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와웨슬레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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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개인 예정 교리의 배경
제 2 장 개인 예정 교리의 발전
제 3 장 칼빈주의, 아르미니안주의, 그리고 웨슬레주의의 신학적 특징
제 4 장 정통 신학에 끼친 웨슬레안의 영향
제 5장 특별 예정 교리에 의해 야기된 신학적 갈등
제 6장 성령에 대한 웨슬레의 교리가 신학에 끼친 영향
결론

본문내용

회적 책임성은 회피하고 개인의 영적인 삶을 위한 상습적인 은둔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두 신학적 교파간의 갈등은 인격의 심리학에 초점이 갖춰져 온건한 칼빈주의자들과 케스윅파는 인간의 본성 자체는 원죄에 의해 부패하여 그것은 신자이건 아니건 간에 모든 사람들의 생각, 말, 행동에 어쩔 수 없이 영향을 끼치며 신실한 웨슬레안들은 또한 무의식의 삶에 의해 제기된 문제들을 깨닫게 된다고 한다. 둘 다 승리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는 있으나 승리의 기초와 본질이 서로 상반되며 그리스도인의 삶이 산출하게 될 것에 대한 기대들이 서로 매우 다르다.
결론적으로 사랑은 실제적인 힘이며 성결은 실제적으로 살아 있고 자라는 것이다. 믿음과 사랑은 함께 자라며 믿음이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잡고 자신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일치시키면 시킬수록 사랑은 완전해지고 사랑이 완전해질수록 믿음은 강건해지는 것이다. 건전하고 담대하며 적극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필요한 것은 성결의 의미와 내용이며 성결은 곧 사랑인 것이다. 사랑은 실제가 아닌 원칙에서만 우리를 구원하는 추상적이며 전가되고 비실재적인 구원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총으로 우리와 근본 자아에 작용하며 자아와 함께 상호 작용하고 우리의 존재에 인격체의 모든 요소들을 성령의 내주하심에 의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지배 아래로 가져 오게 하는 것인데 구원은 하나님의 작정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렇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절망적으로 멸망한다는 구원관과는 아주 다른 것이다.
결론
웨슬리는 성령의 역사와 그리스도인의 사랑에 의한 역동적인 삶을 동시에 강조했다. 그는 개인의 윤리의 변화를 통해 공동체가 변화하고 나아가 사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변혁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성공회라는 한계 영역을 넘어 어느 곳이나 어느 장소에서든 주님의 말씀을 전하고자 했다. '세계를 나의 교구로서 생각한다' 는 그의 열린 사유는 오늘날 편협한 우리의 의식에 새로움을 던져준다.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어 그리스도의 사랑을 표현했던 웨슬리에게 있어서 그 사랑은 자기 사랑과 이웃 사랑간에 균형이 잡히고 조화를 이루었다. 이것이 진정한 사랑이며 이 사랑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삶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자기 몸과 같이 이웃을 사랑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성화에로 전진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사랑의 역동성을 통해 성령론적 윤리의 삶을 구현해야 한국의 교회가 살고 사랑이 메마른 현대에 우리 공동체가 함께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2.12.09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4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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