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전자상거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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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전자상거래의 정의
제 1 절 전자상거래의 의미
제 2 절 전자상거래의 범위
제 3 절 전자상거래의 구성요건
제 4 절 전자상거래의 확산배경

제 2 장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제 1 절 사이버 쇼핑몰
1. 쇼핑몰
2. 사이버 쇼핑몰의 문제점
3. 쇼핑몰 현황

제 3 장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제 1 절 전자상거래의 당면문제점
제 2 절 문제점의 해결

제 4 장 미래의 전자상거래
제 1 절 유통업
제 2 절 전자지불 시스템
제 3 절 물류·수송·배송체계

본문내용

로 처리할 수 있는 다중지불 방식도
취할 수 있다. 그런데 전자 기반구조 환경 상에서는 기존의 지불방식인 현금,
수표, 신용카드와 근본적인 큰차이가 없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카네기 멜론대학
에서 개발한 넷빌의 경우에 전자지불 주문이라는 지불단위의 가상구좌에 기존의
신용카드는 물론 개인의 은행구좌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전체적으로 기존의 수표체계와 유사한 면을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지불의 각 단계요소에 대해 적절한 방향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구매자의 지불 및 상인의 정산요구,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
은행이 관리하는 구좌간의 정산절차가 따르게 된다. 채택한 전자지불시스템에 대하여 단계요소마다 처리되는 컴퓨터 기종이나 통신규약, 메시지 포켓의 규약 등의 요소를 같이 고려해야 한다.
세 번째는 보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 경우와 같이 개방된
네트워크에서 운영되는 지불 시스템은 더욱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은행이나 가상구좌 등을 관리하는 컴퓨터 서버의 시스템 보안을 위한 방화벽의
설치나 통신 메시지의 보안이나 거래부인 방지를 위한 보안 규약을 기본적으로
설계된 메시지 교환에 덧붙여 세부적으로 설계하여야 한다.
네 번째는 지불과 관련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수단을 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모든 개인정보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나 단체에서 관리하던가 아니면
개인별 퍼스널 컴퓨터에서 관리하던가 또는 IC카드화 같은 매체를 활용하는 방안
등이다. 이 모든 경우에 대하여 채택한 지불시스템에 따라 장단점은 물론 응용
방안 또한 다르게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 번째로 지불시스템의 범위를 정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특별한 금융기관
또는 금융지불수단과의 관계를 통해 지불 서비스 범위의 한계를 정하는 것이다.
제 3절 물류·수송·배송 체계
물류관리는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정보처리의 자동화,
각종의 자동화된 물류설비의 발전은 개별 기업의 물류활동을 보다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특히 가상공간에서 전자상거래는 기존상풍의 거래
과정과 다르기 때문에 기업은 전자상거래 환경에 맞는 대 고객서비스의 방향을
설정하고 최소의 물류비로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새로운 차원의 관리 방식이
정착화 될 것이다.
향후 개발될 시스템을 고찰하면 인터넷 상의 가상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집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상품정보를 얻고 상품을 선택, 주문 배달 받는 홈쇼핑을
앞당기게 할 것이며 유통업계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상품을 배달하는 과정은 각 유통사가 개별 배달을 하거나 가상 쇼핑몰의 공동
배달체계를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은 가상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상품 정보를 보고
주문하고 각 백화점에서는 인터넷 EDI 등을 통하여 각 생산업체로부터 제품을
주문한 후 수송 받은 제품을 고객에게 개별 배송하게 된다.
가상기업의 생존전략은 정보통신기술과 더불어 발전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시장
에서의 고객 서비스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대도시 중심의 물류센터의 운영,
상품 대량 확보, 배송거리의 최소화, 개별 물류 이동의 최소화, 물류자동화
시스템과의 연결, 인터넷 EDI 등을 활용한 효율적인 공급체인을 형성하는 물류
·수송·배송체계를 갖출 것이다.
EDI기술은 지금까지 VAN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폐쇠적인 구조를 갖고 있으나
인터넷을 기반구조로 한 EDI는 개방적이다. 인터넷 상의 개방 EDI의 목표는
표준에 입각하여 가상공간에 참여하는 주체들이 시간, 사업영역, 정보시스템,
데이터 양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공동목표를 완수하기 위하여 여러 주체들이
문서를 교환하는 것이다.
조사기관
조사발표
조사결과
포리스터리서치
96년 9월
.인터넷 상인들, 96년 한해 동안 5억
1,800만 달러 팔 것
.온라인 소매 매출이 2000년에는
66억 달러가 될 것
컴퓨터 인텔리전스
96년 3월
은행이나 여행정보와 같은 상업적 서비스를 얻거나 쇼핑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할 인구 270만 명이라 추정
닐슨
96년 8-9월
웹을 통해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
: 250만 명으로 추정
Killen&Associate
96년 9월
.2000년 90억 달러의 EC관련 거래
예상
.2005년 300억 달러의 EC거래 발생을
예측
BoozAllen&Hamilton
10년 후 가계 지출의 20%가 웹을 통해서 이루어질 것
[표 4-1] EC에 대한 전망
끝으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 국가들은 민간
모두가 전자상거래의 실현에 노력하고 있다. 미 하원의 은행 및 금융 서비스의
소위원회가 개최한 '화폐의 미래'에 대한 청문회에서 미연방준비위원회는 지금
까지 소비자와 기업에게 이익을 주는 전자지불제도에 관련 기술의 혁신을 촉진해
왔고, 앞으로도 이러한 자세를 유지할 것이며, 전자상거래 관련 산어브이 발전을
저해할 어떠한 규제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방침을 천명했다. 일본의 경우도
통산성, 대장성, 우정성 등을 중심으로 민관이 전자상거래에 관련 기술의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더욱이 각국이 2010년 - 2015년까지 정보고속도로구축을 계획
하고 있어, 현재의 여러제약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는 앞으로 10년이내에
개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자상거래의 최종 단계이자 핵심 부분인 전자결제시스템의 경우 지금까지는
주로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있으며 당분간은 이러한 시스템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무역 장벽이 완화되고 자본자유화가 진전됨에 따라 전자 화폐를
이용한 지불방식도 상당한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무한한 시장을 형성해 나감에 따라, 거래수행
에 보다 편리한 지불 수단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새로운 지불
시스템의 혁신은 고객에게 편리함과 신속성, 안전성 등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경우에만 성공할 수 있다. 즉,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확산에
필요한 모든 기술적인 문제들이 해결된다 하더라도 새로운 결제 제도의 성공
여부는 시장 원리에 따라 사용자들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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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2.11.02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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