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노장사상
2. 노장사상이 중국회화에 미친 영향
3. 중국회화가 한국미술에 미친 영향
III. 결 론
Ⅱ. 본 론
1. 노장사상
2. 노장사상이 중국회화에 미친 영향
3. 중국회화가 한국미술에 미친 영향
III. 결 론
본문내용
중국은 우리나라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로서 서후한대의 무제가 북부에 한사군을 설치한 이래 문화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다. 앙소문화라 불러지는 신석기시대부터 하상대의 청동기문화기에 청동기문을 통해 고대 중국회화의 한 면모를 볼 수 있으나 중국에 본격적인 회화가 나타난 것은 춘추전국시대이부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제자백가가 활동하던 춘추시대에는 공자의 후소회사나 명경찰형등과 같은 명리적 계몽적 회화관과 함께 장자의 도가적 회화론이 나타났다. 그 후 한대에 이르러 무덤의 화상석과 무덤에 껴묻었던 백화등을 통해 고대 회화의 양상을을 확인할 수 있으나 위진남북조시대에 이르러 본격적인 회화가 전개되었다.
중국회화는 자연화폭을 그림에 그리는 산수화로부터 인물화, 화조화, 영모화, 종교화등이 발달하였는데 특히 산수화를 중심으로 전개된 화론과 화파는 중국회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이 글에서는 이런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해서 노장사상에 대한 이해와 노장사상이 중국회화에 미친영향, 그리고 그런 중국회화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의 미술에 대해서 써보려고 한다.
중국회화는 자연화폭을 그림에 그리는 산수화로부터 인물화, 화조화, 영모화, 종교화등이 발달하였는데 특히 산수화를 중심으로 전개된 화론과 화파는 중국회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이 글에서는 이런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해서 노장사상에 대한 이해와 노장사상이 중국회화에 미친영향, 그리고 그런 중국회화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의 미술에 대해서 써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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