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 목회의 신학적 의미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한국교회 목회에 있어서 ..

Ⅰ. 들어가는 말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B. 연구방법과 범위
Ⅱ. 인간 이해
A. 철학적 인간이해
B. 의학적 인간이해
C.성경적 인간이해
D.전인적 인간이해
E. 상호작용의 원리
Ⅲ. 건강, 질병, 치유의 성경적 개념
A. 건강의 개념
B. 질병의 개념
C. 치유의 개념
Ⅳ. 치유의 이론적 근거
A. 신학적 장애물들의 근거 제거
1.질병을 통해 거룩하게 됨
2. 종교적 결정론
3. 신앙공식.
4. 세속적 세계관
B. 치유의 신학적 근거
1. 신론
2. 기독론
3. 성령론적 치유
4. 인간론적 치유
C. 치유와 구원과의 관계
Ⅴ. 목회에 있어서의 치유
A. 목회와 치유
B. 치유에 대한 교회의 역할과 책임
C. 바람직한 치유목회를 위하여
Ⅵ. 나오는 말

본문내용

적인 회복으로 종결되는 목회이다.
이처럼 온전한 치유는 인간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살아계신 하나님을 새롭게 만나고, 그의 전 존재를 수용하시고 인정하시는 하나님의 치유의 능력과 손길을 체험함과 동시에 그 하나님을 예배하고 그와의 계속적인 교제를 통하여 풍성한 삶을 지속하는 데로 나아가게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치유목회가 추구하는 목표는 질병의 회복만으로 끝나는 단순한 치유가 아니라, 그가 이전에 경험한 적이 없는 보다 높은 영적인 차원을 목표로 하여야 한다. 그것은 질병의 고통 속에서 발견한 하나님의 참 사랑과 그 사랑 앞에 바쳐져야 할 인간의 남은 삶에 대한 자각이다. 이와 더불어 한국교회는 전인적인 치유에 대한 보다 깊은 성찰을 통하여, 개인뿐만이 아니라 그 개인을 병들게 하고 있는 공동체의 치유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 나가야 할 것이다. 목회는 힐트너가 주장하는 감정의 동화, 전인적인 인간회복, 종교적 깊이의 차원의 회복과 더불어 공동체를 포함한 사회환경 조절의 사회구원의 입장을 포괄할 때 바람직한 치유목회가 이루어지며 진정한 의미에서의 전인치유가 일어날 수 있다.
Ⅵ. 나오는 말
80년대까지 폭발적으로 성장해 온 한국 교회가 오늘날에는 점차 침체되어 가고 있다. 이러할 때에 이제 한국 교회가 어디로 갈 것인가에 관심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래 목회 방향을 생각하면 두려움마저 들기도 한다. 그러나 한국 교회가 이제까지는 잃어버렸던 '치유목회'가 그 해답을 주리라 생각한다. 그 어느 때 보다 다양한 영 . 혼 . 육의 질병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치유목회는 한국 교회의 갈 길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제까지 상대적으로 치유목회에 소홀해 왔던 한국 교회는 오늘날에도 치유사역에 있어서 종종 불미스러운 일들로 혼탁한 양상을 보이며 신학적 이론의 부재로 더더욱 우리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이러한 중에 한국교회가 바람직한 치유목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치유사역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회자든 평신도든 지혜롭게 치유사역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성령의 치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적절한 지적, 신학적 체계가 필요하다. 치유사역이 이러한 체계를 결여할 때 감정주의나 속임수가 판을 치게 하거나 겸손을 상실케 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치유의 은사를 받아 치유에 임하는 치유자는 자신이 하나님의 능력의 수단일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치유의 역사가 인간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사실을 겸허하게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의 사고 속에 뿌리내리고 있는 치유 사역을 방해하는 신학적 장애물들 - 질병을 통해 거룩해 짐, 종교적 결정론, 신앙공식, 세속적 세계관 등 -을 제거하고 올바를 치유관을 정립해야 교회는 치유 사역을 제대로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의 치유 사역은 인간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과 목적은 단순히 질병 자체의 치유 그 자체에만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더 높고 깊은 신앙과 삶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하심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 교회는 교회 안에서 실제로 치유사역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예컨대 어떤 개인의 치유나 교회의 치유 사역 전체를 위해서나 육체적인 질병을 담당할 의사팀, 정신적-심리적 문제들을 도울 상담팀, 가정문제 전담팀, 경제문제 전담팀 등을 조직화하여 교회나 목회자의 영적 지도하에 모두가 협력하고 치유목회에 참여토록 해야 한다. 또한 교회 안에 치유위원회를 두어 치유를 필요로 하는 자들을 위한 중보기도를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등 치유사역에 관한 제반활동들을 주관하여 진행해 나가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아울러 교회가 치유예배를 통하여 치유운동에 대한 관심을 같도록 함과 동시에 일반 신자들에게 치유사역의 성서적 본질과 신학과 현대사상의 관점에서 치유사역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교육적 프로그램들도 개발하여 시도하는 것도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치유예배나 치유사역 프로그램들은 교인들로 하여금 교회의 치유 기능과 우리의 삶의 모든 측면들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관심을 가게 할 것이다.
그것이 또한 치유의 능력을 체험한 사람들이 새로운 확신과 열정을 가지고 활동함으로서 교회 내에서 뿐 아니라 사회의 문제들까지 치유의 사역을 확장시켜 진정한 하나님의 치유의 목적인 하나님 나라의 건설과 확장에 교회가 앞장서서 공헌할 것이다.
<참 고 도 서>
"신학적 인간학", 이종성저, 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인간치유의 심리학", 폴튜니어저, 편집부역, 보이스사, 1983
"인간의미의 심리학", 폴튜니어저, 권명달역, 보이스사, 1987
"사랑의 의사", 버시 S. 시겔저, 박희준역, 고려원 1990
"몸.영혼.정신", C.A.반퍼슨, 손봉호.강영안공역, 서광사, 1987
"목회와 지역사회", 하워드 크린벨저, 오성춘역, 대한기독교출판사, 1985
"목회상담사례분석", 오성춘저, 총회교육부, 1987
"정신과학", 한동세저, 일조각출판사, 1980
"통전적 치유목회학", 박형렬저, 치유, 1994
"전인치유사역", 박형렬저, 나임출판사, 1993
"치유사역", 켄블루저, 이충율역, 나침반, 1983
"당신도 이렇게하면 병고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켄블루저, 이충율역, 나침반, 1992
"치유의 권능", 프란시스 맥너트저, 나단출판사, 1977
"치유와 기독교", M.T.켈시저,배상길역, 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당신도 건강하게 살 수 있다.", 권택조저, 신망애, 1988
"신유의 이해", 손영구저,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목회심리학", 정용섭저, 성서교재간행사, 1978
"목회신학원론", 시워드 힐트너저, 민경배역, 대한기독교서회, 1968
"전인치유를 통해 본 치유목회에 관한 연구", 김형석, 장로회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성례전이 치유에 미치는 영향", 신영춘,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3
"전인치유의 장으로서의 병원목회", 이신기,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2
"질병과 치유에 대한 성경적 고찰", 박상복, 장로회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 가격3,3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2.10.07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5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