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건축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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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 리 말

2. 고대 건축 ◀ (에게건축에서 ~ 로마건축까지)

3. 중세건축 ◀ (초기기독교건축에서 ~ 고딕양식까지)

4. 근대건축 ◀ (르네상스 건축에서~로코코 건축양식까지)

5. 근세건축 ◀ (근세과도기건축)

6. 근대건축 ◀ (20세기 건축)

7. 끝내며...

본문내용

수 건립하였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개선문(1806), 마드레느 교회당, 성 쥬느비에 교회(일명 판테온이라고도 하며 로마의 판테온을 모방)등이 있다.
영국의 신고전주의 건축(1760-1850)은 주범, 열주랑, 박공, 엔타블레춰 등을 이용한 그리이스 복고양식이 성행하였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런던의 대영박물관, 잉글랜드 은행 등이 있다.
독일의 신고전주의(1770-1850)는 우아한 비례의 미와 간결한 벽면의 처리에 의해 그리이스 건축의 미를 재현하였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베를린 고대 미술관, 베를린 왕립극장, 니콜라이 교회 등이 있다.
<개선문>
2. 낭만주의 건축
(1) 건축 양식의 특성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감정을 존중하는 주관적 서정주의에 기초를 둔 민족 주의를 바탕으로 구조와 실용에 중점두고 근대적으로 접근하였다. 고전복원의 신고전주의 건축이 자신들과 시간, 거리상으로 먼 이국적 양식을 도입하고 건물외관의 피상적 형태를 추구하는데 반발하여 고대보다는 당시와 시간적으로 가까우며 자기 국가와 민족의 기원으로 삼고 있던 중세의 고딕양식에 주목하였다. 구조와 재료의 정직한 표현이라는 진실성이 반영된 고딕건축이 양식과 방법을 그대로 유지하려고 시도하였다.
(2) 나라별 낭만주의 건축
영국의 낭만주의 건축(1760∼1870)은 고딕건축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였다. 영국은 낭만주의 건축의 발상지로서 유럽에 전파되었고 후에 19세기말의 현대건축운동인 미술공예운동을 유발하였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영국 국회의사당이 있다.
프랑스는 신고전주의 건축이 활발했으므로 낭만주의 건축은 상대적으로 저조하였다. 대표적인 신고전주의는 비올레르뒨의 피에르퐁 성 복원이 있다.
독일은 고딕양식이랴말로 진정한 게르만적 양식이라고 생각되어 쾰른 성당, 울름 성당 등 중세성당들을 건축하였다.
<영국 국회의사당>
3. 절충주의(Eclecticism) 건축
(1) 건축 양식의 특성
절충주의(Eclecticism)에는 네오 르네상스, 네오 비잔틴 등이 있다. 구세대의 청산, 새로운 양식의 모색기로 모든 과거 양식에 대한 이해와 비판을 가진 주관적 선택이었다.
다시 말해 다양한 과거의 건축양식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한 것이다. 그리이스, 로마 위주의 신고전주의 건축과 고딕위주의 낭만주의 건축처럼 일정한 양식에 국한되지 않고 과거의 모든 양식을 이용하였다.
(2) 나라별 절충주의 건축
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 건축이 발달하였으므로 그리이스, 로마 양식을 기본으로한 절충주의 건축이 성행하였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파리의 오페라 하우스(바로크 양식에 르네상스 양식을 혼합한 신바로크 양식의 건물), 파리의 국립도서관과 성 쥬느비에(Geneviere) 도서관(주철재 기둥, 르네상스식)이 있다.
영국의 절충주의 건축으로는 찰스 베리경의 리폼 클럽, 여행자 클럽, 존 나쉬의 로얄 파빌리온(브라이톤 궁이라고도 하여 동양의 사라센 양식과 고딕양식의 혼합 양식), 존 프란시스벤트리의 웨스트민스터 사원(비잔틴 양식을 기본으로 하여 여러 양식을 절충)이 있다.
독일의 절충주의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양식을 기본으로 한 신르네상스 양식이 성행하였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고드프리드 젬퍼의 국립 가극장, 부르그 극장, 촹프리드리 폰 가 르트너의 국립도서관이 있다.
<젬퍼의 국립 가극장>
근대건축 (20세기 건축)
유럽의 건축은 19세기 후기까지는 세계 대부분의 문명지역에 보급되었으나 그 양식의 기본적인 성격은 르네상스 이후 과거의 건축양식에 의존하는 바가 컸다. 그렇지만 산업혁명 이후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변혁으로 인하여 건축에도 큰 변혁을 가져왔다. 대규모의 공장·창고·철도역·시장·백화점·고층빌딩 등의 건조, 대도시의 형성이나 주택문제와 같은 새로운 과제로 인하여 주철 ·선철 ·강철 ·철근콘크리트와 같은 신재료가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수공업적 기술의 쇠퇴와 노임의 상승이 전통기술의 유지와 응용을 곤란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입장에서 새로운 건축양식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과거 양식에 의존하던 건축미학에서 탈피할 필요가 있었는데, 이미의식의 개혁이 가장 곤란하였다.
끝내며...
최초의 건축은 인간을 비바람, 햇볕과 같은 외부의 환경과, 맹수나 다른 종족들로부터 보호해 주기 위한 피신처의 구실을 하였으며, 건축의 이러한 원초적 역할은 오늘날에도 변함이 없다. 건축은 인류생존의 3대 요소인 衣·食·住 중 住에 속하는 건축은 원래가 인간을 외적으로부터 보호하고 아울러 수시로 변하는 외부환경의 시련으로부터 우리의 생명을 보존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지만 점차 평안하고 단란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실내환경을 창조하는 인류가 만든 최초의 조형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류문화의 발달과 함께 건축은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의 발달과 그 시대의 문화를 대변하는 종합예술로서 등장하게 되었다. 건축은 그 발생의 시초부터 기술과 예술의 종합체로 성립되어 왔는데 과거의 건축발전 과정을 보면 기술과 예술이 동시에는 발달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과거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건축을 비교해 보면 그리스시대의 건축은 작으면서도 화려한 것이 특징이나, 로마시대로 넘어 오면서 건축특징이 그리스시대 보다는 크고 웅장하지만 예술적으로는 발달하지 못했다.
오늘날 건축은 그 영역이 확장 발전되어 인간과 환경문제 전반을 해결하고 계획해야 하는 매우 넓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과거의 건축의 목적과 관심은 건물을 중심으로 그 내부환경문제에 있다고 한다면 오늘날은 건물을 중심으로 외부환경문제의 합리적인 해결에 더 집중되고 있으며, 인간의 의식 구조나 사회구조가 자꾸 유사해지고 통합되어져 가는 과정에서 원활한 유통과 생활 환경의 근접성은 앞으로 더욱 외부환경 개발에 관심을 집중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유럽건축사 개관 : 니콜라우스 페브스너 箸 ; 김복지 ; 이정임 ; 정격석외
★두산 세계 대백과사전 http://www.encyber.com/
★ARCHI'S CONTENTS http://hometown.weppy.com/~romensjin/framehalf.htm
★엠파스 백과사전 http://100.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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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5.25
  • 저작시기200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3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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