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에 대한 분석과 위기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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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분석을 위한 예비적 고찰
1. 도박의 정의
2. 도박에 대한 법적 통제
3. 도박의 합법화

Ⅱ. 도박참여의 심리적. 사회환경적 요인
1. 도박참여의 심리적 요인
2. 도박참여의 사회환경적 요인

Ⅲ. 도박참여자(Gambler)에 대한 이해 접근
1. 일반적 도박참여자의 인구사회적분석 결과
2. 문제도박 참여자의 유형분류
3. 병리적 도박참여자에 대한 분석
4. 병리적 도박 중독에 대한 판별

Ⅳ. 도박중독자 가족의 위기 상담
1. 복합적인 중독의 위기와 슬픔
2. 경제적 위기 상담
3. 상담자가 관심을 기울여야 할 문제와 감정

Ⅴ. 맺는 말

참고 자료

본문내용

지 내놓아야할 판이었는데 경제 전문인이 매달 내는 집 값을 재조정해 주어 기적적으로 그 집에서 살 수 있게 되었다. 집을 잃어버린 줄 알았다가 되찾게 된 그 부부의 기쁨이야말로 뭐라 형용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은 용기를 얻어 다시 장기적인 사업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친구가 경제적인 손실로 위기에 처했을 때 주머니 돈을 털어서 도와 주어야 할 경우도 있다. 물론 남을 도와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 기독교인들은 자기가 가진 돈이 있으면 어려움에 빠진 사람을 도와주도록 부름받은 사람들이다. 초대교회 신자들은 가난 속에서도 어려운 형제 자매들을 기꺼이 도왔다(고후 8장). 이처럼 도움의 손길을 펼 때에는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해야 한다. 자긍심에 손상을 주거나, 자책하게 하거나, 갚아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게 하거나, 의존심을 길러 준다면 차라리 도와주지 않은 것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어떤 교회에 경제적으로 곤란을 겪는 사람들이 몇 명 있었다. 그들은 수입이 많지 않아 무척 어렵게 살고 있었다. 그들을 구제하기 위한 구실로 다른 교회 교인이 그들을 고용해서 자기 집에 방 한 칸을 늘렸다. 그들은 일을 해서 돈을 벌었기 때문에 기분이 나쁘지 않았다. 그리고 그 교인도 그들에게 수입이 생기게 해서 경제적인 압박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재산도 증식되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게 되었다. 경제적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단계 조처를 취해 보는것도 좋을 것이다.
a) 현재 가지고 있는 모든 재산과 갚아야 할 부채를 정리해서 목록을 만든다.(여기서 도박의 경우, 판례에 의하면 도박판의 빛(일명 판돈)은 값지 않아도 된다는 판례가 최근있었다. 그러나 도박으로 인한 부채는 판돈이 아니라 도박의 현장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저당이나 대출 또는 사채의 경우가 허다하다)
b) 현재와 가까운 장래의 수입을 기반으로 예산을 짠다. 예산을 짜면 계획을 세울수 있을 뿐 아니라 지출을 조절할 수 있어서 좋다.
c) 예산의 경우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 적자가 날 것 같으면 채권자들을 만난다. 그래서 가능한 지불방법을 함께 이야기해 본다. 빚을 진 사람이 적극적으로 해결 방법을 모색하면 채권자들도 돈을 받으려고 협조할 것이다. 아무 행동도 취하지 않고 있을 때 문제가 커진다.
d) 급한 채무를 해결하기 위해 팔 수 있는 재산의 목록을 만든다. 필요한 만큼 판다(창고에 쌓여 있는 신문더미나 사용하던 연장 등 시시하게 보이는 것들도 처분하면 꽤 많은 돈이 된다. 헌 물건들을 모아 놓고 뒷뜰에 일일 중고가게를 열면 몇 주일 간의 식료품비는 거뜬하게 벌 수있다.
e) 과외로 돈을 벌 수 있는일의 목록을 작성한다. 여기 저기서 조금씩 일을 하고 받은 돈을 모아 두면 상당한 채무도 갚아 나갈 수 있다.
f) 당신에게 빚을 진 사람을 찾아서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갚아 달라고 부탁한다. 받는 대로 빚을 갚는다.
