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심리학(에릭 에릭슨)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에릭슨의 생애

Ⅱ.기본가정

Ⅲ.에릭슨의 자아심리학 이론의 주요개념

Ⅳ.에릭슨의 이론
1.점성원칙과 인간의 여덟단계
-성숙의 점성원칙(epigenetic principl)
-인간의 여덟단계
2.인간본성에 관한 9가지 기본가정 대한 에릭슨의 입장

Ⅴ.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Ⅵ.에릭슨의 이론에 대한 평가
-에릭슨 이론의 비판

Ⅶ.자아심리학의 체계화에 공헌한 학자들

본문내용

따르면,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고 하였다.
3) 성격의 수정·변화의 가능성
프로이드는 리비도가 부착되는 성감대의 부위에 따라서 세 단계를 나누고, 그 단계에서 일어나는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키면 발달의 다음 단계로의 이행이 가능하지만,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 단계에 고착(fixation)된 성격이 형성되며 이것은 되돌릴 수 없다고 보았다.
반면에 에릭슨은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와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들이 있다고 보았는데, 이들이 성취되었을 때와 안되었을 때를 양극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역에서 프로이드와의 큰 차이점은 비록 단계마다의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실패를 경험하였다 할지라도 나중에 적절한 사랑과 보살핌이 주어진다면 충분히 수정이 가능한 것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4) 주요 대상
프로이드는 신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이론을 적용시켰지만 이와 달리 에릭슨은 정상인까지도 포함을 시켜서 건강한 자아와 정체감 발달에 관심을 두고 있다.
Ⅵ. 에릭슨의 이론에 대한 평가
① Erikson은 Freud 이론을 확장시켰음. Freud의 각 단계마다 가장 보편적인 이슈들을 기술했고, 전 생애를 포함하도록 단계들을 확장했으며, 각 단계에서 사회적 요인들이 어떻게 개입되는지를 제시하였다.
② Freud의 성숙의 개념을 긍정적이며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발전시켰다. Freud에서 성숙은 억압이라는 수단을 통해 본능적인 충동의 방향을 이끌어나가지만, Erikson에 있어서 성숙은 자율성, 주도성과 같은 자아양식 및 보편적인 자아속성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③ Erikson은 자아발달의 여러 측면들을 Freud의 성적 신체부위에 너무 무리하게 연결시키려 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Erikson 에 의하면, 각 신체부위마다 자아가 외부세계와 상호작용 하는 특징적 양식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White(1960)에 의하면, 자아성장은 유능성(competence)을 얻으려는 일반적인 성향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한다.
④ Erikson의 개념들과 이론은 모호하여 명료한 이해와 경험적 연구를 어렵게 한다. 그러나 Marcia에서 보듯이 훌륭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⑤ 에릭슨은 정신분석이론을 좀더 확대시켜 외적 요인들이 여러 단계를 통하여 인간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고자 했다. 그러나 에릭슨의 이론에는 애매모호한 개념들이 단계설정에 있어서도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에릭슨 이론의 비판
첫째 그의 인간에 대한 과도한 정도의 낙관적 견해가 그것이다.
둘째 과연 발달이 고정적인 순서대로 일어나야 하는가 이다.
셋째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관한 것을 비판으로 들수 있다.
넷째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드, 무의식과 비합리적인 것 대신 자아,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것을 강화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이론을 완화시키고 무리하게 연결시키려 했다고 비난받 았다.
마지막으로 그의 이론은 문제점에 대해 너무 모호하다는 것이다. 예컨대 성숙과 관련한 부문에서 자신의 생애를 돌아보게 하는 생물학적 성향이 있다고만 했지 명확히 그 것을 밝히지 못하고 있으며 발달이 보편적인가에 대한것도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또한 성숙이 어떻게 다른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Ⅶ. 자아심리학의 체계화에 공헌한 학자들
하르트만
하르트만의 자아 자율성
하르트만은 성격에서 에고의 적응적기능을 강조하였다. 그로 시작하는 자아심리학파의 입장에서는 능동적, 적극적 존재로서자아를 주장하고 또는 자아를 기능(자아기능)으로서 정의하였다.
'자아 자율성' 이란 하르트만이 외계, 원욕, 초자아에 대한 자아의 독립성을 가리켜 이름을 붙힌 것이다. 그는 자아를 발달적으로 이론화하여 자아장치라고 부르는 지능, 운동기능등의 적응기제는 뇌에 성숙의 기포를 가진 자아의 1차적 자율성이 라고 하여 자아발달의 독립된 뿌리라고 보았다, 따라서 자아는 프로이드이론처럼 원욕이나 세계와의 갈등으로 발생하는것이 아니라 인간은 태어날때부터 미분화되어 있지만 자아는 존재하여 외계나 원욕으로부터 독립한 자율적인 발달을 한다고 보았다.
또 하르트만은 적응을 자기변화적인 것과 환경변화적인 것, 이렇게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방어기제는 자기변화적인 순응을 의미하고 자아자율성은 인간의 독특한 환경변화적인 적응의 주체적 기초를 이루는 것이로 생각하여 특히 자율성의 위기가 일어나기 쉬운 자아의 경향을 자아의 약함이라고 하고 이에 비해 견디는 것이 강한 것을 자아강도라고 하였다
크리스
하르트만의 공동연구자 중의 한 사람으로 예술의 정신분석적 연구를 통해 자아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한 정신분석가, 창장활동의 치료적 의미를 규명하였다.
크리스의 자아의 적응개념
자아의 퇴행현상을 크리스는 예술의 창작과정이나 감상과정에 대한 연구에서 예술가는 자아의 통제아래 무의식과정으로 퇴행하여 이 퇴행을 통해서 체험된 무의식과정의 심적 내용을 적응적으로 재통합하는 과정에서 예술을 창조하는 것을 인정하고 퇴행현상 속에는 적응적, 생산적인 의의를 가진 것이 있음을 밝혔다.
이와같은 크리스의 자아퇴행에 대한 개념은 재통합이라고 하는 방향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퇴행-재통합 이라고 하는 일련의 과정이 가능한 것은 그만큼 강하고 유연한 자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도미노와 에폰소
도미노와 에폰소는 각 인생 발달 단계에서 에릭슨이 제시한 심리사회적 발달적 과제를 탐색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측정하는 검사를 개발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김동배·권중돈 저
서울 : 학지사,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 ; 최해경 공저
서울 : 나남출판, 1995
성격심리학 / Walter Mischel 저 ; 손정락 역
서울 : 敎育科學社, 1994
성격심리학의 이해 / 박아청 지음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性格心理學 / E. Jerry Phares 著 ; 洪琡基 譯
서울 : 博英社, 1994
性格心理學 / L.A. 젤리 ; D.J. 지글러 [共]著 ; 李勳求 譯
서울 : 法文社, 1993
성격심리학 / 민경환 저
서울 : 法文社, 2002
  • 가격2,3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2.10.07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5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