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론] 성격의 특성이론(유형론과 특질론)과 과정이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융의 분석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설리반의 대인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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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이론] 성격의 특성이론(유형론과 특질론)과 과정이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융의 분석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설리반의 대인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격이론

I. 특성이론
가. 유형론
나. 특질론

II. 과정이론
가. Freud의 정신분석이론
나. Jung의 분석심리이론
다. Alder의 개인심리이론
라. Sullivan의 대인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학을 창시하였다. 인간과 사회의 특정관계 유형은 단순히 사회적 과정을 통해서 발전될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인간은 이미 사회적 관심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본다. Freud는 생득적 성질로서 성(性)을, Jung은 사고양식을, 그리고 Adler는 사회적 관심을 강조했다. 초기에는 기관열등감(organ inferior)에 대해서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보상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약한 기관 열등감을 가진 사람은 그 기관을 강화시키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하나 다른 기관을 발달시킨다고 생각하였다(김정희 외, 1996). 예를 들면, 공격성이나 힘에 대한 의지, 우월에 대한 추구를 통해 인간의 성격에 일관성과 통일이 부여된다고 본다.
Adler의 초기 이론에서는 개인이 초기 경험에서 발생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권력에 의지(will to power)하는 것으로 강조하였으나, 후기에 열등감에 대한 보상적 노력으로 우월에 대한 추구(striving for superior)를 강조하였다. 각 개인은 일정한 형태로 우월을 추구하는 방법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건강한 사람은 우월에 대한 추구가 긍정적이며 건설적이므로 타인의 행복에 공헌하기 위해 자신의 우월 목표보다는 사회적 목적에 관심을 갖고 투쟁한다. 그러나 신경증적인 사람은 자기중심적 목적을 위해 싸우며 이기적이고 자존심과 권력을 위해 투쟁한다. 이들은 파괴적이고 타인에 대해 통제적이다.
또한 그는 성격발달이 부모와 아동 간에 주고받는 사랑과 가족관계, 출생순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예를 들면, 맏이인 경우 둘째가 태어날 때까지 많은 관심을 받아 오다가 갑자기 동생쟁지이 출현함으로써 자신이 받아오던 애정, 관심, 총애 등을 동생과 나눠야 한다. 이때 부모가 맏이를 위해 현명하게 준비하고 대처한다면 맏이는 보다 책임 있고 보호적인 사람이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신경증 환자, 범죄자, 술꾼 및 타락자로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라. Sullivan의 대인 이론
Sullivan은 정신의학적 측면에서 대인 이론을 창시하였다. 그는 성격이란 "인간생활을 특징짓는 인간관계 상황의 비교적 지속적인 유형"(1953 : 111)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사람은 태어나는 날부터 인간관계 상황의 일부가 되며, 여생을 사회적 장의 구성원으로 살아간다. 사회를 떠난 은둔자라도 과거의 인간관계에 대한 끝없는 추억 속에서 살며, 그것은 계속해서 그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 Sullivan은 한 개인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더구나 개인의 대인경험은 순수한 생리적 기능마저도 변화 가능하기 때문에 유기체는 사회화된 방법으로 호흡하고, 소화하고, 배설하고, 순환함으로써 사회적 유기체가 된다.
성격은 대인관계의 장에서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과정의 역동적 중심으로 이러한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은 역동성(dynamism), 인격화(personification), 그리고 인지과정(cognitive process)이다.
역동성은 "유기체가 살아가는 동안 그 유기체를 특징짓는 비교적 지속적인 에너지 전환의 형태"로 지속되고 반복되는 하나의 형태로서 학습과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한 개인이 갖는 역동은 그의 인간관계를 특징짓게 되는데, 예를 들어 특정 개인에게 습관적으로 적대적 행동을 하는 경우 이것을 악의라는 역동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골목길에서 뒤따라오는 남자에게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공포라는 역동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타인에 대한 모든 습관적 반응은 일련의 역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사람은 기본적으로 똑같은 역동을 가지고 있지만, 역동의 표현양식은 상황과 개인의 인생경험에 따라 달라진다.
인격화란 개인이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서 가지는 영상이다. 우리 머릿속에 간직하고 있는 다양한 영상은 그 영상의 주인공을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격리된 인간관계 상황에서 사람과 대처하기 위해 형성된 영상이 일단 형성되면 오래도록 존속하여 타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자기 아버지가 야비하고 독재적이라고 단정한다면 교사나 경찰과 같은 어른도 같은 것으로 본다. 결국 어릴 때의 대인관계를 통해 형성된 타인에 대한 영상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계속적으로 누적됨으로써 성인이 된 후에도 그 개인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타인에 대한 인격화와 마찬가지로 자기인격화는 객관적 자기평가의 경향을 나타낸다.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통해 보상받은 경험의 결과'좋은 나'에 대한 영상이 형성되고, 이러한 경험의 축적은 건강한 성격형성에 도움을 준다.
Sullivan은 세 가지 형태-원형(prototaxic), 부형(parataxic), 전형(syntaxic) -의 경험과정이 나타난다고 하였는데, 원형경험은 '유기체의 순간적 상태에서 불연속적으로 느끼는 경험'으로 감각을 가진 사람의 마음속을 흐르는 생생한 감각, 영상, 느낌과 같은 것이다. 원형경험의 순수형태는 생후 수개월 동안에만 찾아볼 수 있으며 나머지 두 가지 형태의 경험 출현을 위한 전제조건이다. 부형사고는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사고양식이다. 이때 동시에 일어난 사건들은 서로 상관이 없다. 단지 우연히 그 사건이 동시에 발생했을 뿐이다. 그는 대부분의 사고가 부형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기 때문에 서로 관련이 없는 경험 속에서 인과관계를 찾고자 한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면, 모든 미신이 부형사고의 한 예이다. 전형은 가장 고차원적 사고 형태로서 사람들끼리 합의되고 근거 있는 상징활동으로 구성된다. 단어와 숫자가 가장 대표적인 상징의 예이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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