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에 대한 루터, 쯔빙글리, 칼빈의 견해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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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찬에 대한 루터, 쯔빙글리, 칼빈의 견해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루 터
2. 쯔빙글리
3. 칼 빈

결 론

본문내용

고 했다. 또 성례전에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 안에서 우리 신앙을 봉헌하는 것이고, 사람들 앞에서 우리의 고백을 증명해 주는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주장은 그의 제네바교회 신앙 문답서 에 자세하게 나타나고 있는 바, 성례전은 눈에 보이는 징표로서 우리에게 영적인 모든 일을 계시하는 하나님의 은혜의 외부적인 증명인데 그것은 하나님의 여러 약속을 우리 마음에 한층 더 강하게 각인하여 우리가 그 약속을
보다 더 확실하게 믿게 하기 위한 것이다 라고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다. 이장식, 기독교 신조사, 제 1집, 컨콜디아사, 1982, p.193
그러면서 빵과 포도주라는 성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먼저 주님이 세우신 대로 따라야 하기 때문이라는 당연성을 표하고,
둘째로 우리는 육체로 덮여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영적이고 천상 적인 모든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상징을 사용할 필요가 있음을 상기시키고 있다.
그리고 그는 그리스도의 영적인 임재와 그 경험을 바르게 갖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형성된 언약에 대한 선 이해가 요구된다고 했다.
이러한 선 이해는 바로 참여자의 신앙을 재확인시키는 것이며 거기에 말씀의 수용이 가능하게 되고 성령의 역사 속에 영적으로 오신 그리스도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 론
위에서 루터와 쯔빙글리의 견해와 칼빈의 성만찬의 견해를 비교하여 살펴 보았다.
종교개혁의 성만찬은 카톨릭 교회의 말씀과 성만찬의 불균형을 회복하고 초대교회로 돌아가려는 운동이었다. 그러나 개혁자들의 견해는 자신들의 특유한 입장과 신학에 따라 성만찬론을 재조명하게 되었고, 개혁자들 사의의 신학적 입장에 따라 성만찬의 견해도 다르게 나타나게 되었다.
위에서 살펴 본대로 루터는 공제설을 주장하였고, 쯔빙글리는 기념설을 주장하였고, 칼빈은 영적 임재설을 이야기 하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한국교회에서는 성만찬의 횟수를 1년에 한 두 번 정도로 시행하고 있다.
이것은 성만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의 부족으로 파생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종교 개혁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칼빈주의의 입장에 따른 선 이해에서 우리의 성만찬이 새롭게 조명되고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서적
1. 칼빈, 기독교 강요
2. 박형용, 루터와 칼빈의 성레관 비교
3. Wilhelm Niesel, 칼빈의 신학
4.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
5. 지원용, 루터의 사상
6. 정용섭, 교회 갱신의 신학
7. 이장식 기독교 사상사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11.28
  • 저작시기199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7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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