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들어가기
2. ACID JAZZ 의 정의와 기원
2-1. JAZZ, ACID 라는 단어의 뜻풀이
2-2. 정의, 기원
3. ACID JAZZ 의 형식
3-1. 초기 ACID JAZZ의 형식
3-2. 최근의 형식
4. 우리나라의 ACID JAZZ
5. ACID JAZZ 의 방향과 미래
6. 마치며...
*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Acid jazz 음반 소개
1. 들어가기
2. ACID JAZZ 의 정의와 기원
2-1. JAZZ, ACID 라는 단어의 뜻풀이
2-2. 정의, 기원
3. ACID JAZZ 의 형식
3-1. 초기 ACID JAZZ의 형식
3-2. 최근의 형식
4. 우리나라의 ACID JAZZ
5. ACID JAZZ 의 방향과 미래
6. 마치며...
*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Acid jazz 음반 소개
본문내용
다양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Acid jazz의 경우 초기 영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을 때 대부분의 곡들이 싱글 앨범의 형태로 많이 발매되었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도 이러한 싱글 앨범이 활성화되어 있는 실정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싱글 음반이 거의 발매되지 않는 실정이다. 특히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자신의 기호에 맞는 곡을 한 곡씩만 다운로드 받아서 듣는 경우가 허다하여 우리나라 음반시장은 전반적으로 침체기인데다가 낯선 장르의 음반은 그 판매량 면에서도 낮은 판매율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불리한 조건하에서도 젊고 의식 있는 음악인들을 중심으로 장르적 혼합, 특히 jazz와의 여러 시도들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고,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소수지만 힘있는 매니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의 acid jazz는 꾸준히 그 음악적 힘을 실어가고 있다.
6.마치며..
이상으로 우리에게 아직까지 낯선 장르인 Acid jazz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몇몇 비평가들은 현재의 Acid jazz는 재즈 본래의 모습이 없고, 그저 전자음, 샘플링 등에만 의존한다고 여겨 'Acid jazz는 재즈가 아니다'라는 jazz 본질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물론 Acid jazz는 기존의 재즈의 관점에서 본다면 많이 벗어나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jazz 는 좀 더 대중에게 가까워질 필요가 있고, 현대적인 많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통해 그 것이 jazz라는 음악적 장르로 좀더 친밀해 질 수 있다면, Acid jazz의 출현과 유행도 그다지 나쁘다고 만은 생각하지 않는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우리 대중음악계에 대한 많은 고찰을 하였다. 하나의 장르로 치우쳐있는 우리 대중 음악계에도 좀 더 다양한 장르가 출현하기를 바라며, 이로 인한 불균형 적인 음반 시장도 조속히 균형을 찾아 활성화가 되었으면 한다. 낯선 음악이지만 소신을 지키며 그 음악을 연주하는 뮤지션들도 대중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마지막으로 가져 본다.
참고 문헌
Dirk Sutro저, 유영대 역, <천재 A반의 재즈>, B&B (1999)
김현준 저, <김현준의 재즈파일(개정판)>, 한울출판사 (1999)
세광 음악 출판사 편집부 저, <표준 음악 사전>, 세광음악사(1991)
참고 사이트
http://www.mapsosa.net
http://www.jazzalbum.com
http://www.mmjazz.co.kr
http://members.tripod.lycos.co.kr/iamjiyuny/acid.htm
Acid jazz 음반 소개
The Brand New Heavies
1992년, Acid jazz 제작
Jamiroquai
1996 년, Sony 제작
Incognito
<100'c and rising>
1995년, Universal 제작
롤러코스터
<내게로 와>
1999년, T-entertainment 제작
하지만 이러한 불리한 조건하에서도 젊고 의식 있는 음악인들을 중심으로 장르적 혼합, 특히 jazz와의 여러 시도들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고,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해 소수지만 힘있는 매니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의 acid jazz는 꾸준히 그 음악적 힘을 실어가고 있다.
6.마치며..
이상으로 우리에게 아직까지 낯선 장르인 Acid jazz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몇몇 비평가들은 현재의 Acid jazz는 재즈 본래의 모습이 없고, 그저 전자음, 샘플링 등에만 의존한다고 여겨 'Acid jazz는 재즈가 아니다'라는 jazz 본질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물론 Acid jazz는 기존의 재즈의 관점에서 본다면 많이 벗어나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jazz 는 좀 더 대중에게 가까워질 필요가 있고, 현대적인 많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통해 그 것이 jazz라는 음악적 장르로 좀더 친밀해 질 수 있다면, Acid jazz의 출현과 유행도 그다지 나쁘다고 만은 생각하지 않는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우리 대중음악계에 대한 많은 고찰을 하였다. 하나의 장르로 치우쳐있는 우리 대중 음악계에도 좀 더 다양한 장르가 출현하기를 바라며, 이로 인한 불균형 적인 음반 시장도 조속히 균형을 찾아 활성화가 되었으면 한다. 낯선 음악이지만 소신을 지키며 그 음악을 연주하는 뮤지션들도 대중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마지막으로 가져 본다.
참고 문헌
Dirk Sutro저, 유영대 역, <천재 A반의 재즈>, B&B (1999)
김현준 저, <김현준의 재즈파일(개정판)>, 한울출판사 (1999)
세광 음악 출판사 편집부 저, <표준 음악 사전>, 세광음악사(1991)
참고 사이트
http://www.mapsosa.net
http://www.jazzalbum.com
http://www.mmjazz.co.kr
http://members.tripod.lycos.co.kr/iamjiyuny/acid.htm
Acid jazz 음반 소개
The Brand New Heavies
1992년, Acid jazz 제작
Jamiroquai
1996 년, Sony 제작
Incognito
<100'c and rising>
1995년, Universal 제작
롤러코스터
<내게로 와>
1999년, T-entertainment 제작
추천자료
- 1924~1945년 한국에서의 방송, 문화적 주도권과 식민지 근대성
- 영화음악
- 힙합음악의 문화적 영향력
- 문화, 그리스도, 청소년
- 영국의 에딘버러 축제
- 유성기 음반, 대중가요에 대해 살펴보고, 20세기 전반기 대중가요의 정체성 및 대중정서의 문...
- 할렘가에 관한 조사
- 세계화와 민족주의에 대한 고찰 (한국적 민족주의)
- (방송통신대)추이지앤(崔建) 록음악의 대중성과 음악적 성취 및 그에 대한 평가
- 위대한 개츠비 - 감상문
- 축제-국제 자라섬 페스티벌 ( 경기도 가평군 자라 섬)
- 초등4) <(음악)과 교수 학습 과정안 (중안) (1/2, 28-29쪽)> 11. 음악으로 그리는 세상 - 즉...
- 댄스스포츠에 관한영화보고 감상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