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의 묵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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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의 묵시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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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네이팜 탄을 퍼붇는 아군 킬고어 대령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적의 포화 속에서도 아랑곳하지는 않는 킬고어 대령은 공포를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로 각색해 낸다. 존 웨인을 흉내내어 카우보이 모자와 스카프를 매고 전장에 나서는 킬고어는 부하들에게 서핑을 하든지 아니면 적진으로 돌격하라고 명령한다. 그의 부하들은 포탄이 떨어지는 파도 위에서 서핑을 한다. 공포의 상황을 일상적인 행위로 태연하게 넘기려는 킬고어의 행동은 그러나 근본적으로 공포를 넘어서지는 못한다. 적들이 보이지 않는 숲 속에서 날아오르는 포탄을 견디다 못해 그는 네이팜 탄의 폭격을 요청한다. 불타오르는 숲. 일시적으로 공포는 증발해버렸지만 네이팜 탄의 열기로 바람의 방향이 바뀌어 서핑을 계속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킬고어는 화를 낸다. 힘의 행사를 통해 일시적으로 공포를 제거하였지만 동시에 그의 일상적인 욕구는 방해받고 말았다. 오히려 일상에 집착하는 킬고어의 광기가 무섭게 번뜩인다. 정말 포화 속에서 온전한 인간이란 존재할 수 있는 것일까. 이 근원회귀판은 전작에 없었던 추가된 장면을 통해 이러한 요소들을 심오하게 다룬다. 윌라드 일행은 캄보디아에 도착하기 전 캄보디아 영토를 지배하고 있는 프랑스인들을 만난다. 공식적으로 환영을 표명한 프랑스인들은 식탁 위에서 윌라드를 꾸짖는다. 베트공이란 미국인이 만든 괴물이자 환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말은 프랑스인들에게도 적용된다. 자치구를 이루며 서서히 통치력을 상실해 가고 있는 프랑스인들 역시 제국주의의 열망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기란 마찬가지이다. 코폴라 역시 미국의 제국주의 신화가 그 자체로 얼마나 어처구니없고, 광기에 사로잡혀 있는지를 영화 곳곳에서 보여주고 있다. 그 모습은 때로는 치기 어리지만 그 역시 전쟁의 포화 속에서 섞여 버린다. 감상주의마저 전쟁의 한 단면인 것이다. 커츠는 윌라드와 긴 대화를 나눈 후 윌라드의 손에 죽기 전 자신의 삶을 정리하면서 '끔찍함'(horror)이라는 말을 연이어 내뱉는다. 이것은 비단 커츠에게만 해당하지는 않을 것이다. 허무주의자의 면모를 갖춘 윌라드를 비롯하여 죽음과 살인의 의미를 알지 못했던 수많은 병사들에게 전쟁은 그 자체로 거대한 공포(horror)의 얼굴이자 끔찍함(horror)이다. <지옥의 묵시록: 리덕스>는 정확하게 그 끔찍함의 핵심으로 근원회귀하는 영화다.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 계보에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이름이 없었으면, 그것은 허망한 신기루로 남았을 것이다. 코폴 라는 60년대 말 이후 할리우드 영화에 개혁 바람을 일으킨 세대 가운데서 가장 선배축에 속하는 세대이며, 영화과를 졸업한 뒤 누구보다도 먼저 '타락한' 상업영화 체제에서 도전을 시도했던 감독이다. 그리고 그의 70년대는 빛나는 영화적 성취를 거둔 시기 였다. 영화가 전개될수록 점점 화면의 명도 가 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학살의 쾌감, 죽음과 인접해 있는 게임의 스릴을 만끽하게 하는 초반의 전투장면에서 오감을 자 극하는 영화의 시청각적 공명효 과는 미치광이 쿠르츠 대령이 등장하는 후반부 장면에서는 공격성을 감춘 인간 광기의 근원에 대 한 형언할 수 없는 두려움으로 바뀌어간다. 말론 브랜도가 연기하는 쿠르츠 대령은 코폴라의 주제의식을 집약하고 있다. 그는 바이런의 싯 귀를 읊조리면서도 사람의 목을 태연히 따는 이중적인 인물이다. 전쟁으로부터 공포를 느끼지만 동시에 그 전쟁에 매혹당해 있 다. 그래서 이 영화는 베트남전이 라는 특수한 역사적 맥락을 보편적인 전쟁의 광기로 추상화시킨 결함이 남는 대신, 그 광기를 영 화적으로 형상화해 낸 점에 있어 서는 기념비적인 업적을 표한다. 현대의 가장 끔찍한 재난인 베트남전을 배경으로 인간이 전쟁에 대해 느끼는 공포를 가장 추상 적인 형태로 재현해 낸 스펙터클인 것이다 ㅋㅋㅋ 로큰롤 전쟁이라고 생각하는 다분히 미국적인 감각을 지녔다. 쇼처럼 즐거운 것은 없다. 그러나 예술적인 영화도 만들 고 싶다. 그 이중적인 욕망이 충돌하면서 영화사상 가장 심오하고 복잡하지만 혼란스럽기 그지없 는 베트남전 영화가 만들어졌다. 코폴라는 훗날 회고했다. "우리는 미국이 베트남에서 전쟁을 치를 때와 똑같은 방식으 로 영화를 찍었다. 우리의 인원은 너무 많았고, 돈과 장비도 너무 많이 낭비됐고, 조금씩 우리는 미쳐갔다." 마약과 히스테 리에 쌓인 베트남 전쟁이라는 쇼처 럼 <지옥의 묵시록> 영화 그 자체도, 영화 스태프들도 방향감각을 잃어버렸다. <지 옥의 묵시록>은 뉴 아메리칸 시네 마의 레퀴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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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3.10.16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6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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