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박스의 마케팅 전략과 산업구조 분석 (경영전략 영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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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MULTIPLEX(복합상영관)이란?
Ⅱ 본론
1. 극장산업 구조분석
(1) 제품특성 분석
(2) 시장특성 분석
(3) 환경특성 분석
(4) 고객특성 분석
2. MEGA-BOX의 연혁
(1) MEGABOX 소개
(2)메가박스 시설 및 구축 세부현황
(3) 전국 메가박스
(4) 메가라인
3. 메가박스의 마케팅전략
(1) 상영관 운영방식
(2) 설비와 배치
(3) 입지에 따른 차별화
(4) 영화 배급망
(5) 가격전략
(6)하루 빠른 개봉
(7) 시사회와 영화제
(8) 이벤트를 통한 차별화전략
(9) 회원제도(메가티즌)

4. CGV와의 비교
(1) CGV
(2) 메가박스
5. SWOT분석
Ⅲ 결론



Ⅰ서론

1. MULTIPLEX(복합상영관)이란?

1970년대부터 1980년대에 걸쳐 비디오 등에 관객을 빼앗기던 미국 극장들이 불황의 타개책 으로 원스톱 엔터테인먼트라는 모토를 내걸고 개발한 방식이다.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 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 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 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복합상영관은 과거 극장의 개념을 바꿔놓은 것으로 단순히 극장 내 상영관 수를 늘리는 것만이 아니라 영화 관람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극장이 다중 문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하도록 한 것이다. 즉 고품위 인테리어로 설계된 외양과 널찍한 내부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방식의 음향 시설과 영상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 카페, 당구장, 편의점 등의 시설이 들어옴으로써 영화 관람 외의 다른 문화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결국 스크린과 부대시설의 집중도’와 인접성’이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최대치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한 건물에 5개 이상의 상영관이 있으면 멀티플렉스라고 하는데 미국 기준으로 보면 유럽에는 3,900개 이상의 멀티플렉스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4월 제일제당이 개관한 CGV(CJ골든 빌리지) 강변11이 최초의 복합 상영관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멀티플렉스는 1997년 개관한 벨기에의 브뤼셀에 있는 시네플렉스로 상영 관 30곳에 9,500석의 관람석이 있고 미국 최대의 것은 할리우드에 있는 유니버설 스튜디오 의 멀티플렉스로 18개의 상영관이 있다.
동양에서는 일본 후쿠오카[福岡]의 AMC영화관이 상영관 16개로 동양 최대의 규모였으나, 2000년 5월 한국의 메가박스 시네플렉스(서울 강남구 삼성동)’가 개관하면서 2위로 밀려 났다.

