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보드리야르’의 이론으로 살펴본 영화 블레이드 러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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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보드리야르의 이론 소개
(1)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2) 시뮬라시옹 『시뮬라크르들의 자전』
1)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 개념
2) 시뮬라크르-기호만이 현실의 세계

3. 영화 『블레이드러너』에 관하여...
(1) 줄거리
(2) 블레이드 러너가 담고 있는 것들
1) 영화 속에 나타난 상징과 은유
① 배경
② 눈(Eye)
2) 데커드는 레플리컨트인가? & 영화 『블레이드 러너』에 등장하는
종이접기의 의미

4. 영화 『블레이드 러너』를 통해 말할 수 있는 것들
(1) 누가 더 인간적인가?
(2) 허위의식 = 주입된 기억, 프로그램
--보드리야르의 이론과 관련지어...
(3) 보드리야르와 포스트 모더니즘

5. 결론

본문내용

에 대한 문제를 비껴 나간다.16) 들뢰즈와 가따리는 두 가지 모두에 긍정한다. 시뮬레이션은 실재 혹은 보다 정확하게는 실재에 기반한 더한 실재more real(실재-보다-더a more-than-real)를 산출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양자택일은 잘못된 것이다. "그것은 실재를 실재의 원리 너머로 실재가 실질적으로(effectively) 산출된 지점에까지 이끈다."17) 모든 시뮬레이션은 분명하게 안정된 정체성들이나 영토들(territories)을 구성하는 규칙 지워진 세계(regularized world)를 출발점으로 취한다. 그러나 이러한 "실제적" 실체들(entities)이 사실은 복사물들이 되는 체하는데 동의해 온 내밀한 시뮬라크르들이다.
또 따른 시뮬레이션의 양태는 유사성과 복제(replication)의 총체적 시스템을 거역하는 것이다. 그것 또한 분배적이지만 그것이 초래하는 분배는 한정적(limitative)이지 않다. 어떤 [특정한] 특성들만을 선택하기보다는 그 둘 모두를 선택하며, 잠재력들(potentials)을 다중화시킨다: 인간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간 이상(human plus)이 되기 위해서. 이런 종류의 시뮬레이션은 "예술"이라 불린다. 예술 또한 영토를 재창조하지만, 그것은 실제로 영토를 지니지 않는 영토이다. 그것은 중력이 작용하는 격자쳐진 대지라기보다는 항성간의 공간, 모든 방향으로의 운동이 가능하게 되는 탈영토화된 영토와 같다. 예술가들은 그들의 폐기처분의 비밀을 알아버린 리플리칸트들이다. 시뮬라크르들은 실제만큼 실제적이었던 혹은 실질적으로는 실제보다 더 실제적이었던 시뮬레이션의 분석 가능한 과정들에 의해 산출되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실재를 그것의 산출 원리로 되가져가며, 그렇게 하여 시뮬레이션의 새로운 영역에서 그들 자신의 부활을 대비하였기 때문이다.
1) Jean Baudrillard, Simulatons, trans. Paul Foss, Pual Patton, Philip Beitchman(New York: Semiotext(e), 1983), p. 11.2) Ibid.,p. 4.3) Ibid., pp. 145-46.4) Jean Baudrillard, In the Shadow of the Silent Majorities, trans. Paul Foss, Pual Patton, and John Johnson(New York: Semiotext(e), 1983), p. 56.5) Ibid., pp. 35-37.6) Baudrillard, Simulations, pp. 55-58, 103-115.7) Ibid., pp. 56-57, 134-35.8) Baudrillard, In the Shadow, pp. 1-2. 9)Fredric Jameson, "Postmodernism, or the Cultural Logic of Capitalism," New Left Review, no. 146 (July-August 1984). p. 75.10) Gilles Deleuze, "Plato and the Simulacrum," October, no. 27 (winter 1983), pp. 52-53. 11) Ibid., pp. 48-49. 12) Ibid., p. 56. 13) Gilles Deleuze and F lix Guattari, Anti-Oedipus, trans. Robert Hurley, Mark Seem, and Helen R. Lane (New York: Viking, 1977), p. 91. 14) Jacques Lacan, The Four Fundamental Concepts of Psychoanalysis, trans. Alan Sheridan (New York: Norton, 1981), p. 99. Cited by Eric Alliez and Michel Feher, "Notes on the Sophisticated City," Zone, no. 1/2 (1986), p. 55 n.1. 15) Alliez and Feher, p. 54. 16) For example, In the Shadow of the Silent Majorities, pp. 70- 83. 17) Deleuze and Guattari, Anti-Oedipus, p. 87. 18)Ibid., p. 210.
《5》결론
지금까지 영화 『블레이드 러너』를 통해 그 속에 숨겨진 상징과 은유, 그것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와 메시지, 그리고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에 담긴 「시뮬라크르」와 그 개념의 이해를 위한 여러 이론을 전개하였다. 아울러 보드리야르와 『블레이드 러너』를 통해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요소 역시 설명하였다. 영화 전반적으로 주제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어둡고 탁한 배경, 혼란스런 조명(이리저리 흔들리는 광선)과 비(雨)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영화에서 배경은 감독의 미래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한 견해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어둡고 암울한 미래도시의 표현은 뭔가 부족하고 잃어버린 듯한 인상을 주고 대형 광고판에 나타나는 일본 여자의 광고는 무감각하고 싸늘한 사회분위기를 느끼게 해준다. 이 영화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악의 이미지를 주는 로이, 프리스 커플은 죽음으로 끝나고 선이라는 이미지를 주는 데커드와 레이첼 커플은 어디론가 떠나버린다는 것이다. 마치 전통적인 이데올로기인 선이 항상 악 위에 있다는 듯이...이것은 가장 확고하게 서 있는 전통적인 정식과 이데올로기적 반동에 굴복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면 고전적 내러티브에서는 착한 커플이 어딘가에 정착되어 있는 반면("이제 당신을 집에 까지 데려다 주겠소."), 여기서는 어딘가 모를 곳으로 날아간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그것을 마치 행복한 결말이라도 외는 듯이 제시하는 냉소조의가 엿보인다. 인류가 생존해 있는 한 우리는 확실히 전투성과 저항, 분노, 회의가 있는 시대, 진보적인 문제제기가 가능한 시대로 또다시 진입하기를 희망해야 한다. 그러 맥락에서 영화『블레이드 러너』는 어렴풋하게나마 적절한 해답을 암시해 주고 있는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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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12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5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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