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성화 사역에 대한 청교도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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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성령의 증거

3. 성화의 과정

4. 하나님과의 교제

5. 결론

본문내용

다. 그리스도의 음성은 성경에 의해서 기록되어졌고, 그 성경은 강단으로부터 외쳐져야 한다. 그렇게 될 때 그것은 역시 살아있는 그리스도의 음성이 되기 때문이다.
5. 결론
청교도들은 중생이 언제나 인간 자신이 확인할 수 있는 체험으로 다가온다고 믿었다. 즉 자기가 중생했는지 안 했는지를 깨닫고 또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결론은 은혜의 실존을 언제나 외부적 현상에 의해 구분지을 수 있다고 본 Augustine의 것을 뛰어넘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로만 캐톨릭을 향한 가장 힘있는 무기였던 구원의 확신의 교리였다.
)Ibid., p.49.
그들은 타락한 인간 심령의 사악성과 기만성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겸손과 자기 부인(self-denial)의 변치 않는 마음의 자세를 유지하고자 했고, 죄악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영적으로 늘 깨어서 정규적으로 자기 성찰을 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한 옛사람의 죽음을 묵상하며 유혹과 정욕에 대한 억제에 힘썼다.
그러나 청교도들의 성결론은 나중에 도덕주의로의 진보를 만들게 되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해서는 안될 일이다. 미국에서의 청교도 제 2세대들의 교회 회원 신분을 위한 반계약(Half-Way Covenant)은 하나님의 기적적 능력에 대한 의존보다는 일종의 '방편들'(예배 출석, 성경 읽기, 기도 등)이 참 신앙의 자리를 대치하게 되는 것을 용인해 준 하나의 실례였다. 결국 이것은 냉정하고 비감정적인 종교로 이끌었고, 그때에 갈급한 교회는 Jonathan Edwards의 대부흥과 같은 반동을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William Warren Sweet, 「美國敎會史」, 김 기달 역(서울: 보이스사, 1994), pp.94-5.
그들은 신앙의 궁극적인 목표로서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의 삶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하여 여러 가지 은혜의 수단을 충분히 활용하였다. 특히 그들이 하나님과의 신령한 교제를 위해 성경의 권위를 강조한 것은 현대 성령운동의 건전한 성숙을 위해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교훈이다. 성령과의 동행하는 삶이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그 구체적인 영성을 규정해야 하며, 구체적인 복음적 영성의 깊이는 그 가장 요긴한 수단으로서 언제나 성경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청교도 성결론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신자들의 미숙한 성화의 상태, 즉 부정한 마음과 제어되지 않은 감정과 불안정한 의지를 지닌 신앙생활에 대한 근본적인 치유책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많은 교회와 신자들이 무분별한 영성운동에 매료되어 종교혼합주의와 비이성적이고 감상적인 낭만주의에 강요 당하고 있는 이때에 과연 바람직한 성령운동의 향방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서도 좋은 대안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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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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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pre, Louis & Saliers Don E. (eds.), Christian Spirituality. 3 vols. London: SCM Press,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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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인의 사회적 책임 크고 무겁다", <國民日報> 1997.8.27, 제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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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08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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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0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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