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비평의 평가기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무용예술의 신체적 정신적 기능
2. 예술비평의 개념

Ⅲ. 비평의 유형
1. 가치기준에 따른 예술비평
2. 무용작품의 총체적 형식기준에 따른 비평
3. 무용비평기준의 지표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라 사상과 법칙이 바뀌므로 평가 기준이 다양하고 정확한 비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동일한 작품끼리도 사회의 분위기에 따라서 공연되는 작품이 달라질 수 있으며 지향하고자 하는 도덕관, 윤리관, 예술관, 취미 등에 따라 다양하게 평가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가기준의 시각은 상황에 따라 무한히 변화될 수 있으므로 상대적이다.
미를 창조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인간활동을 일정한 법칙으로 연구하여 세워놓은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에 대한 해답은 불가능하다보며 예술의 본질을 상실할 우려가 있을 것이다. 무용은 과학이 아니며 수학적으로 측정될 수 없다.
사람의 예술적 감정을 과학적 이론과 법칙으로 논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술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본질과 특성에 초점을 두고 가능한 한 객관성을 유지하여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창작자와 감상자 간의 견해차이를 최소한으로 줄여 공감대를 형성하고자하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인 것이다. 이와 같은 무용비평기준의 지표는 연구자의 제안으로서 개인의 선택에 따르는 고려사항이지 절대사항이 아님을 전제로 한다.
참고문헌
강신미(1990). 방법론적 측면에서의 무용비평에 관한 고찰. 부산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박경숙(1986). 무용비평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기수(1985). 예술의 사색.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신설령(1992). 음악비평의 역사와 실제.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재우(1989). 무용공연활동과 비평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성민(1999). 근대 예술비평의 형성조건과 그 초기흐름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4.
오율자(2000). 무용교육의 새변화. 서울: 도서출판 금강.
이명희(1997). 서양음악 비평사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 송(1999). 페미니즘 관점의 춤 비평연구. 무용예술학연구 4.
A. 리샤르 / 백기수 역(1981). 미술비평사. 서울: 열화당.
톨스토이 / 이 철 역(1986). 예술이란 무엇인가?. 서울: 범문사.
<뉴스레터>
2001년 4월 24일 서원 김문숙의 춤의 관점 / 무용학회 논문발표 -동숭아트센터-
2001년 6월 12일 오율자 백남무용단 정기공연 -국립극장소극장-
2001년 7월 15일 C.I.O.F.F. 국제 민속무용축제 초청공연 -프랑스 '레뷔엔뷰레이'-
2001년 9월 18일 오율자 우리춤 연구 -국립국악원 우면당-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04.10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24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