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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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의 모든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페미니즘 정의

2.페미니즘 역사
1)Feminism의 대두
2)페미니즘의 발전
3.페미니즘의 종류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적 페미니즘: 출산과 어머니의 역할
<4> 급진적 페미니즘: 젠더와 섹슈얼러티
<5> 사회주의적 페미니즘
<6> 포스트 모더니즘적 페미니즘

본문내용

투항하는 성격을 갖는다는 점과 가정 밖에서 여성이 받는 억압에 대한 설명에는 무력하다는 점 들의 문제점을 갖는다. 또한 단일구조 이론에서 아이리스 영은 여성의 주변화와 저급노동력으로서의 기능이 자본주의의 기본적인 특성이라고 하면서 자본주의가 기본적으로는 가부장제라고 보며, 앨리슨 재거는 여성억압을 소외(노동으로부터 뿐만 아니라, 성적, 모성적, 지적인 면 둥에서의 여성의 소외)의 관점에서 이해할 것을 강조하지만, 이들은 계급 분석 우선이 희생해야하는 출산, 성활동, 육아 등의 문제에 대한 상대적 무관심으로 비판받는다. 사회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은 마르크스적, 급진적, 심리분석적 페미니즘들을 한 가지 개념틀 안에 포함시키려고 노력하며, 이러한 노력의 성공은 페미니즘 이론 구축에 커다란 잠재력으로 작용할 것이나, 사실상 그 이론적 수준은 아직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6> 포스트 모더니즘적 페미니즘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내에는 철학적 전망, 정치적 감성 등에서 다양한 편차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에 대한 섣부른 일반화는 위험할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글에서 발견되는 것은 해체 주의, 정신분석학, 실존주의 등의 사상적 조류와의 관련성이다.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은 실존주의적 입장에 선 보부아르의 '제2의 성' ('타자') 개념을 받아들이면서도 '타자'라는 조건은 여성이 지배문화가 모든 사람에게 부과하는 규준, 가치, 관습을 비판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타자'라는 것은 억압, 열등감 이상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본다. 또 다른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은 해체주의가 근거하고 있는 구조, 언어, 체계, 그리고 특정한 사상 등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공유한다. H. Cixous는 데리다의 difference개념을 통해 여성의 글과 남성의 글을 비교하면서, 남성은 대립되는 쌍의 개념과 용어들-그들 중 하나는 항상 다른 하나 위예 군림한다-을 연결하면서 불필요하게 실재를 분리해왔다고 주장한다. (예를들어, activity/passivity, sun/moon, culture/nature 등 ) 이러한 모든 양극화는 남성/여성이라는 근본적인 양극화에서 그 영감을 발견한다. 남성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것오가 연관되고 여성은 인반적으로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것과 연관된다. 나아가 남성은 자아(주체)이고 여성은 남성의 타자이다. 따라서 여성은 남성의 세계에서 남성의 언어로 존재한다. 이에, 엘렌은 생각할 수 없는, 생각되어진 적이 없는 말들을 씀으로써 남성들이 구축한 체계 밖에서 여성들 자신들 쓰고자 시도했다. 엘렌이 여성과 동일시한 글쓰기는 새기기, 갈겨쓰기, 메모하기, 긁기 등이다. 그녀에게 있어서 여성의 글쓰기는 단순한 새로운 문체뿐만 아니라, 변화의 유일한 가능성이며 파괴적인 사상을 위한 발판으로서, 사회 문화적 표준들의 변형을 위한 선구적인 운동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L. Irigaray는 엘렌의 여성적 글쓰기 전략에 동의하면서도, 정신분석학적인 측면에 관심을 가진다. 그녀에 따르면, 프로이드는 소녀를 단지 페니스가 없는 "작은 남자"로 부정적으로 보았다고 말하면서, 다음의 전략 즉, 언어에 있어서의 여성의 목소리가 적극적으로 나타나도록 할 것, 여성의 성의 자유화를 통한 독립적 경험 축적 등의 전략을 제의한다. J. Kristeva는 엘렌, 루스와는 달리 여성성과 남성성을 생물학적 성과 동일시하지 않는다. 만약 아이들에게 공평한 동일시의 기회를 준다면, 소 년이 어머니와, 소녀가 아버지와 동일시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언어를 생물학적으로 몰아넣는 것은 남자와 여자를 가부장제의 굴레에 묶어두기 위한 것이다.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이 가장 많이 받는 비판은 이들이 현실 세계와는 분리된 채 상아탑 속에서만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여성의 가치를 남성 우위에 둠으로써 파시스트적인 가부장제 대신에 파시스트적 여가장제를 마들려는 시도가 아닌가라는 비판, 다양한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특정 공동체(예컨데 여성공동체)를 이루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철학적 비판 등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비판들에도 불구하고,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은 배제와 이로 인한 황폐화를 극복하기위해 다양성이라는 개념을 부각시킨 측면을 인정받아야한다. 그러나 물론 다양성 속의 통일성 이라는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각각의 관점들은 여러 가지 결함들을 지니며, 이들 관점과 주장들이 포괄성과 타당성을 지닌 정당한 이론적 틀을 확립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 움이 있는 것으로 보이나, 각각의 주장들은 부분적으로는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들을 정당하게 설명하고 그 해결책을 찾는데 나름대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보여진다.
!!페미니즘<<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페미니즘의 시초는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 의하면 여성의 사회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관습적, 법적 제한이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의 원인이다. 따라서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기회와 시민권이 주어진다면 여성의 종속은 사라진다고 한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을 비판하면서 사적 소유가 존재하는 한 참된 기회균등은 이루어질 수 없다고 한다. F.엥겔스는 여성억압이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자본주의가 바로 여성억압의 근원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급진적 페미니즘은 가부장제에 기초한 법적 ·정치적 구조와 사회 ·문화적 제도가 여성억압을 가능하게 하는 것 외에 생물학적인 성(性)이 여성의 정체감과 억압의 주된 원인이며, 여성해방은 출산 ·양육 등의 여성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변혁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회주의적 페미니즘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이 성별 특성을 간과했다고 지적하고, 여성억압은 노동자 억압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따라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한 가지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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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3.10.16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6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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