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스포츠 상황에서의 동기
2. 동기 이해를 위한 개념적 접근
1) 동기에 대한 사회 인지적 접근
▶ 자기 효능감
▶ 지각된 유능감
▶ 성취 목표 접근
2) 스포츠에서의 사회 인지적 접근
3) 숙련 경험의 효과
3. 동기 연구에 대한 미래 방향
2. 동기 이해를 위한 개념적 접근
1) 동기에 대한 사회 인지적 접근
▶ 자기 효능감
▶ 지각된 유능감
▶ 성취 목표 접근
2) 스포츠에서의 사회 인지적 접근
3) 숙련 경험의 효과
3. 동기 연구에 대한 미래 방향
본문내용
rousal)이 개인이 능력과 관계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생리적 각성 상태는 개인의 스트레스나 위약감을 판단하는데 유용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각성과 효능 기대 사이는 각성이 증가하면 효능 기대가 감소하는 역행적 관계가 된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Felt(1982)와 Berkove(1987)에 의해 이론적으로나 실험적으로 비판된 바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수행 완수는 한 개인에게 직접적인 자기 효능을 유도할 수 있는 가장 강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수행 완수를 유도하는 조절 방법의 하나는 참여시범(participation model)이다. 이것은 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시범자의 수행을 보고 난 후, 관측자가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를 해주는 것으로서, 이 참여시범이 수행자들의 자기 효능과 운동수행(예: 다이빙, 체조)에 커다란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최근 일관성 있게 보고되고 있다(Feltz, 1979; McAuley, 1985).
참여 모델링은 시범, 참여지도, 수행성공 경험의 세 가지 기본적인 요인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하여 시행될 수 있다.
1. 지도자는 쉽게 숙달될 수 있는 단계에 따라 운동을 시범한다. 또한 지도자는 관찰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노력을 통하여 성취됨을 강조하여야 한다.
2. 수행자는 지도자의 신체적 도움과 지도를 받아 운동 과제를 시도한다. 그 목표는 성공적 수행을 하는 것이다.
3. 수행자가 지도자의 신체적 도움이나 보조에 따라 과제를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을 때 그에 대한 보조나 도움을 점차적으로 줄인다.
4. 수행자가 어떠한 외적 도움 없이 운동 과제를 완수했을 때 참여 모델링의 절차는 끝난다.
5. 참여 모델링을 통한 성공 경험이 효능 기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은 확실하다. 성공에 대한 신체적 경험은 똑같은 성공 결과가 미래에 다시 올 수 있다는 인지적 평가를 수행자에게 인식시킬 것이다.
높은 자기 효능감이 동기(예: 높은, 지속)를 증진시킨다는 Bandura(1977)의 제안은 스포츠심리학자의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예를 들면, Weinberg 등 (1979, 1981)은 경쟁 상태에서 높은 효능을 갖도록 유도된 피험자들이 근 지구력 과제에서 오래 동안 수행을 지속한다는 사실을 일련의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 있다.
3. 동기 연구에 대한 미래 방향
Lan과 Gell(1984) 불안과 자기 효능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 피험자들은 쉬운 과제 (높은 효능)와 어려운 과제(낮은 효능)를 수행하였고, 경쟁 불안 검사지를 이용하여 인지적 불안, 신체적 불안, 그리고 자신감을 측정하였다.
이 연구 결과에서 쉬운 과제 상태의 피험자들은 낮은 인지적, 신체적, 생리적 불안(HR)과 높은 자신감을 갖고 있었다. 쉬운 과제가 자기 효능을 증진시킨다는 사실은 수행을 위한 심리적 조절 작용이 불안의 감소와 더불어 자기 효능의 증진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수행 완수는 한 개인에게 직접적인 자기 효능을 유도할 수 있는 가장 강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수행 완수를 유도하는 조절 방법의 하나는 참여시범(participation model)이다. 이것은 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시범자의 수행을 보고 난 후, 관측자가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를 해주는 것으로서, 이 참여시범이 수행자들의 자기 효능과 운동수행(예: 다이빙, 체조)에 커다란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최근 일관성 있게 보고되고 있다(Feltz, 1979; McAuley, 1985).
참여 모델링은 시범, 참여지도, 수행성공 경험의 세 가지 기본적인 요인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하여 시행될 수 있다.
1. 지도자는 쉽게 숙달될 수 있는 단계에 따라 운동을 시범한다. 또한 지도자는 관찰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노력을 통하여 성취됨을 강조하여야 한다.
2. 수행자는 지도자의 신체적 도움과 지도를 받아 운동 과제를 시도한다. 그 목표는 성공적 수행을 하는 것이다.
3. 수행자가 지도자의 신체적 도움이나 보조에 따라 과제를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을 때 그에 대한 보조나 도움을 점차적으로 줄인다.
4. 수행자가 어떠한 외적 도움 없이 운동 과제를 완수했을 때 참여 모델링의 절차는 끝난다.
5. 참여 모델링을 통한 성공 경험이 효능 기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은 확실하다. 성공에 대한 신체적 경험은 똑같은 성공 결과가 미래에 다시 올 수 있다는 인지적 평가를 수행자에게 인식시킬 것이다.
높은 자기 효능감이 동기(예: 높은, 지속)를 증진시킨다는 Bandura(1977)의 제안은 스포츠심리학자의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예를 들면, Weinberg 등 (1979, 1981)은 경쟁 상태에서 높은 효능을 갖도록 유도된 피험자들이 근 지구력 과제에서 오래 동안 수행을 지속한다는 사실을 일련의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 있다.
3. 동기 연구에 대한 미래 방향
Lan과 Gell(1984) 불안과 자기 효능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 피험자들은 쉬운 과제 (높은 효능)와 어려운 과제(낮은 효능)를 수행하였고, 경쟁 불안 검사지를 이용하여 인지적 불안, 신체적 불안, 그리고 자신감을 측정하였다.
이 연구 결과에서 쉬운 과제 상태의 피험자들은 낮은 인지적, 신체적, 생리적 불안(HR)과 높은 자신감을 갖고 있었다. 쉬운 과제가 자기 효능을 증진시킨다는 사실은 수행을 위한 심리적 조절 작용이 불안의 감소와 더불어 자기 효능의 증진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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