을 의미한다.
)위의 책,p.440.
우주적 그리스도는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향하여 끊임없이 피조물의 고난과 희망을 나누면서 역사 속에 참여한다. 즉 새 창조로서의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기 위한 도상에 있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종말론적 창조는 죄와 죽음, 즉 파멸시키는 무에 대한 극복을 통해 일어난다.
)몰트만, 창조 안에 게신 하느님,p.117. 몰트만은 파멸시키는 무에 대한 완전한 수용을 위해 그리스도의 죽음이 주어졌고, 그로 인해 파멸시키는 무와 통합되어졌으며,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파멸시키는 무를 극복했다고 본다. 그러므로 창조는 오직 전체(ta panta)로써 화해되고 구원되며, 새로 창조될 것 으로 이해한다. 몰트만, 예수 그리스도의 길,p.424.
이는 우주적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주어지는 하나님 나라의 성취이다.
우주적 그리스도론은 샤르댕의 진화와 라너의 자기 초월을 극복한다. 우주적 그리스도에 의한 진화의 구원에 대한 필요성은 샤르댕의 진화의 개념이 희생물을 남긴다'는 결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과 인류의 진화의 과정 속에 나타난 희생물로서의 그리스도를 인식할 때 창조의 완성자이신 그리스도와 긍정적 관계를 맺을 수 있다.
) 몰트만, 예수 그리스도의 길,p.414.
또한 라너의 자기 초월의 구원 개념은 성취된 인간 존재에만 관심함으로서 근대의 인간 중심성이 강조되어 세게는 인간을 위한 재료'로 무시된다. 이는 생태학적 위기에 대처하고 해석할 수 잇는 여지를 주지 못하고 있다. 그리하여 몰트만은 죽은 자의 부활과 자연의 부활을 통한 만물의 회복 이 우주적 기독론의 중심에 선다.
)위의 책,p.419.
이러한 종말론적 완성으로서의 하나님 나라는 우주적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통해 나타난 신앙의 공동체에 의해 수행된다.
3.나가는 말 -- 생태학적 기독론을 향하여
시인 김지하에 의하면, 분명히 오늘의 상황은 위기 상황이다. 인류가 맞고 있는 최대의 위기이자 지구상 생명계 전체가 맞고 있는 총체적인 위기이다. 그러난 위기는 긍정과 부정을 그 인에 동시에 포함한 가능성이다.
)김지하, 생명,이 찬란한 총체, p.225.
이러한 상황에서 생태학적 기독론은 현실을 재고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생태학적 기독론의 전제는 세계에 대한 메시아적 인식을 통해 구원과 생명의 해방을 추구하며, 하나님 나라의 미래적 희망을 가지고 진통하는 세계임을 다시금 살펴 보았다.
또한 이러한 세계상을 위한 생태학적 기독론의 이해를 몰트만은 우주적 그리스도와 연관시키며, 삼위일체적인 관점에서 그리스도의 우주적 역할을 강조하고 우주적 성령과 연관 시킨다. 이는 우주적 기독론이 하나님 나라를 추구함으로서 생명의 해방을 완성케 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생태학적 위기에 놓인 현실 앞에서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하나님에게 응답해야 하는가? 몰트만은 신학은 곧 윤리'라는 관점에서 신학을 논하며, 정치적 실천성을 추구한다.
)몰트만, 십자가에 달리신 하느님,p.323. 몰트만은 인간 해방을 정치적 관점에서 해석하면서 자유케하는 내용을 정치적 차원에서 실현하고, 악순환 속에 처한 인간의 고통으로부터 해방시키는 일에 적절하도록 신학적인 제도와 언어의 사회-경제적 조건을 인식하고자 한다.
이러한 정치적 인간해방은 인간에게만 한정되지 않는다. 이는 하나님의 아들들의 자유와 노예가된 자연의 해방(로마 8:19-21)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 안에 충만하게 거하실 때 완성되기 때문이다.
)위의 책,p.341.
생태학적 기독론 앞에서 신앙인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 숨겨진 하나님의 현존을 인식하며, 무의 정복 자로서의 그리스도에 대한 부활을 고백함으로서 생태학적인 위기에 놓인 현실에 참여하는 존재에의 용기'를 얻게 된다.
생태학적인 신학은 창조회복의 신학이다.
)이정배, 토착화와 생명문화,p.228.
이는 오늘날 사유중심적인 것으로 부터의 해방이 선결되어야 하며, 만물에 대한 유기적 생명 이해와
)김지하, 위의 책,p.223에 의하면생명은 일원성, 통일성, 역동성, 전일체성, 협동성, 유연성, 지속성, 친화성, 주체성, 다양성과 저항성을 그 본질로 삼고 고립을 거부한다. 반대로 고립되어 잠든 생명은 물질의 모습을 띤다. 그러므로 만물은 하나 하나가 생명인 것이다.
자기 부정을 매개로 하여, 자유와 사랑과 생명 해방을 추구하는 생태학적 그리스도 실천을 통해서 완성되어 지는 것이다.
생태학적 기독론은 생태학적 그리스도 실천으로서 모든 것은 모든 것과 관계된다는 이해와 더불어 메시아적 희망을 소유하고 자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태학적 기독론의 중심주제는 다음의 세가지로 능동적인 참여를 요청하게 되는데 이는:
1. 피조물에게 해방을,
2. 사람들에게 정의를,
3. 민족들에게 평화를 실천해 나가는 것이다.
)두흐로,리드케, 샬롬,p.151.
****참고 문헌****
몰트만,J.,예수 그리스도의 길,서울:대한 기독교 서회,1991.
_________,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서울:한국신학연구소,1991.
_________,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서울:한국신학연구소,1991.
_________,희망의 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0.
김지하,생명, 이 찬란한 총체,서울:동광출판사,1991.
이정배,토착화와 생명 문화,서울:종로서적,1991.
두흐로,U.,리드케,G.,샬롬,서울:한국신학연구소,1989.
바이젝커,C. F. v.,시간이 촉박하다,서울,대한 기독교서회,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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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01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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