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서평] 과학혁명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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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토머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2. 서평. 과학혁명의 구조

본문내용

혁명적인 조치는 과학의 진보
를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쿤은 과학의 진보가 누적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귀납주의자들의 설명에 대한 대
안으로 혁명을 통한 진보를 제시했다. 귀납주의자들에 의하면 과학적 지식은,
더욱 더 많은 수의 관찰과 더욱 더 많은 종류의 관찰이 모아져 새로운 개념이
형성되고 새로운 법칙이 찾아내어지는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한다. 이러한
설명은 쿤의 관점에 의하면 패러다임이 관찰과 실험에서 길잡이 구실을 하고 있
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있기 때문에 잘못이다. 패러다임은 그 안에서 일하는 과
학에 대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패러다임의 대체는 혁명적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패러다임은 하나의 명백한 규칙의 체계에 의해 대체될 수 있을 정도로
그렇게 정밀하지는 않다. 서로 다른 과학자나 과학자 집단은 어느 정도 다른 방
식으로 패러다임을 해석.적응할 수 있다. 이것은 제시된 해결 방안의 수가 증가
하여, 과학자 집단이 걸머질 위험 부담이 줄고, 성공이 늘어날 수 있는 이점을
지니게 된다.
쿤의 이론의 영향과 비판
쿤의 이론은 과학 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학, 경제학, 언어학 등의 분야
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 영향 중 가장 큰 것은 과학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어 놓았다는 것이다. 비록 그의 이론이 발표된 이후 찬사와 비판이 동시에
쏟아지고, 쿤 자신도 어떤 점에 있어서는 그의 이론의 논리적 결함과 불충분함
을 인정했지만, 그의 이론은 전통적인 과학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러한
과학관이 실제 과학이 수행되는 방식과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를 일깨워주기에
충분했다. 이제 사람들은 과학이 반드시 객관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비합리적인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과학관의 변화는 과학이 다른 학문에서 차지하는 위상에도 변화를 가
져왔다. 지금까지 과학은 다른 분야와는 다른 특수한 분야, 더 객관적이고 실증
적인 분야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다른 학문들은 그들의 신빙성과 타당성을 과
학을 이용하여 보이려 노력했다. 그러나 쿤의 이론은 사회과학이 자연과학화되
려는 조류를 깨고, 오히려 자연과학도 사회과학의 일부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과학도 사회의 사람에 의해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쿤은 그의 과학 발전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그가 사용한 용어의 면에서도 많
은 영향을 끼쳤다. 그가 도입했던 패러다임(paradigm)이라는 용어가 이제는 광
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경제학에서는 패러다임의 개념을 사용하여 경
제학이 과연 과학일 수 있는가라는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또한 사회학에서는
사회학의 이론들을 분류하거나 사회학의 위치를 진단하는 데 패러다임의 개념을
쓰고 있다. (일부 사회학자들은 아직 사회학은 패러다임 이전의 단계, 또는 복
수 패러다임 과학(multi-paradigm science)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문학, 음악, 언어학, 정치학 등에서도 패러다임을 이용하여
양식.기호.제도적인 구조 따위의 혁명적인 단절을 설명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추세에 대하여, 존 어리(John Urry)와 같은 사회학자는, 쿤
의 이론은 단지 자연과학을 연구하기 위한 이론이기 때문에, 그것이 무분별하게
다른 분야에 적용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한다. 쿤 자신도, 자연과학을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 요소로서 패러다임의 개념을 사용했던 것이다.
하지만 그의 이론은 여전히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심지어 변증주의자
들은 쿤의 이론을 근거로, 자연과학도 변증법적으로 진행된다고 주장한다. '정
상 과학 위기 혁명'의 구조는 '정 반 합'의 구조와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쿤의 이론은, 전통적으로 대립의 상태에 있던 과학과 종교의 관계에 명쾌
한 관점을 제시했다. 일반적으로 과학과 종교는 대립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어느
한 쪽이 발전하면 다른 한 쪽은 쇠퇴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되어 왔었다. 하지
만, 쿤은 과학과 종교는 같은 영역에서 서로 자리다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과
학은 필연적으로 형이상학이나 신념을 함유할 수밖에 없고 그 역할이 과학 발전
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상호 협조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이론에도 몇 가지 모순점이 드러나고 있다. 우선, 그가 자연과학
을 다른 학문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한 패러다임의 개념이 다른 학문에서도 광
범위하게 쓰이고 있다는 점이다. 쿤은 자연과학은 패러다임에 근거하며 패러다
임은 자연과학의 특징이라고 했지만, 그의 이론이 인기를 끈 이후 수많은 다른
학문 분야에서 패러다임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자연과학을 차별화하려고 내
놓은 이론이 오히려 다른 학문을 자연과학의 범주 안으로 끌어넣고 만 꼴이 되
어 버린 것이다.
또한, 그는 과학과 신앙은 상호 협조적 관계에 있다고 하여 과학과 신앙의 일
치를 추구하는 기독교 과학자들의 환영을 받았다. 물론 그의 의견에도 일리는
있지만, 과연 과학과 신앙이 완벽하게 공존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 성
경에서는 - 물론 다르게 해석될 수도 있겠지만 - 과학으로는 설명할 수 있는 일
이 많이 일어난다. 그렇다면 과학과 신앙의 일치를 추구하는 기독교 과학자는
과연 그 둘 중에서 어떤 것을 취할 것인가.
그리고, 그는 모든 과학이 그의 이론에 따라 혁명적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
라고 했다. 그런 이론의 수가 적다면 그저 그의 말대로 변칙 사례로 처리하면
되겠지만, 그런 사례가 많아지면 쿤의 이론 자체가 위협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그런 경우에는 쿤의 이론을 대체할 새로운 이론이 나타날
수도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그는 스스로 그의 이론이 폐기될 수도 있
다는 구멍을 파 놓은 셈이 된다.
참고문헌
'과학 혁명의 구조' 토머스 S 쿤 지음, 김명자 옮김, 동아출판사 (1994)
'현대의 과학 철학' 앨런 F 차머스(Alan Francis Chalmers) 지음,
신일철.신중섭 옮김, 서광사 (1985)
'과학관의 혁명가 토머스 쿤', 오창희 서울대 강사.철학
'현대 문명 진단' 194∼205쪽, 이원복 지음, 조선일보사 (1994)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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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2.10.30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9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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