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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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생애와 역사적 배경

* 아리스토텔레스의 4가지 원인과 4원소설
① 철학적 탐구 주제
② 바람직한 삶과 덕론(德論)
③ 중용론(中庸論)
④ 행복론(幸福論)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
⑤ 윤리 사상
⑥ 국가관
⑦ 행위와 책임
⑧ 아크라시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므로 인간은 한편으로 습관으로부터 배우며, 다른 한편으로 들음으로부터 배운다.
교육은 습관성의 도야에서 특별한 힘을 발휘한다. 교육은 '제2의 자연'을 창조한다. 여기에서 교육에 있어서 습관화의, 다시 말하면 낯선 가치의 내면화와 변형(Transformation)의 의미가 주요한 교육의 원리로 제시된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교육을 위한 인간학적 기초와 바른 도야의 과정을 말하고 있다. 인간은 그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결단하고 행하는 것을 통하여 그 자신의 현존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행동을 교육의 관점 아래서 파악하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 개개인의 행동 자체의 추상적 도덕성이나 규범적 타당성을 통하여서가 아니라, 오히려 그 행동에 근거하고 있는 인간의 가치 지향성 전체로부터 파악되어져야 한다.
- 우리는 언제나 오직 자기 자신의 의지 때문에 선택하고 결코 다른 의지 때문에 선택하지 않는 것을 단순히 온전하다고 표현한다. 그러한 종류로 두드러진 것은 아마도 행복(eudaimonia)인 것 같다.
- 미선성(Kalokagathie)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이상적인 국가 윤리의 척도에 따라서 그의 도독 현상학에서 강조한 이념으로, 정의 용기 안정 친절 복지 포용 자비 따위뿐만 아니라, 예의 애정 개방성까지 포괄하고 있는 가치의 개념이다.
도야된 인간은 무엇보다도 모든 지식의 영역들을 섭렵하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고요한 사유의 형식들과 방법들을 소유하고 있는 자이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추구하는 교육을 통하여 실현하고자 하는 이상적 인간상은 플라톤에게서 확인되는 철인 지배자가 아니라, 그의 사회적 장소를 자유로운 사회적 교제 안에서 그리고 국가의 대화 공동체 안에서 가지고 있는 자이다. "도야된 자는 사변적이기 때문에 참여적이다."
참고문헌
『철학, 어떻게 할 것인가』- 문예출판사, p.219-233 모리스 엥겔 지음 - 이종철·나종석옮김
『쉽고 재미있는 철학 이야기①』 - 서지원출판사, p.119-128 박덕은지음
『스무권의 철학』- 지와사랑출판사, p.35-51
『철학의 명저 20』- 새길출판사, p.81-93 한국 철학사상 연구회 지음
『흐름으로 보는 서양사상』- 동인서원 p.111-167 배요한 지음
『이야기 철학 교실』- 글터 출판사 p.74-83 도날드 파머 지음
『고대그리스의 교육사상』 - 종로서적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서광사, J.O.엄슨 지음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04.22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2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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