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덕은 지식이다(知德合一說)
2. 너 자신을 알라
3. 지적 의지
4. 공리주의적 측면
5. 덕 론
6. 소크라테스 윤리학에 대한 비판
2. 너 자신을 알라
3. 지적 의지
4. 공리주의적 측면
5. 덕 론
6. 소크라테스 윤리학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가끔씩 충동에 의해 먼저 결정을 내리고, 그것의 실현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하여 비로서 지성을 사용한다. 이런 의미에서 의지는 지성을 지도하는 것이다.
지식이 곧 덕이라는 명제는 충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 왜냐하면 우리들이 지식의 획득을 통하여 특수한 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덕에 관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지식이 곧 덕이라면 사실적인 지식인지, 잠재적인 지식인지, 보편적인 지식인지, 아니면 특수한 종류의 지식인지 확실히 밝히지 못하였다.
<참고 문헌>
WS. 사하키한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1997 박영사
김태길 ‘윤리학’ 1986 박영사
토머스 힐 그린 ‘윤리학 서설’ 2003 한길사
한스라이너 ‘철학적 윤리학’ 1999 철학과 현실사
지식이 곧 덕이라는 명제는 충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 왜냐하면 우리들이 지식의 획득을 통하여 특수한 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덕에 관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지식이 곧 덕이라면 사실적인 지식인지, 잠재적인 지식인지, 보편적인 지식인지, 아니면 특수한 종류의 지식인지 확실히 밝히지 못하였다.
<참고 문헌>
WS. 사하키한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1997 박영사
김태길 ‘윤리학’ 1986 박영사
토머스 힐 그린 ‘윤리학 서설’ 2003 한길사
한스라이너 ‘철학적 윤리학’ 1999 철학과 현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