g) 너무 빚이 많아서 혼자 갚아 나가기가 힘들면 교회에 부탁한다. 교회마다 이런 용도로 마련해 놓은 기금이 있을 것이다.
h) 융자회사나 은행, 가족에게 돈을 빌려서 급한 채무를 정리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불능력과 보증인을 필요로 할 것이다.
I) 위의 방법으로 경제적 위기를 해결할 수 없을 때는 경제 전문인 또는 공인회계사 등을 찾아가 조언을 부탁한다. 그들이 은행이나 융자회사 사원이라면 상담에 대한 대가를 직접 청구하지는 않겠지만 당신보다는 자기 회사에 이롭게 일을 처리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상담비를 내더라도 독자적으로 일하는 전문인을 찾아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상담자가 관심을 기울여야 할 문제와 감정
a) 수치심
b) 정체성 상실과 자존심에 입은 상처
c) 분노
d) 불신과 편견
e) 공포
f) 절망
g) 어리석은 투자를 한 자신에 대한 책망
h) 경제적 조언
i) 무력감
j) 안전 파괴
k) '하필이면 그 많은 사람 중에 내가 희생자로 뽑혔는가'하는 억울함
l) 다른 것으로 대치할 수 없는 가보(家寶)나 유물(遺物)을 잃어버린 슬픔
m) 삶에 대한 제어력 상실
Ⅴ. 맺는 말
도박에 대한 상담을 주제를 다루는 중에 학습자로서 무엇보다 심각하게 느껴진 것은 이를 학술적으로 연구하고 소개하는 국내의 자료가 놀라울 만큼 빈약했다는 점이다. 그것은 아마도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분위와 혹은 정부의 정책이 도박에 대하여 허용적이거나 합법적인 재원으로 삼고 있는데서 비롯하지 않나 짐작한다. 반면 이와같은 대비책이나 연구와 준비 상태와는 반비례적으로 도박의 폐해는 연일 보도되고 있다. 이를 알 수 있는 것은 컴퓨터 통신에 올라와 있는 도박에 대한 기사는 각 일간지당 1년에 백여 건씩이 넘고 있다. 피해의 사례에 대한 자료는 많았지만 정작 이들 피해자들을 보호하고 치료할 수 있는 단체나 연구가 그간 전무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도박에 대해여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책벌하기만 하였지 이를 약물 중독이나 알콜중독과 같은 치료의 대상으로 여기거나 특히 제3자적인 입장에서 당사자 이상으로 고통을 격는 위기의 가정에 대해서는 오히려 공동 채무의 짐만이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사회는 도박을 오락으로 쉽게 접근할수 있는 반면, 자극과 모험심의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켜줄 만한 다른 형태의 오락과 건전한 놀이 문화가 발달되어 있지 않다. 이를 반증이라도 하듯이 김석준의 연구 자료에서는 기독교의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도박참여도 평균값이 특히 낮았다는 결과 보고는 작은 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한다. 성경의 가르침과 기독교의 가치관은 언제나 건전한 사회 생활과 사회 창조로 인도한 지침이 된다.
참고 자료
J. J. Swihart & G. C. Richardson, 위기상담, 도서출판두란노, 1995
Time誌, may 12, 1997
곽배희, 위기에선 가족 : 한국가족의 변화와 전망, 다산출판사 1994
김석준, 도박의 실태와 의식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6
동아일보, 1995년 11월 12일자
중앙일보, 1997년 2월 5일자
한계레신문, 195년 12월 29일자
한계레신문, 1995년 1월 22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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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12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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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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