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줄거리
2. 느낀점
3. 참고문헌
2. 느낀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부터 시작되고 그것을 대체할만한 새로운 관념이 생김으로써 우리의 의식은 변할 수 있다. 물론 이 새로운 관념도 사람들의 맘속에 자리잡기 까지는 오랜 세월이 걸린다. 브로델은 장기 지속이라는 개념을 주로 물질 문명에서 이끌어 냈지만 인간의 지적구조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장기지속이라는 개념은 아주 유용한 개념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점에서 프랑스 18세기는 인간의 정신 구조에서 오래된 장기지속이 흔들리고 있는 국면전환의 시점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리고 계몽사상가들은 그 국면전환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사람들이었던 것이다. 물론 이런한 인간 정신의 국면전환의 뒤에는 너무나 분명한 분명한이라고 한 것은 인간은 아무리 한가지의 사상으로 무장한 사람일지라도 곳곳에서 유동적인 정신구조를 보이기 때문이다 물질문명의 변화가 자리잡고 있음을 인정하고 싶다.
우리의 프랑스 혁명과 계몽 사상에 관한 연구는 분명 그간 순서나 혹은 방법이 뒤바뀐 경우가 많다. 이젠 정말 프랑스 혁명이 낳은 계몽 사상 운동이라는 관점에 혁명과 새로운 사상을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어떤 역사적 사건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기원은 기원으로 바라보는 관점과 함께 사건의 역동성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다. 역사 연구가 정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사회 경제적 구조를 중요시 하지만 나는 역사에 있어서 인간의 존재를 믿는다. 왜냐면 역사를 사랑하는 사람은 99%의 결정적 구조를 지닌 사회가 있더라도 1%의 인간의 신념을 믿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프랑스 혁명의 지적 기원
2. 프랑스 혁명(한길크세주 1) F 블뤼슈 외 / 한길
우리의 프랑스 혁명과 계몽 사상에 관한 연구는 분명 그간 순서나 혹은 방법이 뒤바뀐 경우가 많다. 이젠 정말 프랑스 혁명이 낳은 계몽 사상 운동이라는 관점에 혁명과 새로운 사상을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어떤 역사적 사건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기원은 기원으로 바라보는 관점과 함께 사건의 역동성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다. 역사 연구가 정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사회 경제적 구조를 중요시 하지만 나는 역사에 있어서 인간의 존재를 믿는다. 왜냐면 역사를 사랑하는 사람은 99%의 결정적 구조를 지닌 사회가 있더라도 1%의 인간의 신념을 믿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프랑스 혁명의 지적 기원
2. 프랑스 혁명(한길크세주 1) F 블뤼슈 외 / 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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