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 노래와 기록문 처용은 누구인가(불교적,무속적,역사적 사회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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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 노래와 기록문
1. 처용랑과 망해사

Ⅲ. 처용은 누구인가
1. 불교적 측면
2. 무속적 측면
3. 역사적 사회적 측면

Ⅳ. 결 론

후기

본문내용

채택하기로 했다.
Ⅳ. 결 론
처용이 누구인가는 아무도 단정 지을 수 없다. 그래도 처용의 본질에 우리는 최대한 가까이 접근해 보려고 한다.
먼저 처용가를 그 기본으로 삼고 보면 그는 아내와 외간 남자가 함께 있는 장면을 목격한다. 그러나 그는 화가 내지 않고 춤을 추며 물러 나왔다. 다음으로 처용랑과 망해사조로 처용을 보면 그는 동해용으로 대표되는 어떤 세력의 중요한 일원이었다. 당시 역사적 상황으로 볼 때 지방의 막강한 호족 세력이거나 외래인이다. 외국인이라는 주장도 일리는 있으나 골품제의 견고성을 보나 귀족들의 세력을 볼 때 왕의 단독의 힘으로 외국인을 높은 관리로 등용하기는 어려웠으리라고 본다. 이재술 정도라면 하급관리를 시켜도 됐을 것이고, 의술을 도리어 주술적 힘이나 불격에 더 의존했으리라고 본다.
또 하나 그가 무당일 가능성이 있는데, "노니다가"를 굿으로 보는 것은 지나친 논리이며 그의 춤이 주술적인 것으로 쓰이기는 했지만 연희때 쓰인 것으로 보아 주술적 힘을 지닌 신령한 춤만으로 보는 데는 무리가 있다. 처용이 대중들이 존경하고 따르는 인물이라면 충분히 신격화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시 사회 역사적 상황에서 처용은 왕을 비롯한 중앙세력들의 반대 입장 즉 민중의 입장에 선 지방호족의 아들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요컨데 처용은 동해용으로 대표되는 호족의 아들로서 호족세력과 왕사이의 협상아래에서 왕을 보필하게 되었고 당시의 사회의 부조리와 타락의 현장에서 왕과 중앙세력들을 비판한 인물이였다. 그러므로 처용가는 체념 섞인 비가이며 비판의 노래이다. 이를 민중들이 수용하면서 설화화하였고, 당시의 세계관과 수용의도에 다라 복합적 요소가 결합되어 처용랑과 망해사조는 완성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서적
윤영옥 : 「신라가요의 연구」 『영남대 박사학위 논문』
장진천 : 「新羅鄕歌의 硏究」 『형설 출판사』
김부식 : 「三國事記」
일 연 : 「三國遺史」
김영철 외 「韓國詩歌의 再照明」 형설 출판사
황패강 : 「處容歌 硏究의 史的反省과 一試考」
임기중 : 「신라가요와 기술물의 연구」 二友出版社 1981
이도흠 :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후기
언젠가 어느 책에서 처용가의 처용이 우리나라에 귀화한 최초의 외국인 일 수도 있다는 글을 읽었던 적이 있었다. 그 저자 - 누군지는 전혀 기억이 나지 않지만 - 는 처용의 용모가 괴이했다는 문서의 기록과 역신을 좇는 부적 속의 처용의 골격을 분석하고, 당시의 역사적 배경 등의 이유를 들면서 처용의 신분을 밝혔다. 한국어문 과제를 받고 바로 그 생각이 나서 처용의 신분에 대한 것으로 주제를 잡았다. 비록 그 때 읽었던 골격구조에 대한 언급을 기록한 사료를 찾을 수는 없었고 너무 전문적인 얘기들이어서 여러 책들을 조금씩 옮긴 것에 불과했지만 여러 사실을 알 수 있었던 유익한 과제였다.
목 차
Ⅰ.서 론
Ⅱ. 노래와 기록문
1. 처용랑과 망해사
Ⅲ. 처용은 누구인가
1. 불교적 측면
2. 무속적 측면
3. 역사적 사회적 측면
Ⅳ. 결 론
참고서적
후기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10.09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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