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철학의 중요성
Q1.교육목적 / 기독교 교육적 `인간`이해
Q2.기독교교육의 형이상학.인식론.가치론
Q3.성서적 `신앙`이해 / 루터와 칼빈의 교육사상 비교 / 일반교육과 기독교교육 비교
▣기독교교육 개관
Q1.교육목적 / 기독교 교육적 `인간`이해
Q2.기독교교육의 형이상학.인식론.가치론
Q3.성서적 `신앙`이해 / 루터와 칼빈의 교육사상 비교 / 일반교육과 기독교교육 비교
▣기독교교육 개관
본문내용
로 서로 대조적인 입장을 가졌던 두 종교개혁자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바로 루터(Luther)와 칼빈(J. Calvin)입니다.
루터는 신앙을 둘로 구분하였습니다. 내용으로서의 신앙과 행위로서의 신앙으로 나누고, 전자는 교육이 가능할 수 있어도, 후자 즉, 믿음 그 자체는 인간의 행위인 교육으로는 불가능하며, 하나님만이 이를 가능케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칼빈은 그와는 좀 달랐습니다.
죤 칼빈의 교육사상 : Paedagogia Dei
교육을 인간적, 세속적 행위로 치부하였던 루터와는 달리 칼빈은 하나님의 사역, 하나님의 모든 행위는 '( )'(Paedagogia Dei)라고 단언합니다. 태초부터의 하나님의 모든 사역들은 하나님이 인간을 향해 행하신 교육행위라고 보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교육'의 교육의 주체는 ( )이고, 인간은 그 교육의 도구일 뿐이라고 칼빈은 말합니다. 또한 교회 역시 하나님의 교육을 수행하는 기관 즉 '하나님의 학교'로 여겨집니다. 이렇게 인간, 교회...들은 '하나
기독교교육원리
님의 교육'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바르게 수행하려면, 반드시 '( )의 내적 조명'으로 교육해야 합니다. 그래야 인간의 교육으로 왜곡되지 않고 본래의 '하나님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다음은 여러 가지 기독교교육의 요소들입니다. 그 관계성을 고려하여 일반교육과 기독교교육의 모형을 간략하게 그려서 발표해 보세요.
교재 학교 교사 학생 교회 성경 성령
<일반교육>
<기독교교육>
본 강의를 마치면서, 이것만은 기억합시다. 인간을 창조 당시의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기독교교육은 인간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교육입니다. 당신은 감히 하나님의 사역인 하나님의 교육의 도구입니다. 섣불리 교육현장에 서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당신의 교육행위는 반드시 성령의 빛으로 밝게 빛을 뿜고 있어야 합니다. 매주일 마다 성령을 초대함으로, 여러분을 통하여 하나님의 교육이 한 순간도 쉼 없이 이루어지게 해야합니다. 생각하는 교육을 합시다. 반성하는 교사가 됩시다._↕
. 알아두면 좋아요!! .
기독교교육 개관
1.기독교교육의 정의 : 기독교교육은 이미 죄인된 인간을 주님의 훈련과 훈계 안에서 회개시켜, 구원받은 인간에로 하나님의 형상에로, 영화롭게 된 인간에로, 양육하는 일.
2.기독교교육의 목적 : 회개와 중생, 창조질서 유지와 실현.
3.기독교교육의 관련 학문 : 교육학, 신학, 철학, 심리학
4.기독교교육의 장(場) : 교회, 가정, 사회, 학교
기독교교육원리
과제 : 다음 질문들 중 2개 이상을 철학하여(고민..) 정리해서 다음주에 제출하세요. 꼬옥!
1. 기독교교육학은 신학의 일부분일까? 교육학의 일부분일까? 둘 다 아니면...?
2. 기독교교육에서 이론과 실천의 관계는?
3. 기독교교육의 한국사회에서의 역할은 무엇일까?
4.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학교 속의 기독교교육의 실태를 비판한다면?
5. 기독교교육이 하나님의 교육이라면, 성서 속의 하나님의 교육은 어떤 것이 있을까?
루터는 신앙을 둘로 구분하였습니다. 내용으로서의 신앙과 행위로서의 신앙으로 나누고, 전자는 교육이 가능할 수 있어도, 후자 즉, 믿음 그 자체는 인간의 행위인 교육으로는 불가능하며, 하나님만이 이를 가능케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칼빈은 그와는 좀 달랐습니다.
죤 칼빈의 교육사상 : Paedagogia Dei
교육을 인간적, 세속적 행위로 치부하였던 루터와는 달리 칼빈은 하나님의 사역, 하나님의 모든 행위는 '( )'(Paedagogia Dei)라고 단언합니다. 태초부터의 하나님의 모든 사역들은 하나님이 인간을 향해 행하신 교육행위라고 보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교육'의 교육의 주체는 ( )이고, 인간은 그 교육의 도구일 뿐이라고 칼빈은 말합니다. 또한 교회 역시 하나님의 교육을 수행하는 기관 즉 '하나님의 학교'로 여겨집니다. 이렇게 인간, 교회...들은 '하나
기독교교육원리
님의 교육'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바르게 수행하려면, 반드시 '( )의 내적 조명'으로 교육해야 합니다. 그래야 인간의 교육으로 왜곡되지 않고 본래의 '하나님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다음은 여러 가지 기독교교육의 요소들입니다. 그 관계성을 고려하여 일반교육과 기독교교육의 모형을 간략하게 그려서 발표해 보세요.
교재 학교 교사 학생 교회 성경 성령
<일반교육>
<기독교교육>
본 강의를 마치면서, 이것만은 기억합시다. 인간을 창조 당시의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기독교교육은 인간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교육입니다. 당신은 감히 하나님의 사역인 하나님의 교육의 도구입니다. 섣불리 교육현장에 서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당신의 교육행위는 반드시 성령의 빛으로 밝게 빛을 뿜고 있어야 합니다. 매주일 마다 성령을 초대함으로, 여러분을 통하여 하나님의 교육이 한 순간도 쉼 없이 이루어지게 해야합니다. 생각하는 교육을 합시다. 반성하는 교사가 됩시다._↕
. 알아두면 좋아요!! .
기독교교육 개관
1.기독교교육의 정의 : 기독교교육은 이미 죄인된 인간을 주님의 훈련과 훈계 안에서 회개시켜, 구원받은 인간에로 하나님의 형상에로, 영화롭게 된 인간에로, 양육하는 일.
2.기독교교육의 목적 : 회개와 중생, 창조질서 유지와 실현.
3.기독교교육의 관련 학문 : 교육학, 신학, 철학, 심리학
4.기독교교육의 장(場) : 교회, 가정, 사회, 학교
기독교교육원리
과제 : 다음 질문들 중 2개 이상을 철학하여(고민..) 정리해서 다음주에 제출하세요. 꼬옥!
1. 기독교교육학은 신학의 일부분일까? 교육학의 일부분일까? 둘 다 아니면...?
2. 기독교교육에서 이론과 실천의 관계는?
3. 기독교교육의 한국사회에서의 역할은 무엇일까?
4.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학교 속의 기독교교육의 실태를 비판한다면?
5. 기독교교육이 하나님의 교육이라면, 성서 속의 하나님의 교육은 어떤 것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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