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즈(TRIZ)탄생배경과 발전과정 이해 및 적용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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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트리즈란 무엇인가?

Ⅱ. 트리즈의 탄생배경

Ⅲ. 트리즈의 발전과정
1) ARIZ버전
2) 40가지 발명원리
3) 39가지 표준특징(39가지 모순)
4) 모순의 해결책

Ⅳ. 트리즈의 이해

Ⅴ. 트리즈의 적용 및 효과

본문내용

두 번째 관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시스템의 모순
시스템은 살아있는 유기체와도 같은 것이다. 시스템의 한 부분을 변화시키면,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상황을 모순(Contradiction)이라고 한다. 시스템의 한 부분의 개선이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모순인 것이다. 이러한 모순은 시스템의 진화의 결과이다. 시스템이 진화함에 따라 시스템은 모순을 야기하는 불균등한 형태로 진화한다.
다음과 같은 문제를 생각해 보자
지름이 큰 금속 파이프를 제조하는 공장이 있다. 이 금속 파이프는 지름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금속 두루말이를 접합해서 만든다. 작업자들은 거대한 금속 두루말이를 벽에 걸어 두고 작업을 한다. 금속 두루말이의 한쪽 끝을 기계에 주입하면 기계는 이것을 자동으로 접합하여 거대한 파이프를 만든다. 접합된 파이프는 기계로부터 1초당 500mm의 속도로 나온다. 파이프가 적당한 길이로 절단되어야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우리가 3m 길이의 파이프를 만들고 싶다고 하자.
이것은 매 6초마다 파이프가 절단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회전 톱은 파이프의 길이가 3m가 될 때마다 파이프를 자르기 시작한다. 회전 톱은 파이프가 기계로부터 나오는 것과 보조를 맞추어서 이동한다.
파이프를 자르고 나면, 회전 톱은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간다. 따라서 되돌아가는 시간을 고려하면 전체공정은 6초보다 좀 더 짧은 시간 동안에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파이프를 좀더 빠르게 자르기 위해서는 매우 강력한 회전 톱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회전 톱은 매우 크고 무겁기 때문에, 파이프를 따라 이동하는 속도가 늦어질 것이다.
만일 이동하는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회전 톱을 좀더 가볍고 작게 만든다면, 파이프를 필요한 만큼 자를 수 없게 된다.
여기에 모순이 있다. 이러한 모순을 포함하는 문제를 창조적 문제 혹은 발명적 문제라고 한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게 되면 발명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종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엔지니어들은 보통 두 가지 상충되는 특성을 상호절충 혹은 타협을 통해 해결하려고 한다. 이러한 해결책들을 이용한 회전 톱은 파이프를 빠르게 절삭하지도 못하고 또한 빠르게 이동하지도 못하기 때문에 절삭속도는 파이프가 기계로부터 나오는 속도보다 약 1.5배 정도 늦게 된다.
이러한 해결은 발명적 문제를 해결했다고 할 수 없다. 모순은 그대로 존재하는 것이다.
트리즈는 이러한 모순을 찾아내서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모순을 찾아내야 하는데, 이러한 모순에는 3가지가 있다.
첫째는 행정적 모순이다.
이 행정적 모순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무언가를 해야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를 모른다. 그러나 행정적 모순은 문제의 표면에 놓여 있기 때문에 굳이 찾을 필요는 없다.
둘째는 기술적 모순이다.
시스템의 한 요소를 개선하면 다른 요소가 악화되는 경우이다. 트리즈에서는 이 기술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모순행렬에서 제시하는 발명원리를 이용하는 방법과, 발명원리를 이용하여도 모순을 해결할 수 없을 때 기술적 모순을 물리적 모순으로 변환한 후 분리원리를 이용해 해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셋째는 물리적 모순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증가하기를 원하고 또 다른 상황에서는 감소하기를 원하는 요소가 있는 상황, 또는 어떤 상황에서는 존재해야 하고 어떤 상황에서는 존재하지 않아야 하는 요소가 있는 상황을 말한다. 이러한 물리적 모순은 상기 분리원리를 이용하여 해결한다.
3. 문제해결의 자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원을 이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자원에는 물질(substance), 장(field), ,기능(function), 시간(time), 공간(space)이 있다.
물질은 시스템과 시스템이 접촉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재료들로서, 자전거를 예로 들면, 자전거의 바퀴, 차체, 브레이크, 도로 등이 여기에 속한다. 장에는 기계장, 음향장, 열장, 화학장, 전자기장 등이 있다. 기능은 시스템이 수행하는 모든 것들로서, 자전거에서는 바퀴의 회전, 브레이크 페달의 이동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정보는 상기 자원들의 상태로서, 자전거를 예로 들면 자전거 타이어의 압력과 같은 것이 여기에 속한다.
4. 시스템적 접근
시스템은 독립적으로 격리되어 존재하지 않는다. 각각의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과 작용하는 상위시스템의 일부분이다. 그리고, 각각의 시스템은 상호 작용하는 하위시스템의 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엔지니어들은 현재의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그러나 유능한 발명가라면 다르게 생각한다. 그는 동시에 상위시스템을 고려하고, 또한, 관련된 하위 시스템을 고려한다.
유능한 발명가는 나무(시스템)를 볼 때 숲(상위 시스템)과 나무의 각 부분(하위 시스템)인 가지, 뿌리, 잎 등을 모두 본다. 이와 함께 시스템과 상위 시스템, 그리고 하위 시스템이 미래에 어떻게 존재할 것인가를 고려할 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어떻게 존재했는가를 고려한다. 즉, 시스템의 발전 과정(진화)도 생각하는 것이다.
트리즈는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순차적인 방법으로 따라갈 수 있는 체계적이고 순차적인 문제해결 과정으로 바꾸어 준다.
Ⅴ . TRIZ 적용영역 및 효과
TRIZ 기술은 다방면의 기술영역에서 발생된 지식과 경험을 추출하여 체계화된 문제해결방법론으로 수학이 모든 기술영역에 적용되는 정량적인 방법론이라면 TRIZ는 문제가 있는 모든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기반의 기술개발 방법론이므로 기존의 기술시스템의 개선, 인과관계의 규명, 신 개념의 차세대 기술/제품/공정개발, 연구개발 전략의 수립 및 기술예측 등의 기술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다.
TRIZ를 적용함으로써 기본적으로는 기술개발과정에서 발생되는 Bottle-Neck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공정/기술개발의 가속화 및 기술경쟁력 강화의 기대할 수 있으며 더불어 개인의 창의력 및 문제해결 Skill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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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9.28
  • 저작시기200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5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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