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심리학-아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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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들러의 생애

2. 아들러 이론은..

3. 기본가정

4. 기본전제

5. 개인심리학의 성격이론에 나타난 인간관

6. 중심 이론의 개념, 특징
1) 열등감과 보상
2) 병적 열등감과 그 원인
3) 우월에 대한 추구
4) 생활양식
5) 사회적 관심
6) 창조적 자아
7) 가족형상

7. 성격 발달에 관한 관점

8.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
2) 집단
3) 사회문화체계

9. 사회복지실천에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절차와 기법

10. 프로이드와 아들러의 비교

11. 이론의 장점과 단점

12. 이론의 정리

13. 소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다. 첫 질문에 대한 최선의 답은 인간의 창조력은 긴 진화사의 소산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그들이 인간이기 때문에 창조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런 창조적인 힘은 어린 시절에 성격에서 꽃피우고 사회적 관심을 성숙시킨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왜 그리고 어떻게 이것이 발달하는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그러나 이 창조력이 있으므로 유전과 환경이 우리에게 준 능력이나 경험을 토대로 우리는 가장 적합한 생활방식을 창조하는 것이다.
3) 아들러의 영향
(1)성격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을 강조함(출생순위라던가)<--> 프로이드는 범성욕
(2)원래 인간은 생물학적 욕구인 본능이 아니라 사회적 관심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가정 --> 즉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는 능력을 타고 태어났다
(3)인간은 원시적인 본능과 무의식에 영향받기는 하지만 이러한 욕구를 통제하여 더 완전한 삶을 추구하는 능력
(4)성격의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측면 강조 - 실존주의 인본주의의 탄생에 많은 영향
12. 이론의 정리
우리 인간이 선천적으로 사회적 요구에 의해 움직이는 사회적 존재란 사실은 현대 성격이론에서 널리 각광을 받고 있는 주제 중의 하나이다. 비록 이보다는 덜 각광을 받기는 하나 또 다른 중요한 주제는 개인의 다음과 같은 능력을 다루는 것이다. 즉, ①자기의 운명을 개척하는 능력, ②원시적인 욕구와 통제하기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여 더 완전한 삶을 추구하는 능력, 그리고 ③자아인식을 통해 자신과 주위 환경을 개선하려는 능력 등이다. 이것은 바로 위대한 비엔나 정신의학자인 알프렛 아들러의 끊임없는 인본주의적인 연구의 주제가 된다. 아들러는 그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고 명명하였는데, 이것은 그가 인간을 전체적으로 보는 입장을 나타내는 바, 즉 그는 인간을 유일한, 분해할 수 없는, 자아 일치된, 그리고 통합된 실재로 보았다. 그는 어떤 사람도 고립시켜 연구할 수 없으며, 인간을 더 큰 체계, 즉 사회생태적 체계 속에 한 구성요소로 속해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믿었다. 아들러는 더 나아가서 마치 연극이 그 마지막을 지켜보아야만 이해될 수 있는 것처럼 사람도 그의 인생 목표를 무시하고는 적절히 이해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계획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그들 나름의 독특한 방법 등은 우리가 그들의 생각하는 삶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열쇠가 된다. 끝으로 프로이드와는 달리 아들러는 개인은 결코 본능의 포로가 되어 있거나 문화적인 압력이나 유년기의 경험에 의해 운명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고 기술했다. 아들러는 우리가 볼 수 없거나 통제할 수 없는 힘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각자는 능동적으로 우리 자신의 성장과 미래를 지시하고 창조하는, 즉 우리 자신이 성격의 창조자라고 주장했다.
13. 소감
우리가 이번에 발표하게 된 아들러의 이론은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볼 때 많이 부각되지 않았던 이론이라서 친숙하게 생각되지는 않았다. 그리고 아들러의 개인심리에 대한 자료가 그다지 많지 않아서 조사하기가 무척 힘이 들었다. 또한 친숙하지 않아서 이론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솔직히 아직도 그 이론을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 한다.
아들러는 자신의 전 생애경험을 토대로 이론을 정립하여서 인간의 특성을 잘 나타낸 것 같다. 우월을 추구한다거나,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하거나, 그리고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형성에 대한 점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많이 동감하게 만드는 것 같다. 이런 점들은 우리주변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아들러는 성격형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 모두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개인의 주관성에 따라 환경이나 조건을 뛰어넘을 수 있는 창조적 존재로 보았다. 이런 점에 대해서 우리는 많이 동의를 표한다. 예로서 알콜부모 밑에서 자란 두 자녀가 서로 다른 인생을 살아가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제껏 우리는 열등감을 단점으로만 생각해 왔었는데 열등감에 의해서 인간의 발전에 동기가 된다는 것이 놀랍다. 흔히 우리는 단점을 나쁘다고만 생각하고, 부끄럽게 생각하여 숨기려 하지만 아들러는 단점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것 같다. 그리고 이론이 프로이드처럼 결정론적이지 않아서 인간에게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긍정적 입장을 취하는 것 같아 공감케 한다.
그러나 자신의 생애에 너무 치우친 것 같아서 객관적인 검증이 되지 못하고 이론에만 그쳐서 아쉽다. 그리고 새로운 좋은 개념을 많이 제시하였으나, 그 개념들이 너무 모호하고, 개념형성의 과정이 명확하지 못하여 완벽한 이론으로 정의 내리는데 의문이 남는다.
다른 이론도 그렇듯이 아들러의 이론 역시 누구에게나 적용되지는 못 한다는 점이 아쉬움이 남는다. 이 이론을 공부하면서 하나의 이론을 이해한다는 것이 참으로 힘든 일이라고 느꼈다.
공부하면서 우리가 아들러의 이론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어서 기뻤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단점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자신에 대해 다시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우리도 이런 관점을 잘 이해하여 앞으로 모든 일들이 노력하면 가능하므로 열심히 노력해야겠다.
※ 참고문헌 ※
·김동배. 권중돈. 2001.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영모. 홍금자. 김진이 공저. 20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헌출판사.
·김현옥. "개인심리학적 접근법에 따른 상담 기법." 《경기교육》. pp. 120∼123.
·이인정. 최혜경.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최순남.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3판]. 법문사.
·L.A.젤리, D.J.지글러. 1991.《성격심리학》. 이훈구 역. 법문사
·미용이의 홈페이지. "상담이론" 《상담정보》
[http://home.pusan.ac.kr/~tokyah/adler.htm]
·청소년상담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자료실》
[http://www.tongyong.kyongnam.kr/tongyeong/plaza/p5/p5_3/square_03_04.asp]
·DEUTSCHLAND. "심리사회학자- 아들러" 《인물사전》
[http://www.nobelmann.com/peoples/writer/adler.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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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02.10.05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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