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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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강 : 경영학의 탄생배경을 통하여 경영을 좀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제 2 강 : 기업경영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조직의 성격에 대한 설명입니다.

제 3 강 : 경영학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한 이야기

제 4 강 :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인 사람관리 이야기

제 5 강 : 조직의 구성요소 와 이해

제 6 강 : 기업내 돈에 대한 관리 이야기

제 7 강 : 회사의 이익과 손해를 계산하는 회계이야기

제 8 강 : 물건 파는 것을 관리하는 마케팅

제 9 강 : 공장에서 물건 만드는 것을 관리하는 이야기입니다.

제10 강 : 이상의 이야기를 종합하여 회사 또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마무리 이야기입니다.

본문내용

예에서 보면 감독자가 신체장애자들에게 특별히 더 잘해주었기 때문이라고 설명을 할 수 있다.
세번째 단계는 연역적 관점을 통해 현상에 대한 예측이나 가설을 만든다. 즉 조직의 후원적 분위기는 신체장애 종업원의 직무성과를 촉진한다는 가설을 만들 수 있다.
네번째 단계는 체계적 관찰을 통해 예측이나 가설을 검증한다.
이상의 논의에서 그리고 특히 다음과 같은 주장에서 경영학은 그의 학문적 성격상 이론과 실제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음에 유념하여야 한다.
- 칸트가 말했듯이 이론이 결핍된 직관은 맹목적이고 자료가 부족한 이론은 무의미한 것이다. 말하자면 좋은 이론만큼 실천적인 것은 없다.
- 레빈이 말한 좋은 이론은 실제에 공헌한다.
- 현실을 설명하지 못하는 이론은 처음부터 사회과학의 이론이 될 수 없다.
- 경영자에게는 실제세계를 가장 정확히 기술하는 이론이 요구된다.
3. 경영학의 기본적 성격
모든 과학은 이론과학과 실천과학으로 구분된다. 전자가 사물의 본질이나 현상의 법칙적 관계에 관하여 이론적인 인식을 획득함을, 다시 말하면 개개의 사실이나 인식을 통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일정한 보편성을 지닌 체계적인 지식을 전개함을 주된 과제로 함에 반하여 후자는 실천적인 사회생활의 문제에 관련된 일정한 목적을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정책이나 수단과 방법 그리고 절차를 동원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실천적인 제언을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들 양자는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론과 실천의 관계에서처럼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한편 과학을 경험과학과 비경험과학으로 구분하고 전자를 다시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으로 구분할 때 경영학은 사회과학에 속한다. 과학을 또한 순수과학과 응용과학으로 구분할 때 경영과학은 응용과학에 속한다.
이상에서 산업혁명의 진전에 따라 생성된 학문으로부터 경영학의 기본적인 학문적 성격에 관하여 총괄해 보았거니와 어떤 학문이 그의 독자성을 주장하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이론과 방법을 확립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관점에서 그리고 그의 접근방법의 이해를 위해서 이하에서 이들 기본적인 성격을 몇가지로 구분하여 보다 상세히 구체화하기로 한다.
⑴ 응용과학으로서의 경영학
무엇보다도 먼저 경영학은 응용과학 및 실천과학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경영학의 한 기초학문인 경제학이 이론과학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는데 반하여 경영학은 경제이론을 실천목적에 응용한 응용과학이며 과학을 위한 과학이 아니라 실천을 위한 과학 즉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의 학'이다. 또한 응용과학적 연구는 현실의 문제해결에 관해 그의 실천적 처방을 제공함으로서 실증적인 유용성을 검증할 수 있게 된다.
경영학은 기법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최고의 생산성을 추구하기 위한 처방을 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경영학에 주어진 실천적 요구이다. 경영학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확고부동한 과거의 연구자료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 말하면 인식의 소재는 과거에 속하고 과거에 속한 것만이 인식된다는 점에서 보면 과거학이다. 그러나 인식하는 주체는 언제나 현재에 서 있고 인식목적은 현재에 있다는 관점에서 보면 현재학이며 실천론은 미래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미래학이라고 할 수 있다.
⑵ 종합학문으로서의 경영학
경영학의 연구대상이 협동시스템으로서의 조직체라는 점에서 이 같은 성격을 알 수 있다. 기업에서는 경제적·사회적 측면, 인간적 및 법률적 측면 등의 문제가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행동을 종합적으로 해명하려 할 때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및 법률학등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종합학문성을 지니다.
⑶ 순수인과과학으로서의 경영학
순수인과과학에서는 보통 원인과 결과사이에 타당한 관계가 존재한다고 전제하고 그 같은 법칙의 발견과 체계화를 학문의 과제로 한다. 순수인과과학은 일체의 가치 판단을 하지 않음으로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순수과학의 전형적인 것은 자연과학인데 기업과 같은 사회·경제적사상에 관해 보편타당한 일의적 관계를 발견·정랍함에 있어서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오히려 비판적이다. 이는 하나의 원인에서 복수의 결과가 생겨나는 다의적 관계가 많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유래한 과학적 관리나 산업공학은 기본적으로 기술론이나 자연과학적 사고에 철저한 점에서 순수인과과학의 색체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⑷ 역사과학으로서의 경영학
역사과학은 과거의 사상 가운데 흐르는 고도의 개연성, 경향성 및 가능성을 규명하려는 것으로 이를 경영학에 도입하면 경영사학이 성립된다. 기업사와 기업가사의 두가지 흐룸이 있다.
⑸ 경험과학으로서의 경영학
경영학은 형식적인 추상과학이 아니고 기업경영현상을 인식대상으로하는 구체적인 경험과학이다. 따라서 경험과학은 언제나 현실적인 경험이후의 소산이 되며 이런 의미에서 경영학은 현실묘사의 학문이고 앞서서 경험한 현실을 사후에 인식하는 논리적 체계이며 학문인 것이다.
경영학이 다루는 기업은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며 기업의 사상을 다루는 한 그것이 기업의 지도이념이 된다는 사실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경영학에서는 기업의 입장, 즉 그의 지도이념을 선택원리로 하여 회사, 공장, 성점과 같은 경험대상으로부터 선택원리에 관련하는 사상을 인식대상으로 다루어 인식대상가운데 내재하는 인과관계를 기술하고 법칙화하려 한다. 독일경영학의 일부는 이에 포함되며 미국의 행동과학적 경영학이나 의사결정적 경영학의 일부는 기술과학의 이름으로 이에 포함된다.
⑹ 규범과학으로서의 경영학
규범이라는 말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으나 칸트철학에 의하면 적어도 다음과 같은 두가지 종류가 있다.
① 주어진 목적에 대한 수단에 관한 명령인 가설적 규범이며
② 목적 그 자체를 문제로 하는 무조건적 즉 정언적 규범이다.
이들중 전자에 근거하는 경영학은 주어진 경영목적에 대한 수단이나 방법의 적합성을 문제로 하며, 기술적 가치판단을 통하여 규범적원리를 설정한다. 독일경영학에서는 이를 기술론 또는 목적론이라 하고 미국경영학에서는 규범과학이라 한다. 독일경영학에는 이상의 기술론 및 규범론이 모두 존재하며 미국관리학의 대부분은 기술론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경영학은 경제적, 기술적 및 인간적인 여러측면을 연구하는 학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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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20
  • 저작시기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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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6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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