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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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 1 장 오경의 명칭.
1) 오경의 연구사
2) 오경의 특징
3) 오경에 대한 오해와 이해.

2- 제 2 장 창세기.
1) 출애굽기
2) 레위기
3) 민수기
4) 신명기

본문내용

만큼 성장했다. 하나님은 당시의 약속을 성실하게 지키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을 잊은 야곱이 20년이나 하란에서 살았지만 하나님은 야곱이 밧단아람을 떠날 때 하신 약속을 다 지키셨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광야 생활 40년 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크게 열 번이나 거역한 적이 있다. 이는 매우 중대한 문제인데 왜냐하면 그들은 애굽을 나올 때부터 여러 가지 하나님의 기적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거역했다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한 것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심판한 것은 말씀에 대한 순종을 요구하신 것이다. 즉 징계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를 바랬던 것이다. 민수기를 통하여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를 볼 수 있다.
신명기
신명기는 율법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책이다. 신명기는 이스라엘의 헌법과 같은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사회질서와 성문화 된 법률원리들 및 재판과 절차들,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에 있는 이스라엘의 삶을 총괄하는 책이다. 신명기는 이스라엘이 광야 40년간의 유랑을 마치고 가나안 진입을 앞두고서 모압 평지에 진을 치고 있는 상태에서 시작한다(신1:1-5). 그리고 모세는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전에 맺었던 언약 관계를 새롭게 강조하면서 이전의 율법과 역사를 새롭게 가르치고 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더라도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게 하려는 것이었으며 동시에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임을 잊지 않게 하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하면 새로운 땅에 들어가서 언약의 백성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인가를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신명기의 교훈은 언약의 백성으로서의 삶에 관한 규정들과 그 규정들에 대해서 철저하게 순종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언약관계 안에 있는 백성임으로 언약을 순종하고 지킬 때는 하나님의 축복이 있지만, 반대로 그 언약을 어길 때에는 저주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의 법을 지키는 이유가 그 법을 지켜야만 복을 받고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기 때문에 지킨다는 식의 논리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언약의 백성의 즐거움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히 지키되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자비도 베풀어야 하는 것이다. 이스라엘도 과거에 애굽의 노예였음을 상기시키는 야웨의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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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03.04
  • 저작시기200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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