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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 다섯째, 역사는 과학과 달리 종교와 도덕의 문제를 포함한다. 역사가는 종교와의 관계에서 신이건, 기독교이건, 헤겔의 세계정신이건 역사가는 신의 힘에 전혀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역사와 도덕의 관계는 더욱 복잡하며 역사가는 도덕가의 입장이 아닌 훌륭한 인물의 업적에서 평가해야 한다. 역사가 과학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관해 그가 말하고자한 것도 과학적으로 만들고 역사연구자들에게 우리의 요구사항을 더욱 엄격히 제시하고 과학자와 역사가들의 목표가 동일하다는 점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촉구하는 것이다. 왜냐면 그들은 인간과 환경에 관한 바꿔 말하면 환경에 대한 그리고 인간에 대한 환경에 대한 연구이며 그들의 목표도 환경과 인간에 대한 이해와 지배를 증진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