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욜라 이냐시오 영성 수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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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문제 제기
2.논문의 연구 목적 및 연구방법

2> 영성 훈련에 대한 이해
1.영성훈련의 주체로써 하나님의 영
2.기독교영성의 이해
3.영성 훈련의 의의

3> 로욜라 이냐시오의 영성훈련
1.생애
2.로욜라 이냐시오가 바라보는 영성개념
3.기도의 방법
+-1)묵상 하듯이 성서를 읽는 방법
+-2)예수의 기도
+-3)상상을 통해 기도 하기
+-4)침묵
4.기도의 유형들 1)치 유
2)자아인식기도
3)관 상

4> 결 론
1.발견점
2.재 언

본문내용

인간은 완전히 자기 자신을 잊고 그리스도의 현존안에, 하나님의 사랑스런 현존 안에 자신을 열어 놓는 것이다. 관상기도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언어를 초월한 마음의 침묵 가운데에서 그리스도의 현존 안으로 들어가 그분의 말씀의 능력이 내 영혼 가장 깊숙한 곳까지 미칠 수 있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말씀에는 단순한 힘과 그분의 현존이 있음을 알게된다. 그리고 그 말씀 하나하나가 하나님 나라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며, 그 말씀 자체의 능력과 생명력이 내 영혼을 주관하게 된다. 말씀 자체이신 그리스도의 여러 다른 면모를 드러내주는 말씀 한마디 한마디는 영혼에 스며들면서 나는 차츰 그리스도와 맺은 관계의 중심으로 인도된다. 내 안에에 계신 성령의 일깨움으로 예수와 나의 고유한 관계와 내게 주신 소명을 깨닫게 된다.
성령의 침묵,즉 성령께서 주관하시는 침묵에 잠길때 예수는 여러 다른 모습으로 당신을 드러내실 것이다. 착한목자 가시관을 쓰신모습,또는 베드로와 함께 있는 장면에서 나를 사랑하시는 얼굴을 보여주시어 그분과 함께 있는 것을 보여 주신다. 그러나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 보여주시든 간에 오직 그분만을 바라보면서, 그때에 경험하고 있는 힘과 빛이 내안에 들어와서 내 존재의 모든 부분을 감싸주시도록 내어맡기라.
관상기도를 하는 동안 예수께서 오시기를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경험도 하게된다. 그럴 때 인내와 끈기로 그 어둠이 지나가기를 기다린다면 예수께서 다시 와주실 때, 그분과의 관계는 더 깊어질 것이다.
-29-
IV. 결 론
1. 발견점
아무리 숨기려해도 우리의 눈으로, 우리의 혀로,우리의 몸짓으로,우리의 잘못된 죄는 드러난다.
무심코 뱉는말,방심하는 무의식적 순간을 막을 대책의 의지력은 우리에게 없는 것이다.
의지와 결심이라는 인간의 힘으로 내면의 변화를 얻지 못해 절망할때, 놀라운 새 깨달음의 눈을 뜨게 된다. 즉, 내면의 의는 은혜롭게 받아야 할 하나님의 선물인 것이다. 속에서 필요한 것은 내면의 일인데 내면에서 일할 수 있는 이는 오직 하나님 뿐이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이 의를 성취하거나 벌 수 없다. 그것은 주어지는 은총이다.
로마서에서 바울은 그 의가 하나님의 선물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는 그말을 로마서에서 35번씩이나 썼으며 그때 마다 의는 인간의 노력을 통해 달성되는게 아니며, 그럴 수도 없음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가장 뚜렷함 선언중 하나가 로마서 5장 17절이다.
...은총과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안에서 왕노릇 하리로다. 물론 이 가르침은 로마서 뿐만 아니라 성경전체를 통해 발견되며 기독교신앙의 한 머리돌이 되고 있는 것이다.
R.chard J.Foster,Celebration of Discipline,
영적 성장을 위한 제자 훈련(서울:보이스사),pp.24-25
-30-
영성훈련의 세계로 들어가는데는 상상력이라는 문을 통하는데 그 상상력은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다.
Ibid,p.55
상상력은 개념적인 사고보다 강하고 의지보다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영성훈련을 하는데는 끈임없는 경건이 수반되어야 함을 느낀다.
칼빈은 그의 최초의 교리 문답서에서 경건(Pietas) 에 대하여 이렇게 말하고 있다.
Battles. The piety of John Calvin 이현기역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삶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1986
-31-
진정한 경건이란 하나님을 아버지로 사랑하며 주로써 두려워하고 경외할 뿐만 아니라 그 분의 의로움을 받아들이고 그분을 거역하는 것을 죽음 보다도 무서워 하는 신실한 감정이다.
2.제 언
우리들에게 이러한 훈련이 영적인 거인들이나 하는 것으로 여겨서는 아니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보통사람들이 심영 생활의 훈련을 받기를 원하신다. 즉 직장에 있는 사람들 아이를 보는 사람들 설거지 하고 집안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영성훈련이 무엇인가를 변화시킬 수 있다면 그 변화는 살아가며 맺는 일상의 관계에서 나타나야 하는 것이다. 우리들의 푯대인 그리스도에게 까지 일신우일신 하며 진군하여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1 국내 서적
1.김 경재. 영성신학서설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1985
2.김 인곤 세계와 선교 52권.루하의 의미와 그 활동력.1977
3.박창환. 거듭남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 . 성령제1권
서울:순복음 교육연구소.1981
4.이희숙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 성현 1집
서울:순복음교육연구소,1981.12
5.엄세천, 영성신학개론 .서울:기독교 한국 연수원 출판부.1986
6.오성춘, 광야의 식탁 .서울:홍성사,1986
성령과 Q.T .빛과 소금,1985.9
7.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삶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1986
2 번역 서적
1. Battles. The piety of Jhon calvin 이현기역
2. Hans Walter Wolff,Authrodes Alten Testaments(구약성서의 인간관).문희석 역:분도 출판사,1976),p.681.
-32-
3. W.Barclary.성령의 약속 . 서기산 역 서울:기독교문사,1972
4.콜린 윌리암스. 존 웨슬레 총서 4권,이계준 역
유니온 출판사,1980
5.칼라너, 파울 임호프 지울,Ignace de Loyolg.김태관 역
서울:성바오로 출판사1993
6.G 러친슨, 여섯개의 길,차순향 역 서울 :성바오로 출판사
7.門脇珪古 선과 성서.김윤주 역. 분도 출판사,1992.4
8.조던 오먼 카돌릭 전통과 그리스도교 영성, 이홍조 이영희
공역 분도 출판사,1991
9.J.J휠터 영적 성장과 내적치유 박홍역 성바오로 출판사
3 외국 서적
1.Hendrikus Berkhof,The Doctrine of The Holy spirit
Altanta:Jone knox Press,1964
2.Kittel,G,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ment
,ed,by Gerhand Fried Rich,Tr.and ed,Geoffrey W.Bromiley
Vol.VI,Michigan,Eerdman's pub.co.1969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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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4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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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6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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