본문내용

하고 폭 넓은 영화의 선택을 가능케 하고 기존 극장과 달리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함과 최첨단 영사시설과 음향시설로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영화관람을 제공한다. 외국과 달리 우리나라에는 젊은이들이 시간을 보내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없다. 그래서 그 기능을 CGV극장이 담당한다. 극장은 비디오나 TV로 관람할 때는 느낄 수 없는 재미를 주는 공동 체험의 공간이다. 또한 가족들이 극장이라는 한 곳을 중심으로 모든 여가생활(외식, 쇼핑, 문화생활 등)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CGV만의 핵심역량이다. 구체적으로, ‘CGV강변’은 테크노마트 내에 위치한다는 것과 동서울터미널이 바로 앞에 있다는 이점들을 가지고 젊은이들에게 영화관람, 컴퓨터쇼핑매장, 놀이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CGV의 경쟁우위는 ONE-STOP ENTERTAINMENT로 정의할 수 있다.
(2) 메가박스
MEGABOX는 각종 사무실이 몰려 있는 강남지역의 요충지인 테헤란로에 있으면서 또 잠실 지역 등 아파트 지역을 커버할 수 있다는 복합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극장의 주요 타깃이 10대 후반, 20대 초반 관객이지만, 지역 특성과 쇼핑몰 등을 고려하면 가족 단위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10대부터 40대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는 가능성과 장점도 있다. 그리고 COEXMALL이라는 복합문화공간을 장점으로 고객들에게 영화관람 및 쇼핑, 외식, 박물관관람 등을 할 수 있다. 'CGV강변’은 테크노마트 내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야 영화관람을 할 수 있지만 MEGABOX는 COEXMALL에서 계속 쇼핑몰과 아쿠라리움 등을 구경하면서 즐기면서 들어가다 보면 MEGABOX가 나온다. 그리고 'CGV강변’보다 영화티켓발매공간이 넓고 더욱 비교가 되는 것은 MEGABOX가 동양최대의 멀티플렉스라는 점이다. 선두주자인 CGV보다 더 많은 스크린을 보유한다는 점 즉 규모가 더 크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리고 ONE-STOP ENTERTAINMENT 복합공간을 내세우는 CGV보다 실질적으로 MEGABOX는 단층인 COEXMALL을 중심으로 고객들이 수평이동을 함으로서 이동에 대한 정체가 없다는 게 특징이다. 그리고 MEGABOX는 'CGV’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영화를 다양한 관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은 같다. 하지만 COEXMALL속한 다양한 문화상품들을 생각하면 시너지효과가 더 크다. 그리고 MEGABOX가 COEXMALL 제일 안쪽에 위치한 점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것을 내세운다. 이처럼 MEGABOX의 핵심역량은 고객들에게 '먹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까지’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2002-9-6 조선일보기사>
브랜드 컨설팅 업체 브랜드 메이저조사 결과
기간: 2002 8월19일부터 22일까지
대상: 서울 시내에 거주하는 20-30대 남녀 1000명
주로 이용하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은-CGV (40.9%) 메가박스 (33.2%)
영화관의 이미지- 메가박스가 '깨끗함' (45.3%) '편의 시설’(51.4%) '호감’(39.9%) 등에서 모두 선두를 달리며 ‘CGV'를 항목당 평균 10% 포인트 차로 앞섰다.
멀티플렉스를 대표하는 영화관 - CGV(49.1%) 메가박스(40.4%)
극장별 만족도 - 메가박스가 '친절함’(67.1%) '좌석의 편안함’(86.5%) '스크린 상 태’(87.2%)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음
비교
CGV 강변
메가박스
위치
고속버스터미널
코엑스몰
특성
쇼핑공간(테크노마트)
사무실 지역
연령층
젊은 연령층
폭넓은 연령층
모토
ONE-STOP ENTERTAINMENT
먹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
수직계열화
CJ엔터테인먼트
쇼박스
이동
수직이동
수평이동
경쟁우위
인지도
시설
특징
상영관 운영방식 5∼10분
가격차별화
24시간 ARS시스템
다양한 이벤트
장애인 전용 통로
메가티즌
모바일 티케팅 서비스
5. SWOT분석
위협
기회
레져 산업의 발달
다양한 영화 소비시장의 발달 (DVD, 인터넷 영화)
제품의 불안정 공급
(흥행영화에 관객집중)
삶의 수준 향상
부족한 문화상품
영화 산업의 성장
약점
강점
복잡한 인파
비 차별화된 서비스
인지도 부족
지리적 위치
최첨단 대규모 시설
폭넓은 연령층 수용
Ⅲ 결론
향후 한국의 멀티 플렉스 산업은 선발 주자인 CGV와 후발 주자인 메가박스의 전국적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롯데 시네마도 롯데의 전국적 백화점을 근거로 전국 체인망을 확보하며 확장해 나가고 있어 경쟁에 가세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 재래식 극장들이 시설 개,보수를 통하여 복합영화관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지리적 이점이 작용함으로 기존 극장의 변화와 최첨단 극장의 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다.
메가박스의 경우도 초기에 다양한 이벤트와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경쟁우위를 점하였으나 최근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CGV에게 자리를 내 주었다. 서비스 마케팅은 그 특성상 모방이 쉬우므로 지속적이고 다각적으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여야 한다.
메가박스는 시설면에서는 앞서 있으나 후발주자인 만큼 브랜드 인지도가 낮으므로 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영화관이라는 메시지를 적극적 홍보하고 동양 최대의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강조하여 확실한 입지를 굳혀야 한다. 또한 최고 시설의 영화관답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동양 최대 규모, 최고시설의 영화관이라는 이미지를 부각 시켜야 할 것이다.
적극적으로 관객을 끌어들이는 극장소비자 위주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서 정해진 영화를
상영하면서 관객을 기다리는 극장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관객을 끌어들이는 극장, 관객이 편 안함을 느끼고 각종 혜택과 차별화 된 서비스를 만끽할 수 있는 극장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를 철저히 분석하여 경쟁자와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객의 욕구에 신속한 대응여하 한다.
참고자료
한국영화 진흥위원회 (www.kofic.or.kr)
문화관광부 (www.mct.go.kr)
동양제과 (www.orionworld.co.kr)
NCSI (www.ncsi.or.kr)
CGV (www.cgv.co.kr)
메가박스 (www.megabox.co.kr)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김형석저 문지사 (1999)
신문 기사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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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19
  • 저작시기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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