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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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칼빈의 생애
1)칼빈초기 생애와 교육
2)프로테스탄트로회심

2.신학 사상
1)보편섭리와 특별섭리
2)예정론
3)성경관
4)칼빈의 대속교리
5)칼빈의 주권사상

3. 시대의 길잡이로서의 칼빈
1)사회
2)교회
3)정치

4. 칼빈주의
1)정의
2)칼빈주의의 특징(5대 교리)

결 론

본문내용

연법 사상을 포함하는 시민정부론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 고전적인 서구 민주주의 형태와 거의 동일한 귀족정치와 민주주의 형태와 거의 동일한 귀족정치와 민주주의 정치의 혼합 체제를 이미 제창했었고 독재와 악을 저지르는 통치자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공직자를 통해 저항할 수 있다는 입헌적 저항권을 이미 제창함으로써 근대 자유민주주의의 성립기초가 되는 주권재민의 사상도 제시한 셈이 됐다.
. 노재성, 「칼뱅 사상과 글대자유 민주주의 발전과재의 관계」 (장로회 신대 대학원 신학과 기독교 논리학 전공),pp.219-220.
칼빈이 시민 정부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관념을 가지고 있었음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정부 형태에 대해서는 차선책으로 폭군정이 아닌 군주정도 인정했지만 최선의 정부 형태는 민주정과 귀족정의 혼합 정부임을 주장했으며, 선거에 의해 통치자를 뽑아 통치자가 법에 따라 통치하는 것을 최선의 길로 인정했다.
.「대신대 논문집」 오성상사, p.234-235.
칼빈에게서 자연법은 하나님의 인간 창조시에 내려 준 것이었으나 인간의 타락의 역행으로 그 자체로서는 알 수 없고 타락으로 인하여 희미해진 것을 하나님이 성문법인 십계명을 통하여 명백하게 하여주신 것으로 십계명과 동일한 것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이것은 자연법과 십계명을 동일한 것으로 보아 하나의 법만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세와 같이 은혜가 자연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은 은혜를 통해서만 회복될 수 있다. 칼빈의 자연법 사상은 중세의 전통에서 벗어나 자연법 사상을 하나님의 법인 십계명과 동일시한 점에서 변화되었고, 그러면서도 인간성과 인간사회에 대한 공동적인 이해의 근거를 유지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 Ibid. p.236.
4. 칼빈주의
여기서 칼빈주의란 말은 존칼빈의 이름과 관련이 있으며 그 연고를 잠시 살펴보기로 한다.
1).정의
칼빈주의란 루터파와는 구별되는 「개혁파」라고 하는 프로테스탄트 교회파의 신앙고백들과 교리문답들에 본질적으로 나타나 있는 신학적 신념의 체계를 가리킨다. 또한 칼빈주의라는 말은 칼빈이 개략적으로 제시한 교회정치 체제(장로제)를 내포하는 말일 수도 있으며, 그리고 매우 일반적으로 이 체제를 채택한 교회들 안에 있는 칼빈적인 교리 유형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교리와 정치의 이 연결은 결코 보편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치가 교리적 원칙들에서 자연적으로 파생한 것이 분명한 경우에 한해서만 정치를 고려해도 족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칼빈주의는 여러가지 형태의 교회정치 및 제도와 관련되어 왔음이 드러날 것이다. 칼빈의 교리들은 청교도 신학을 형성했으며, 그 교리들은 대체로 회중주의에 흡수되어 근래에까지 회중교회를 지배해 왔다. 칼빈주의 독특성은 정치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교리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박조용, 「기독교 대백과 사전」 기독교문사,1994,p.1109.
2). 칼빈주의의 특징 (5대교리)
칼빈주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인간의 전적타락( Total Pepravity)
②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③ 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
④ 거역할 수 없는 은혜(Irresistable Grace)
⑤ 궁극 구원(Perpetual Salvation)
결 론
앞에서 우리는 프랑스 신학자이자 교회 정치가이고 또 16세기의 프로테스탄트 종교 개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도자들 가운데 한사람이었으며 서양의 근대 자본주의 정신의 형성에 공헌했던 사상가였던 칼빈의 생애, 그리고 사상, 신학, 정치, 사회면에 걸쳐 고찰해 보았다.
칼빈의 사상의 복합적이고 정치적인 특성을 인식하는 것이 결국 그 자신의 시대에 그의 이름을 붙이게 되는 그 운동이 성공한 것과 전혀 다른 상황에 있던 후의 세기들에 그 운동이 지속된 것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후의 칼빈주의자들은 그에게서 이 불안정한 혼합을 상속했다. 대립적이고 변화하는 충돌들 사이의 불확실한 균형인 칼빈주의는 중세 후기 교회와 동일한 방식으로 철저하게 와해되게 되었다.
. W.J.부스마, op.cit., pp.542-545.
그러나 또한 그는 그리스도인이 흔들림 없고 검소한 생활을 하도록 생활 규범으로 제시하여 귄면하고 교훈 한다. 또 신학적 측면에 있어서 칼빈은 우리가 본받아야 할 역사의식을 보여 주었다. 그는 교부들의 기독론을 알고 있었다. 그는 니케아 회의와 칼케톤 회의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있었다. 너무나 많은 오늘날의 신학도 들은 역사적 계류가 결핍되어 있다. 칼빈은 기독교 교리의 역사에 대한 지식을 얻을 것을 우리에게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참 고 문 헌
<단행본>
존머레이, [칼빈의 성경관과 주권사상] 나용화역. 서울:기독교 문서선교회, 1985.
W.J.부스마, [칼빈] 이양호.박종숙역. 서울:도서출판 나단, 1991.
조효근, [시계기독교 평사] (중세편.근세편) 서울:도서출판 들소리,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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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간행물>
[신학사상] 서울:한국신학연구소,1986년 여름호.
[목회와 신학] 서울:두란노 서원, 1994.9월.
[목회와 신학] 서울:두란노 서원, 1994.10월.
노재성, [칼뱅사상과 근대 자유 민주주의 발전 과재의 관계] 장로회 신대 대학원 신 학과 기독교 논리학 전공,1989.
<사전류>
박조용, [기독교 대백과 사전] 기독교문사,1994.
<논문>
[대신대학 논문집](제3집), 서울:오성상사,1983.
귄애회, [칼빈에 있어서의 성화와 율법의 위치] 아세아 연합신학대학 대학원,1992.
정탁정, [칼빈의 예정론 고찰]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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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03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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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5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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