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브랜드의 캐릭터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구매행동 : 의류구매 의류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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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문헌연구
1. 스포츠 산업
2. 캐릭터 산업
1) 캐릭터의 정의
2) 캐릭터의 분류와 평가기준
3) 캐릭터 마케팅과 캐릭터 산업
3. 브랜드 선택행동
1) 브랜드의 개념과 기원
2)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3) 브랜드의 선택행동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1. 스포츠 브랜드의 캐릭터에 대한 소비자 인식
1) 캐릭터의 소재와 표현방법
2) 캐릭터 디자인 평가기준
2. 스포츠 브랜드와 관련된 구매행동
1)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행동
2) 브랜드 선택기준과 캐릭터 선호도
3)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브랜드 선택기준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품의 품질이 비슷하여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시장 환경에서 브랜드의 컨셉을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인지시킬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장단기적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스포츠 브랜드의 선택기준이 디자인, 가격, 편안함으로 나타났는데, 마케터들은 이러한 선택기준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높일 수 있는 상품의 디자인력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며, 가격 면에서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적절한 가격을 제시하여 더 많은 구매행동을 유발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주로 연령이 20대로 구성되어 있는 소비자 집단에서는 친구의 영향력이 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집단의 패션에 대한 인식과 착용하고 있는 스타일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이들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의 제작, 광고 및 판촉 전략 등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보이고, 또래집단의 구전정보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터넷의 생활화로 또래 모임이나 동호회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더욱 더 브랜드에 대한 정보들을 잘 관리해야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후속 연구는 첫째, 본 논문이 실태조사 중심으로 되어 있는데, 좀 더 학문적인 접근을 통해 패션제품의 어느 시장(스포츠, 캐주얼, 골프 등)에서 캐릭터의 적용이 적합할 지에 대한 조사와 특정 시장(골프 시장 등)에서 캐릭터의 활용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해 보아야 할 것이다. 둘째, 소비자의 구매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의사결정과정 즉, 문제인식, 정보수집, 대안탐색, 구매, 구매 후 평가 단계 중 어느 과정에서 캐릭터의 영향이 가장 강력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캐릭터의 활용을 통해 효과적인 이익창출의 방법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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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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